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와 프로이드이론] 프로이드(Freud) 이론과 프로이드(Freud)의 성격발달이론 체계 및 프로이드(Freud)이론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프로이드(Freud)의 약력

Ⅲ. 프로이드(Freud)의 이론체계

Ⅳ. 인간정신에 대한 지형학적 이론
1. 무의식
2. 전의식
3. 의식
4. 의식과 무의식의 차이점
1) 의식
2) 무의식

Ⅴ. 성격과 유사한 개념들
1. 성격(personality)
2. 인격(personality)
3. 특성(character)
4. 기질(temperament)

Ⅵ. 인성(人性)의 조직
1. 이드(id)
2. 자아 (EGO)
3. 초자아 (SUPEREGO)

Ⅶ. 성적 성격발달 이론
1. 유아의 성욕
2. 이성으로의 발전
3. 성애기의 현상

Ⅷ. 요약과 평가
1. 요약
2. 정신 분석의 공헌
1) 최근 이론가들의 기여
2) 중다문화적 상담의 공헌
3. 정신 분석의 한계와 비판
4. 중다문화적 상담의 제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이드는 인간이 기본적으로 악하다고 했으며 인간의 미래 역시 회의적이었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성적본능이나 공격본능 같은 인간 본연의 본능에 의해 이기적인 만족을 추구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회는 이러한 본능을 억제하고 감소시키거나, 그 발산방향을 수정해야만 인간과 사회가 유지될 수 있다고 보았다 문명화와 사회화는 바로 이러한 본능의 억제수단이라 했다. 인간과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또 서로를 보호하기 위해 사회화라는 과정을 도입했으나 인간의 본능적 자기 추구로 계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무의식은 규칙과 규범을 거부한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이러한 갈등문제는 완전히 제거될 수 없고 동일시와 승화의 과정을 사용하여 본능을 최대한 억제해야 한다고 했다. 정신분석치료의 목적 역시 본능의 억제는 위해 자아를 강화하고 그 본능의 적절한 배출구를 찾게 해주는 데 있다고 보았다.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강조하였고, 아동기에 있어서의 성격발달은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된다고 했는데 그 단계는 쾌락을 추구하는 신체적 부위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어느 부위에 대한 쾌락, 즉 어떤 단계에서의 쾌락에 대한 만족 여부가 성인기의 성격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된다. 만일 어느 한 성적 발달단계에서 성적인 욕구를 너무 지나치게 많이 만족시키거나 좌절당하면 고착이 되어 그 다음 단계로 전개되어 나아가는데 지장이 생기게 되고 반대로 과잉 충족이 되면 현 상태를 유지하려 한다고 설명한다. 인간은 출생하면서부터 이러한 단체들을 거치는 동안 선천적으로 강한 본성과 양육과 관련된 요인들간에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아동초기인 5˜6세 까지가 성격의 구조와 역동성을 결정하는데 대단히 중요함을 물론,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시기로 규정짓고 있다. 즉, 첫 세 단계가 가장 중요한 시기로, 이후의 발달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
참고문헌
-김동배, 권중돈,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2001
-박아청 외, 성격심리학, 교육과학사, 1992
-신성자 외, 「사회복지실천론」, 서울:고헌출판사, 2000
-이부영, 《분석심리학》, 일조각, 1990
-이근후, 최종진, 박영숙 공역,[정신역동적 정신치료],하나의학사, 1992
-이완재,「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인사, 2005
-이형득 외, 상담의 이론적 접근, 서울:형설출판사, 1992
-이형득,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1993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공저,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문사, 1999
-이현림, 김영숙, 『새교육심리학』, 경산:영남대학교 출판부, 1996
-이택휘, 유병열, 도덕교육론, 양서원, 2000
-이인정, 최해경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1995
-정영숙, 김영희, 박범혁 공저,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시그마프레스
-기사다무, 게으름뱅이 정신분석, 깊은샘, 1992
-데이비드 스태포드 클라크 저, 최창호 역, 『한권으로 읽는 프로이트』, 푸른숲, 1997
-루스베리, 이근영 옮김, 30분에 읽는 프로이트, 랜덤하우스중앙(주), 2004
-마르쿠제, 헤르베르트, 에로스와 문명, 박영사, 1982
-지그문트 프로이트, 김종호 옮김, 문화의 불안(Civilization and its Discontents), 박영사, 1974
-캘빈 s. 홀 저, 황문수 번역, 『프로이드 입문』, 역한림미디어, 1999
-프로이드, 꿈의 해석, 서울:범우사, 1999
-Burness E. Moor & Benard D. Fine (이재훈역), 정신문석학 주요개념-기법-, 한국심리치료연구소, 2006
-J.D.Nasio(백의), 프로이트에서 라깡까지 위대한 7인의 정신분석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심리학이론][분트][에릭슨][프로이드]심리학의 정의, 발달, 심리학의 필요성, 관점, 적용 분야와 Wundt(분트)의 일반심리학 이론, 에릭슨의 심리학 이론, 프로이드의 심리학 이론 및 심리학 연구 방법 분석
  • 및 동물심리학2. 지각 및 인지심리학 3. 학습 및 발달심리학 4. 동기 및 정서심리학 5. 능력 및 성격심리학 6. 사회 심리학 7. 임상 및 상담심리학 8. 학교 및 교육심리학9. 산업 및 공업심리학Ⅵ. Wundt(분트)의 일반심리학 이론Ⅶ. 에릭슨의 심리학 이론1. 개방체계에 근거를 둔 에릭슨의 주요 이론 2. Freud이론과의 비교분석3. Erikson의 평가 Ⅷ. 프로이드의 심리학 이론1. 주요가설1) 이드(id)2) 자아(ego)3) 초자아(super-ego)4) 의식과 무의식5) 인간의 기

  •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
  • 및 평가프로이드와 그를 추종하는 사람들의 이론을 정신분석, 혹은 정신 역동치료이론이라 부른다. 프로이드 이후로 정신역동치료이론은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신경증에 대한 고전적 이해를 확장하게 된 것도 커다란 변화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경험적 지지가 부족한 점이나 여성들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다는 점 생물학적 추동에 대한 지나친 강조했다는 점등에 대해서는 비판을 받

  • [사회복지이론]알프레드아들러(Alfred Adler)의 개인심리이론 분석
  •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13)제5절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14)1. 가족 /142. 집단 /153. 사회문화체계 /15제6절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16)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162. 치료목표 /17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174.치료적 절차와 기법 /18제7절 아들러 이론의 평가-

  • [심리학] 스키너와 피아제 그리고 프로이드분석
  • 발달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 이전의 관점은 일반적으로 지능의 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지적능력을 양적으로 측정하려는 것이었다. 특히 Piaget는 인식의 발생적 측면에 관심을 가지고 정신발달(mental development)을 강조하였다(허형, 1988). 여기에서는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의 관점 및 기본가정과 인지발달 과정 그리고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진술하고자 한다. 가. Piaget 인지발달의 특성 및 기본 개념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후

  • [사회복지실천론] 문제해결모델에 대해서
  • 및 모든 사회사업방법론에 적용하였으며, 1990년대에 과업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단기치료, 생활모델 등의 기반을 제공하면서 통합적 문제해결모델로 전환되었다. Ⅱ. 발달과정 및 배경 사회사업이 심리학적 경향으로 변화함으로서 전문직으로 사회적 평가와 동시에 인접학문과 실천분야와의 연예가 가능해졌는데, 그중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의존하는 진단주의 학파가 득세하게 되었다. 진단주의 학파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진단-치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