[장학(장학제도)] 장학(장학제도)의 의미, 필요성, 형태와 문제점 및 미국의 장학(장학제도)을 통해 본 향후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장학의 의미

Ⅲ. 장학의 필요성

Ⅳ. 장학의 기본 형태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약식장학
5. 자체연수

Ⅴ. 자율장학

Ⅵ. 임상장학

Ⅶ. 교육청 장학 실태

Ⅷ. 장학 활동의 문제점
1. 장학 계획
2. 장학 방법
3. 장학 담당자의 전문성
4. 장학담당자와의 인간관계

Ⅸ. 미국의 장학제도 사례

Ⅹ. 장학제도 개선방안
1. 교원의 인식 측면
2. 내용과 방법 측면
3. 교육청의 행․재정적 지원체제면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학은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한 모든 지도, 조언활동을 의미한다. 여기서 교육활동의 개선은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수 - 학습활동의 개선을 그 핵심으로 하여 단위 학교에서 설정된 교육목표의 효율서적인 달성을 위한 집단적이고 협력적인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장학의 의미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장학의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장학의 목적은 교사의 전문성 신장, 교수 행위(학습지도)의 개선, 교육과정 운영의 합리화, 학교 경영의 합리화, 학생의 학습환경 개선 등 매우 다양하다.
또한 장학의 방법은 직접, 간접으로 제공되는 지도, 조언, 조정 정보제공, 지원 봉사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장학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그 학교, 학급의 조직 풍토와 인적, 물적, 사회 심리적인 조건을 충분히 인식하고 그 학교의 여건에 알맞은 교육활동을 강구하도록 지도 조언해 주어야 하는데 이러한 점에서 보면 학교장 중심의 교내 장학이 적절한 방법이라 하겠다. 즉 장학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각 학교마다 독특한 여건과 상황을 가지고 있는데, 그 학교의 자율성을 살려줌으로써 장학의 본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결국 교내 자율 장학은 단위 학교에서 교육 활동의 개선을 위해 학교장과 교감이 주체가 되어 학교자체 계획에 따라 전체 교직원이 다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Ⅱ. 장학의 의미

학교장을 중심으로 한 학교수준의 장학을 교내장학으로 보고 원칙적으로 가장 중요한 장학이라 했다.(주삼환 1988).
교수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학교 내에서의 제반 지도활동이다. 장학활동이 일어나고 있는 장소로서의 학교에서 학교의 자율성과 학교장(교감)의 지도성을 강조하는 의미를
참고문헌
◇ 김종철이종재(1994),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고영희외 3인(1983), 수업장학 모형개발 및 현장적용 가능성 탐색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송경희(1995), 교수-학습 개선에 대한 동료장학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심덕보(1994),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 : 예원문화사
◇ 이윤식(2001), 장학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이윤식 (1999), 장학론: 유치원․초등․중등 자율장학론, 서울: 교육과학사
◇ 이상섭(200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형성출판사
◇ 최창희(1983), 장학사의 역할에 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린마케팅] 그린마케팅과 환경
  • 및 그린마케팅 활동의 강화가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국내의 그린마케팅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그린마케팅의 이론적 체계정립과 국내의 그린마케팅의 비교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기업의 그린마케팅 전개 전략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여 향후 우리나라 기업들이 그린마케팅 전략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며, 또한 이 과정을 통해서 환경이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한 관계를 이루는지

  • [사회복지]지역사회자원봉사
  • 문제점 -외국의 자원봉사활동-미국, 일본을 중심으로 결론한국지역사회자원봉사의 활성화 방안 및 대안모색 지역사회 자원봉사서론지방자치의 실시와 함께 지역사회복지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동원의 문제가 초미의 관심으로 대두되고 있다. 지방자치는 주민복지의 확대 강화라는 측면에서, 지역복지실현을 위한 지역주민의 주체적․자발적 참여를 통해 지방자치의 참다운 의미를 살릴 수 있다. 즉, 지방자치가 지니고 있는 중심적인 이념과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통해 외국대학들도 국내의 온라인 교육시장으로 대거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따라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사이버대학의 국내외 현황과 문제점을 조사,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평생학습을 위한 사이버 대학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본 연구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이버대학과 관련된 단행본, 선행 연구보고서, 기타자료 등을 수집, 분석하였고,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제 1장은 서론 부분으로 연구의 목

  • 대학생 아르바이트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형태가 청년기의 서울대 학생들의 소비 생활과 직업 윤리 및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또한 그 영향이 긍정적이지 않다면 이와 같은 형태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선 서울대 학생들의 아르바이트 활동에 대한 세밀한 조사를 통해 아르바이트 형태의 불균형 정도 알아본 후, 다양한 아르바이트 활동이 갖는 의미와 필요성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그 이를 긍정적으로 도모할 수 있는 방안

  • [교육학]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
  • 의미의 학교 개선을 위하여 사용되기 위해서는 학교의 자율성이 가미된 학교평가가 실시되어야 한다. 학교평가에서의 자율성이라는 것인 학교의 구성 주체로 인정되는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학교평가에 있어서 자율적이고 주체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평가는 단위학교의 학생들의 학력에 대해서 책무성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학생들의 학력을 신장시켜야 하는 학교에서 정작 학력신장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면 학교의 본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