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fileicon[시각장애] 시각장애의 원인, 특성과 시각장애인 출현율 및 시각장애인의 실태 분석

이전

  • 1 시각장애  시각장애의 원인, 특성과 시각장애인 출현율 및 시각장애인의 실태 분석1
  • 2 시각장애  시각장애의 원인, 특성과 시각장애인 출현율 및 시각장애인의 실태 분석2
  • 3 시각장애  시각장애의 원인, 특성과 시각장애인 출현율 및 시각장애인의 실태 분석3
  • 4 시각장애  시각장애의 원인, 특성과 시각장애인 출현율 및 시각장애인의 실태 분석4
  • 5 시각장애  시각장애의 원인, 특성과 시각장애인 출현율 및 시각장애인의 실태 분석5
  • 6 시각장애  시각장애의 원인, 특성과 시각장애인 출현율 및 시각장애인의 실태 분석6
  • 7 시각장애  시각장애의 원인, 특성과 시각장애인 출현율 및 시각장애인의 실태 분석7
  • 8 시각장애  시각장애의 원인, 특성과 시각장애인 출현율 및 시각장애인의 실태 분석8

다음

  • 최대 100페이지까지 확대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레포트 > 사회계열 > 자료상세보기 (자료번호:202345)

구매가격
2,000원 할인쿠폰1,800원
등록일
파일형식
fileiconhwp(아래아한글97) [무료뷰어다운]
페이지수
7페이지
자료평가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등록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담기

닫기

  • 싸이월드
  • 트위터
  • 페이스북
  • 미투데이
신규가입 200원 적립! + 10% 할인쿠폰 3장지급! banner구매자료를 평가하면 현금처럼 3%지급!

소개글

[시각장애] 시각장애의 원인, 특성과 시각장애인 출현율 및 시각장애인의 실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시각장애인

Ⅲ. 시각장애의 원인
1. 눈의 구조
2. 시각장애의 원인

Ⅳ. 시각장애의 특성

Ⅴ. 시각장애인의 출현율

Ⅵ. 시각장애인의 실태
1. 시각장애인의 수
2. 장애정도 및 장애원인
3. 점자교육 여부
4. 교육정도
5. 취업실태 및 경제상태
6. 장애인 등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수교육이란 심신의 장애가 있는 까닭에 일반 학교의 교육으로는 충분한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없어서 특별한 교육적 조치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하여 특별한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1973년 Lowenfeld는 그의 교육방법의 원리를 구체적 경험에 의한 교육, 통합적인 경험에 의한 교육, 체험에 의한 교육의 세 가지로 압축하였는데(이태영, 1988) 특별한 교육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을 한 마디로 말한다면 경험 기회 제공의 확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장애극복 능력은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으로 신장할 수 있으나, 그것만으로는 일상생활 및 보행능력을 충분히 신장시키기는 어렵다. 그래서 시각장애아 교육에서는 생활 적응활동을 교육과정의 한 활동 영역으로 편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일상생활 및 보행능력을 신장시키려 하고 있다(교육부, 1996).
적응의 개념을 생물학적․심리학적 두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정의하기도 하는데, 이와 같은 관점에서 적응이란 인간이 자발적으로 행동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환경을 이용하며, 사회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개인과 환경과의 능동적 상호관계이다(이규식, 1996). 인간은 생존에 필요한 자기보호적 기능이 거의 없는 무력한 상태로 태어나 부모의 절대적인 보호를 받으면서 대부분의 기초생활 기능을 취학연령시기까지 일반적으로 습득하기에 이른다. 이렇게 하여 아동들은 일단 부모의 신체적 보호로부터 독립하여 한 차원의 생존능력을 획득함과 동시에 사회적 성원으로서 상위차원의 사회적응력을 추구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그러나 시각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생활적응에 필요한 기능들이 심하게 지체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생활적응 활동(Orientation and Mobility)은 시각장애 교육의 2대 영역인 교과활동, 특별활동과 같은 영역으로서 심신의 발달 단계나 생득적 행동의 성장요소들을 시각장애아의 발달 상태에 맞추어 그 장애 상태를 극복하고 이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및 사회 적응력을 길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 성장시키기 위한 특별한 교육과정이다(임안수, 1996). 특히 생활적응 활동은 시각장애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각 교과 학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은 생활적응 활동의 성과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고 시각장애 아동의 특성이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달시키는 교육인 바 치료

참고문헌

구본권, 조인수 외 8명공저 / 특수교육학 / 교육과학사
김중대 저(1991) / 장애인복지논 / 홍익출판사
강병근(2002) / 장애인 편의시설의 실태와 이해 / 월간교통
김진호 (2002) 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 /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나운환(1996) / 한국의 재활공학의 발전방향 / 대구재활심포지움 / 대구장애인재활 협회
나눔의 집 / 장애우복지개론
맹인 복지연합회(1993) / 맹인의 교육과 복지
박희찬 (1996) / 장애인 재활 / 특수교육
박옥희․김기형(2000) / 장애인복지의 이론과 실제 / 학문사
박석돈(2004) / 장애인의 진로와 고용 / 중외
서인환(1995) / 시각장애 교육재활 기자재 활용 / 제11회 시각장애아 교육연수회 / 한국시각장애연구회
이달엽(1998) / 재활과학론 / 대구 : 형설출판사
정기원외(1995) / 1995년도 장애인 실태조사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용호(2000) / 좋은 사회를 위한 장애인 복지론 / 학문사
전준구(1996) / 한국장애인 고용 정책의 집행과정에 관한 연구 동국 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최승권(1997) / 한국 특수학교체육의 발전 방향 / 체육과학 연구논총 제7권 제1호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1996) / 취업알선사업 분석보고 /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한국실명예방재단(1993) / 저시력 대책과 재활 '93 보고서 / 국제교육재활교류재단
홍승균(1997) / 한국 장애인 복지정책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한양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태그 시각장애, 시각장애아, 시각장애인, 시각장애출현율, 시각장애진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im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 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 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할인쿠폰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