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유아교육]부모교육의 의미와 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 교육외 가정교육이라고 할수 있는 부모교육의 의미와 실체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교육대학교의 우수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부모교육의 의미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중요성
3. 부모교육의 목표
Ⅲ. 부모교육의 실체
4. 실제 부모교육의 내용
5. 부모 교육의 운영 방법
Ⅳ. 결론
본문내용
5. 부모 교육의 운영 방법
효과적인 부모 교육을 위해서는 유치원에서 전개할 수 있는 부모 교육의 유형과 그 운영 방법을 모색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최근 교육학이나 심리학 분야의 많은 학자들은 유아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유아의 교육 그 자체뿐만 아니라 유아의 부모도 유치원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 내용으로는 유아 교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 유아의 발달 특징, 유아의 문제 행동지도, 유아와의 대화기법, 가정에서의 학습 경험, 유치원 교육에의 부모 참여, 일반 상식 등을 들 수 있다. 이 내용을 부모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는 부모회, 가정방문, 개인 상담, 가정통신, 학습 활동에의 참여 등이 있다.
①. 부모회
이 모임은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들의 부모가 2주, 한 달, 2달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갖는 모임을 말한다. 부모회에서다루어지는 내용들은 유아 교육의 중요성, 유아 교육에서의 부모의 역할, 유아의 발달 특징 및 그 지도 방법, 유치원 운영의 실제, 가정생활 문제 및 소비 생활에 필요한 지식 및 정보, 가족관계 부부관계 직업선택, 여가선용 등이 부모들이 학습 받아야 할 지식이나 정보이다.
②. 가정방문
유아교육의 장으로서 유치원이 갖는 교육적 의의도 크지만 그에 못지않게 가정도 교육적인 장이 된다. 유아의 성격이나 행동을 바르게 이해하기 이해서는 그가 자라는 가정환경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유치원 유아들의 가정을 방문한다. 또한 교사는 가정 방문을 통하여 부모에게 유아교육의 중요성, 유아교육에 관한 지식이나 방법 등을 인식시켜 줄 수도 있다. 가정방문은 학기 중 적당한 시간에 유아들의 가정을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한국 유아교육의 현황과 과제 분석
  • 부모교육 프로그램Ⅶ. 향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방향Ⅷ. 향후 유아교육 전망1. 유아교육의 공교육화2. 유아교육의 체계화3. 유아교육의 과학화4. 유아교육의 효율화5.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Ⅸ. 결론Ⅰ. 서론21세기의 세계화, 국제화 시대에 한민족의 우수성을 면면히 이어갈 가장 중요한 분야가 교육분야이고 이 중에서 기초교육기관인 유아교육이다. 우리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실체화 시켜 보면 바로 ‘어린이’인 것이다. 오늘날 나라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유아들의 발달 적 특성을 고려해볼 때 유아교육과정은 한 영역의 발달목표에 기초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활동을 통하여 다른 영역의 교육내용도 균형 있게 학습할 수 있어야 하며 실생활과 통합된 교육과정이어야 할 것이다. 통합의 개념은 여러 가지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되어 왔는데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생물학적 맥락과 부분 및 전체와의 관계성을 강조하는 입장, 학습자의 경험과 의미구조를 중시하는 구성주

  • [인문학]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 교육에서의 몬테소리 교육의 의의① 유아에 대한 새로운 발견과 과학적 교육학의 수립② 인간잠재력의 개발: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교실환경이 중요함③ 작업의 강조: 유아가 작업에 빠져있을때 자기욕구를 충족함.④ 자연과의 관계: 유아의 성장의 기회를 주는 것은 자연이다⑤ 가정과 일상생활의 강조: 부모 교사 가정의 역할을 강조함4) 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① 유아를 존중하고 유아의 자발적인 활동을 장려하는

  • [기독교아동교육과정] 아동교육과정 -가정
  • 의미한다. 이러한 이해로부터 우리는 가정의 부모는 하나님께서 개인에게 혹은 가정에 위임하신 뜻을 깨달아 자녀들로 하여금 이 땅에서 청지기로 사는 삶을 터득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는 사실을 도출해 낼 수 있다.둘째, 언약 공동체는 교육 공동체이다. 언약공동체에 궁극적 의미와 목적이 위임되었다는 것은 다른 측면에서 볼 때, 언약공동체가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탐구하는 교육 공동체라는 것을 말해준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