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상상의 공동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본문내용
-
사람은 자신이 필요로 하지 않는 일이나 현상에 대해서는 답을 구하려 하지도 고민하지도 않는다. 필요성에 의해서만 그것의 본질, 역사와 가치를 따져보려 하기 때문이다. 그와 같은 맥락으로 대다수의 일반 사람들은 ‘민족’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본 경험이나 기회가 없을 거라 생각한다. 나 또한 일반 사람들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았고, ‘민족’에 대한 의미나 역사에 대해서 체계적인 개념을 정립해 본 적은 없었다. 그런 이유 때문에 ‘민족’이 상상의 산물이라고 말하는 앤더슨의 주장에 흥미를 갖게 된 것이라 생각한다. 베네딕트 앤더슨은 ‘민족’에 대해 끊임없이 얘기한다. 막연하고, 추상적이기만 했던 ‘민족’에 대한 관념을 구체화시킨다. 앤더슨의 ‘민족’에 대한 독특한 접근방식은 개념 정립에 조금 까다로울 수도 있는 ‘민족’의 실체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는 여기서 오래된 역사와 실례를 시간과 국경을 초월하여 끊임없이 제시하고 있다.
앤더슨은 민족주의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사회-문화적인 측면들을 중심으로 접근하고 있다. 그의 주장은 민족성(nationality), 혹은 같은 어원을 가진 민족됨(nation-ness)과 민족주의(nationalism)는 특수한 종류의 문화적 조형물이라는 가정을 토대로 시작된다. 이 조형물은 일단 창조되자 여러 종류의 정치적ㆍ이념적 유형들을 통합하고 이 유형들에 흡수될 수 있었다. 민족은 가장 작은 민족의 성원들도 대부분의 자기 동료들을 알지 못하고 만나지 못하며 심지어 그들에 관한 이야기를 듣지도 못하지만 구성원 각자의 마음에 친교의 이미지가 살아있기 때문에 상상된 것이다. 또 민족은 제한된 것으로 상상된다. 왜냐하면 10억의 인구를 가진 가장 큰 민족도 비록 유동적이기는 하지만 한정된 경계를 가지고 있어 그 너머에는 다른 민족이 살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민족도 그 자신을 인류와 동일시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민족은 공동체로 상상된다. 각 민족에 보편화되어 있을지 모르는 실질적인 불평등과 수탈에도 불구하고 민족은 언제나 심오한 수평적 동료의식으로 상상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교육, 미술과교육, 미적, 미]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의의,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중요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특징, 향후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개선 방향 분석
- [발명영재교육][발명영재]발명영재의 개념, 발명영재의 판별과 발명영재교육의 목적, 발명영재교육의 운영 현황 및 발명영재교육의 운영 사례로 본 향후 발명영재교육의 지원 방향과 발명영재교육의 시사점 분석
- 초등학교미술과(미술교육) 발달단계론, 초등학교미술과(미술교육) 내용, 초등학교미술과(미술교육)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미술과(미술교육) 평가
- [인성교육 프로그램]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유형,현황,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요소,기준,내용,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고려사항,개선과제
- 청소년지도방법론3B)청소년교육시설 청소년수련관청소년문화의집.청소년단체학교등을 방문하여 리더십계발자료를 수집한 후 청소년리더십계발의 중요성을 논하고 평가하시오0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