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론,조직개발,경영분석] IBM의 구조조정과 조직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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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case2 한국 IBM의 구조조정과 조직개발

1. 모기업 미국 IBM의 구조조정
IBM 소개

1) IBM 3대 경영 이념
2) IBM 구조조정의 전개
➀ 1차 구조조정
➁ 2차 구조조정
3) IBM 성장과정
4) IBM 주요 개혁 작업
5) IBM 구조조정의 성과
6) IBM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이끈 거스너 회장
➀ IBM의 장점 약점
➁ 거스너회장 취임 전과 후 비교
7) IBM 구조조정 성공요인
-부회장의 영입
-평생고용 탈피

2. 한국 IBM의 구조조정
한국 IBM소개

(1) 한국 IBM의 구조조정에 대한 환경적 요인

1) 인력 및 조직구조의 조정(Restructuring)
① 사업구조조정
② 경영인력의 조정
③ 고통분담
2) 업무처리절차 혁신(Reengineering)
① 매트릭스(matrix) 팀제
② 모빌오피스(mobile office)
3) 새 인적자원관리와 기업문화
① 사업 및 전략 혁신
➁ 기업문화혁신
➂ 보상체계 및 복리후생
4) 새 노사관계의 정립

(2) 구조조정의 성과 시사점

1) 구조조정과 조직개발 내용
2) 구조조성 성과
본문내용
1) IBM의 3대 경영 이념
IBM의 3대 경영 이념1. 고객서비스(customer service)2. 인간존중(respect for the individual) 3. 탁월성(excellence)
☞ 3대 경영 이념을 공유가치로 한 IBM의 강한 기업문화가 크게 기여
☞ 특히 고객서비스 이념은 IBM을 시장 지향적이고 공격적인 회사로 만들면서 IBM의 확고 한 경쟁적 비교 우위요소로 작용

2) IBM 구조조정의 전개

⇨ 처음에는 전통적인 인간존중의 이념과 완전고용의 원칙에 따라
주로 조기은퇴에 의존인력 감축을 추진. 1994년에는 해고 방법 사용

⇨ 1993년에는 창립 이래 철저히 지켜온 내부승진의 전통에서 벗어나
새 회장 거스너를 시작으로 중요임원들을 외부로부터 영입

⇨ 메인프레임 중심의 관료화된 조직을 개편하여 분사화를 추진하면서
소형컴퓨터사업을 활성화

⇨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른 회사와의 기술 제휴 하에 멀티미디어 분야에 적극적으로 진출
소비자시장에서 하드웨어기기와 서비스가 통합된 공격적인 전략 전개

⇨ 메인프레임과 미니 그리고 워크스테이션의 고객들을 함께 묶어
정보네트워킹과 통합된 서비스를 강화

⇨ pc를 사용하는 일반소비자에까지도 정보 및 프로그래밍 서비스를 확대시켜 나가는
초고속 정보서비스(information superhighway)전략을 강력히 전개
3) IBM 성장과정
참고문헌
코끼리를 춤추게 하라. /북@북스 /루이스V.거스너 J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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