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 FC서울 사례를 통한 국내 프로축구 마케팅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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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06.0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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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 본 프로젝트의 목적과 방향

II. 본론
1. FC서울의 마케팅전략
① Inside the game
② Outside the game
2. 해외구단 성공사례
① J-League 우라와 레즈
② English Premier League 첼시FC

III. 결론

본문내용
Venue

 시설
경기장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는 경기내용과 함께 관중을 동원하는데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요소이다. 또한 경기장시설의 질적 수준이 경기내용수준 자체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FC서울의 상암경기장은 국내 최대규모 수용력과 최신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접근성에 있어서, 지하철역과 경기장입구가 바로 연결되어 있어 관중들의 이용이 편리하다. 주변시설 역시 극장, 식당, 쇼핑몰뿐만 아니라 인근에 공원이 위치해 있어 여러 가지를 한번에 즐길 수 있는 좋은 여건을 갖추었다. 이날도 거주지가 각각 다른 팀원들이 편리하게 경기장에 모일 수 있었고 그라운드와 관중석간의 거리가 가까워 생동감 있는 경기를 즐길 수 있었다. 그러나 14개 K리그 구단의 홈 경기장 중 5개 경기장은 축구전용구장이 아닌 종합운동장으로 경기장과 관중석 사이에 육상트랙이 놓여있어 관중들이 경기에 몰입하는데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또 울산문수경기장을 비롯한 많은 경기장들이 교통이 불편한 도시 외곽에 위치해 팬들의 발걸음을 유인하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전용구장 건설, 교통시설 확충 등 인프라측면에서의 문제들은 단기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면이 있으므로 지방자치단체와 구단간 긴밀한 협조를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결해나가야 할 문제이다. 구단에서 직접 운영할 수 있는 구장이 있다는 것은 구장을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줄 것이다.



상암경기장시설과 관련, 4월 8일 경기관람을 통해 느꼈던 아쉬운 점은, 먼저 화장실 시설이 부족하여 사람들이 몰리는 하프 타임 동안 큰 혼잡과 불편을 겪었다. 물론 축구경기의 특성상 하프타임15분에 관중이동이 집중되기 때문이지만 고객편의를 위해 시설확충이 필요할 것이다. 쾌적한 환경을 위한 금연구역 설치와 유아편의시설의 설치도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라 하겠다. 관중들은 복도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담배를 피우고 있었으며, 이는 어린이, 여성, 비흡연 관중들에게 매우 불쾌한 감정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아기들과 같이 온 가족 단위의 관중들의 경우 경기 내내 아이를 안고 응원을 하며 경기를 관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유모차를 놓을 수 있는 공간이 있는 좌석을 제공한다면 더욱 편안하게 관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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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포트 작성하는데 참고했습니다^^
  • luv***
    (2013.03.20 12:0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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