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 음악치료(음악치료이론) 고찰과 음악치료의 실태, 현황 및 음악치료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치료의 정의

Ⅲ. 음악치료의 목표

Ⅳ. 음악치료의 필요성

Ⅴ. 음악치료의 성립 배경과 역사

Ⅵ. 음악치료의 특성

Ⅶ. 음악치료가 필요한 대상

Ⅷ. 음악치료의 실제 및 과정
1. 내담자의 이름이 들어간 노래
2. 지적능력과 언어수준 고려
3. 치료자의 긍정적인 태도
4. 아동 음악치료 절차

Ⅸ. 음악치료의 현황
1. 행동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음악치료
2. 인본주의에 바탕을 둔 음악치료
3. 정신분석에 바탕을 둔 음악치료
4. 생체의학에 바탕을 둔 음악치료
5. G.I.M(Guided Imagery and Music)
6. 창조적 음악치료
7. 자유로운 즉흥음악치료

Ⅹ. 음악치료 사례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악치료실을 찾는 어린이들의 주 호소는 신체, 뇌 기능, 정서 및 행동상의 장애 등 참으로 다양한 양상을 띄고 있지만, 대부분 의사소통과 인간관계형성의 어려움을 갖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어린이 음악치료는 장기간에 걸친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과정이므로 보호자(주로 어머니)와의 긴밀한 협조 없이는 진행이 어렵다.
어린이들의 어머니와 정기면담 외에도 치료 후 피드백 시간을 통해 자주 접해 오면서, 많은 어머니와 아동의 관계성에서 관찰되어지는 특이한 현상에 주목하게 되었다. 음악치료실을 찾는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자신의 장애아동에게 매우 헌신적인 어머니들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이들 어머니들은 아동에게 알맞은 치료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급급할 뿐, 근본적으로 자신이 해줄 수 있는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특히 가정에서 어머니가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아이들 수준에서 놀아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모르고 있다. 현대의 유아발달학자들과 정신분석가, 소아정신과의사들(Stern1985, Segal 1999, Brockman1998, Trevarthen, 1979)은 어머니와 아기간의 상호주관적인 감정상태의 공유(intersubjective sharing of affective states)의 거듭되는 경험, 즉 쌍방간의 정서적 의사소통이 얼마나 아동의 전반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거듭 강조한다. 그러나 음악치료실을 찾는 어머니와 아동간에 이와 같은 상호 주관적 공감대는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사실 공감대는 한사람의 노력만으로 생기지 않는다. 적어도 두 사람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며, 음악치료실을 찾는 어린이들이 신체 또는 정서, 사회적 장애로 인해 자기표현이나 의사소통능력이 정상아동들 보다 낮은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아동에 필요에 맞춰 하루의 일과를 보내는, 또 겉으로 보기에도 더할 나위 없이 헌신적인 이들 어머니가 아동과 함께 있을 때 나타나는 두 사람 사이의 정서적 괴리감은 뜻밖의 현상이었다.
임상즉흥연주를 주 매개체로 사용하는 정신 역동적 음악치료에서는 기본적으로 아동과 치료사간의 정서적 의사소통과 치료적 관계성을 발전시키는 것이 치료의 중심과정이 된다. 음
참고문헌
- 강위영, 정대영 공역(1986) / 학습장애아교육 / 서울 : 형설출판사
- 김관일(1995) / 음악치료의 의미와 역사적 고찰 / 특수교육학회지
- 김정권 외(1998) / 특수아동의 교육 심리진단 이론과 실제 /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 신상철(1986) / 음악요법의 역사와 전망 / 임상예술
- 최병철(2003) / 음악치료학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
  • R E P O R T제 목: 여기에 보고서를 제목을 입력하세요.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과 목 명: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과목명이 써집니다.아동상담학 과: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학과명이 써집니다.사회복지학과학 번:이 름: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학번이 써집니다.User제 출 일:2004년 4월 30일담당교수:미술치료에 대해서.1. 미술치료의 배경 및 역사미술치료의 역사는 아동에 대한 관심과 정신과 환자들에 관심

  • [특수초등체육] 혜남학교를 다녀와서 -특수초등교육 치료교육활동 보고서
  • 현황구분뇌성마비소뇌성마비골질환근육질환이분척추사고기타계인원132115-279220비율(%)60.0040.00100교구. 교재구분시청각기재재 활 훈 련 기 구계기구자작자료감지언어직업물리신체사심감지언어직업물리신체사심종류21120769836543712105584474수량186132173109606037344428883212574,7862006학년도 교육의 중점치료교육 활동치료교육 활동의 운영 및 편제치료교육 활동의 내용언어치료목표 언어가 인간의 삶에

  • [음악치료] 음악치료의 배경, 목적, 역사, 대상과 음악치료의 방법 분석 및 음악치료 사례 고찰
  • 음악치료의 배경, 목적, 역사, 대상과 음악치료의 방법 분석 및 음악치료 사례 고찰Ⅰ. 서론Ⅱ. 음악치료의 역사적 배경Ⅲ. 음악치료의 목적Ⅳ. 음악치료의 역사1. 고대에서 근대까지2. 현대의 음악치료Ⅴ. 음악치료의 방법1. 창조적 음악치료(Creative Music therapy)2. 자유즉흥 연주치료(Free Improvisation Therapy)3. 분석적 음악치료(Analytic Music Therapy)4. 실험적 즉흥연주 치료 (Experimental improvisation therapy)5. 오르프 즉흥연주 모델 (Orff improvisation models)6. 박실

  • [간호학] 정신보건센터와 정신병동의 비교
  • 이론적 고찰# 정의증상관리 교육이란 대상자의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하고 증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알도록 하기 위해 대상자와 가족에게 교육시키는 것을 말한다. # 목적 및 방법일반적으로 집에서는 증상관리가 힘들고 의료진이나 외부인의 지시를 잘 듣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치료적인 환경에서 증상관리 교육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내용으로는 질환에 대해 설명하고, 각 증상의 원인 등에 대해 먼저 이해시킨다. 대상자는

  • 음악치료 레포트
  • 이론과 대표적 방법론1) 행동주의적 음악치료2) 인본주의적 음악치료3) 분석적 음악치료4. 음악치료의 원리1) 음악을 통한 사회적, 신체적, 심리적 반응2) 음악의 요소에 따른 음악치료의 원리5. 음악치료의 치료적 가치6. 음악치료 모델7. 음악치료자의 자질8. 음악치료에 사용되는 음악 종류9. 음악치료의 실제 사례10. 음악치료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11. 참고문헌1. 음악치료의 의미(1) 음악치료의 의미 이현림, 김영숙 (1996) 음악치료에 관한 고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