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정책] 한국의 영유아보육서비스와 미국의 영유아보육서비스의 비교를 통한 영유아보육정책의 문제점 및 향후 영유아보육정책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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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유아보육정책의 변화 과정
1. 정책의 기본 방향
1) 1991년 - 1997년
2) 1998년 - 2000년
3) 2001년 이후
2. 보육시설 확충 3개년 계획(1995년 - 1997년)
3. 법령의 변화
1) 법
2) 시행령
3) 시행규칙

Ⅲ. 영유아보육기관의 발전과 특성
1. 유치원
2. 보육시설
3. 학원
4. 선교원

Ⅳ. 영유아보육인력 자격의 인정

Ⅴ. 영유아보육시설의 시설과 운영
1. 보육시설의 시설. 설비
2. 보육시설의 운영

Ⅵ. 한국의 영유아보육서비스 전달체계
1. 보육시설 및 대상 아동 현황
1) 보육시설의 시설기준
2) 대상아동 현황
2. 보육시설에 두어야할 종사자와 그 수
3. 재정상태 및 재정 관리

Ⅶ. 미국의 영유아보육서비스 전달체계

Ⅷ. 영유아보육정책의 문제점

Ⅸ. 영유아보육정책의 기본방향
1. 공급자(시설)중심에서 수혜자(아동)중심적 정책으로 전환
2. 선별주의에서 보편주의로의 전환
3. 보육서비스의 양적 확충 중심에서 질적 확충 중심으로 전환
4. 공보육의 확대․강화를 통한 정부와 민간의 적정 역할분담 모색

Ⅹ. 포괄적인 영유아보육서비스 지원제도의 필요성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의 노동부 부녀국(1953)에서는 반나절 유아원(day nursery)이나 보육시설(day care center)은 부모가 직업이나 질병 또는 그 밖의 이유로 인해 자녀를 돌볼 수 없을 때 부모를 보완해서 훌륭한 집단보호와 지도를 제공하는 것이 일차적인 기능이라고 정의했다. 그러나 영유아의 보육은 질병 기타 취업 등의 이유로 부모가 자녀양육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운 가정의 자녀양육을 보충한다는 보충적 서비스의 인식에서 벗어나 양질의 보육환경을 갖추어 주기 위하여 사회 문화적 환경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므로, 보육시설은 영유아의 보육과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종합적인 서비스체계라 하였다.
보육시설은 어머니 대신 아동을 맡아서 안전하게 데리고 있어주는 보호적 기능, 아동의 발달적 요구에 적합하고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교육적 기능, 부모들이 자신감을 갖고 자녀양육에 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부모자신의 능력을 계발시키기 위한 부모교육기능, 지역사회와의 상호교류를 통하여 부모와 가족에게 도움을 주고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적 서비스 기능을 갖는다. 보육서비스의 주요한 기능 중에는 아동을 위한 서비스와 가족을 위한 서비스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개별 아동만이 서비스의 대상이 아니라 그가 속한 가족구성원 전체가 대상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보육시설은 사회변화에 따른 아동 및 가정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해 이에 보다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Ⅱ. 영유아보육정책의 변화 과정

1. 정책의 기본 방향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된 이래 보육정책은 비교적 일관되게 시행되었다. 보육정책의 기본방향은 두 단계로 구분된다. 첫 단계는 법이 제정된 1991년 이후부터 97년까지로 이 기간의 정책 방향은 보육시설의 확충에 두고 있으며, 98년 이후부터는 보육시설의 확충 및
참고문헌
김승권․이명조․서문희․김유경․송수진․한지숙(2001). 영유아 보육서비스 실태 분석과 종합대책 수립연구. 여성특별위원회․한국보건사회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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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옥승․이정란․최경애(2000). 유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인정제 모형(안)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원의 인식. 사회과학연구. 6. 107-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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