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절] 청소년 복지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그램 개요
2. 프로그램의 필요성
3. 이론적 배경
4. 서비스 대상 및 인원수
5.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6. 세부 프로그램 내용
1)세부 프로그램
2)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7. 진행일정표
8. 예산
본문내용
2. 프로그램의 필요성
'청소년 자원봉사 및 기부 문화 실태'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고교생 10명 중 4명이 자원봉사 경험이 있으며, 이들 대부분이 자원봉사로 인해 사회복지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답했듯이, 최근 중․고등학교 자원봉사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에 대해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도 함께 일어나고 있다. 먼저 긍정적인 측면은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우선 개인적으로 청소년은 심리적, 개인적 성숙과 발달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자원봉사라는 집단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은 사회적 연대감, 공동체 의식을 키우게 될 것이다.
부정적인 측면은 중․고등학생들이 자원봉사에 대한 기초적인 교육과 준비 없이, 그것도 학교의 체계적인 도움을 받지 않은 채, 집단적으로 때로는 즉흥적으로 공공시설에 자원봉사를 하게 되는 데서 오는 많은 부작용으로 인한 결과라고 생각된다. 자원봉사활동 전 사전교육 여부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자원봉사활동 전 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이 전체에 72.8%, 교육을 받았다고 응답한 학생이 18.5%, 교육이 있었으나 내가 받지 않았다가 8.6%로 사전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의 응답수가 제일 컸다. 이에 따라 자원봉사, 사회봉사의 기본정신이 왜곡되고 있는데, 이러한 중․고등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선결요건은 바로 교육프로그램의 강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불행하게도 우리의 현실은 자원봉사에 대한 체계적 프로그램의 마련이 부족한 실정이며 일선 학교 담당 교사들 또한 자원봉사에 대한 의미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학생들의 36.1%가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한다기보다는 단지 봉사시간을 따기 위한 것으로 인식함으로써 당초 의도했던 자원봉사의 필요성이나 정신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자원봉사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기관 관리자들의 마구잡이로 행해지는 자원봉사활동을 좀 더 체계적으로 시행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보람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그것이 ‘청소년 복지학교’가 필요한 이유이다.

3. 이론적 배경
청소년기는 성인이 되기 위한 학습시기로서 사회적 기능을 획득하며, 육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중요한 변화와 성장과정을 겪게 되고 자아정체감과 도덕성을 형성하면서 한 인간으로서의 행동 기준과 가치관을 정립해 나간다. 이 시기에 일어나는 질적 변화들은 사회 환경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게 되므로 건강한 환경의 제공은 청소년들의 인성 발달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자아정체성과 도덕성을 통합시킬 수 있는 시기인 청소년기에 사회참여의 기회로서 자원봉사활동 경험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돕는 것으로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우선 청소년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그것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 변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인간과 환경간의 복잡한 상호교류를 설명하는 생태학적 관점은 정체성(identity), 유능성(competence), 자율성(autonomy), 관계성(relatedness) 등을 개인의 특성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생태학적 관점에서 볼 때,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격 형성을 위해서는 새로운 경험, 즉 사회참여의 기회가 필요하다. 이러한 경험 기회는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서 인간교육과 Deway의 교육철학에서도 잘 나타나 있으며, 청소년의 사회참여를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서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의 목표 설정에도 상당한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런 특성들은 서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각 특성들의 형성상태는 개인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이런 차원들은 청소년기의 심리 및 행동특성을 구분하는데 사용될 뿐만 아니라, 한 개인의 사회행동의 특성 및 심리적 속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되기도 한다(이창호, 1995). 이러한 개인의 특성을 자기수련, 사회행동에서의 희생과 봉사, 그리고 사회생활에서의 규칙준수를 통해 발달시키고자 하는 것이 인간교육이다(조휘일, 1995). 다시 말해 인간교육은 사회참여의 경험을 통해 자신과 타인, 그리고 사회에 대한 올바른 자기 판단과 태도를 가지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인간교육은 정규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실천적이고 체험적인 경험교육을 강조한 Dewey(1963)의 교육철학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
Erikson은 정신분석학파에서
참고문헌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우수명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게뭡니까? 지금 이것을 3천원이나 주고 사라고요?
    참...할말이없네요
    레포트샵에서는 미리보기 이런기능없나요
  • rodt***
    (2008.12.06 16:59:21)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꿈아리부전현장상담센터
  • 학교에 대한 건의- 학생들이 실습시 사용할 수 있는 정형화 된 실습일지 양식이있었으면 좋겠음.*실습총평이번 하계실습은 수업시간에는 느낄 수 없었던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직접 접해 볼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었고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유익한 시간이었음. 4주간의 실습으로 사회복지현장(특히 여성복지)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었으며 실습기관의 업무와 해당분야에 대한 지식 뿐만 아니라 관련분야의 타기관방문,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아동양육시설 퇴소아동의 사회 적응을 위한 결연 프로그램
  • 학교 또는 일터, 지역사회복지관, 아동양육시설, 지역사회자원(후견인)에 대한 개입을 실시함으로써 퇴소아동의 환경적응력을 향상시키고 학교 또는 일터-지역사회복지관-아동양육시설-지역사회자원(후견인) 연계를 통한 아동양육시설 퇴소아동의 문제해결 기반을 마련한다. ․ 직접적 목표 : 아동양육시설 퇴소아동의 심리․사회적 안정과 사회적응 도모목 표 1프로그램을 통해서 아동양육시설 퇴소 청소년이 갖는 심리정서적 문제들을 해결하고

  • 청소년 문화의 집
  • 학교란?A. 예술과정을 중심으로 아이들의 자립능력을 키워주는 대안 학교이다. 청소년 문화의 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작년에 17명으로 시작한 프로그램인데 올해는 35명으로 증가한 성공적인 프로그램이다. 래미학교란 이름은 뒤집어야 미래가 보인다는 뜻으로 아이들이 직접 지은 이름이다.Q. 현장에서의 딜레마 혹은 어려운 점은? A. 일과 취미 생활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개인적인 시간이 부족한 것 정도.Q. 사회복지사를 준비하고 있

  • 아산시 장애인복지관 소개
  • 프로포절 관련 공지사항이 뜨면 그에 맞게 작성프로포절 선택을 위해 수시로 프로포절을 뽑는 홈페이지를 확인(ex. 삼성, 현대자동차)사업계획서필요성• 아산시의 장애인 수는 9,689명(2006년 12월), 시설은 5곳, 기관은 1곳, 장애인 사회복지단체는 7곳 • 주간보호시설 뿐만 아니라 보호작업장의 이용을 원하는 대기자의 수가 많음 • 현재 복지관에서는 장기간을 바라보며 시행하는 프로그램이 대부분• 취업이 시급한 경우 혹은 취업에만 관심이

  • 빛고을 종합사회 복지관
  • 복지분야에 대해서 미리 알아두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Q. 아이들을 위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은?빛고을지역아동센터는 다른 지역아동센터와 달리 야간보호를 통해 아동 청소년을 가정의 방임에서 보호하고 학습지도 및 예체능 문화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은도서관으로 선정되어 광주시립도서관인 산수도서관에서 책을 1,500권 가량 임대하여 아동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에게 도서공간을 제공하였으며, 정기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