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심리검사의 의미, 종류와 심리검사의 목적 및 심리검사의 활용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심리검사의 의미
Ⅲ. 심리검사의 종류
Ⅳ. 심리검사의 목적
Ⅴ. 흥미․적성검사의 기능과 진로 선택
Ⅵ. 심리검사의 활용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심리검사의 시조는 Galton, Binet, Cattell 중의 하나라는 보는 견해가 많다. Galton은 인간의 정신적 특성에 깊은 관심을 갖고 1859년에 『천재의 유전(Hereditary Genius)』이란 책을 발간하였다. 그 후 1873년에 『인간의 능력과 그 발달에 관한 탐구(Inquiries into Human faculty and Its Development)』란 책을 저술하였는데 이것을 인간의 개인차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와 심리진단 검사의 시초라고 보는 사람도 있다.
Cattell은 독일의 Wundt의 실험적 통제의 강조와 미국의 전통적인 실용주의 영향을 종합해 미국 풍토에 맞는 심리측정과 검사활동에 처음으로 기반을 세웠다. Cattell은 엄격한 실험적 통제에도 불구하고 개인간에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행동에 있어서 개인간에 그러한 차이가 있다는 것은 과학적 연구에 중요한 대상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Cattell은 반응시간에 있어서의 개인차에 관한 연구로서 그의 박사학위 논문을 완성하였다. 몇 년 후에 펜실베이니아 대학과 콜럼비아 대학에 심리학 연구소를 설치하였고 1890년에 정신검사(mental tests)라는 말을 처음 사용하였다.
Binet는 1903년에 자기의 두 딸을 대상으로 기억, 상상, 의지 등에 대해 연구한 「지능의 실험적 연구」를 발표하고, 1905년 Simon과 초등학교 입학 시에 있어서 정신박약아의 식별을 목적으로 한 30문항의 검사법을 제안하였다. 이 검사가 바로 Binet-Simon Test로, 1908년 개정되어 3세에서 13세까지의 일반 아동을 검사할 수 있게 하였으며, 문제의 난이도에 합치되는 정신연령(mental age, MA)의 척도를 고안하였다. 그 후 1911년 Binet가 별세직전에 제2차 개정이 이루어졌고, 15세부터 성인까지의 문제를 재정비하여 Binet-simon Scale로 명명되었다. Terman은 1916년 이 검사를 발전시켜 Stanford-Binet 지능검사를 만들었고, 1937년과 1960년에 개정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 후 1939년에 Wechsler-Bellevue Intelligence Scale이라는 성인용 지능검사가 나왔는데 1955년 WAIS(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로 개정되었고, 1949년에 5세에서 15세 아동을 위한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WISC)가 나왔다. 1967년에는 4세부터 6세 반의 취학 전 아동을 위한 WPPSI(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Intelligence)가 나왔다.
Yerkes 등은 1917년에 병사들의 적절한 배치를 위한 최초의 집단 검사인 Army-α를 만들었고, 후에 문맹자를 위한 Army-β를 만들었다. 이러한 집단검사가 개발되면서 적성검사, 성격검사, 흥미검사 등의 등장으로 개인의 적성, 성격, 흥미 등을 측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Ⅱ. 심리검사의 의미
표준화 심리검사란 표준화된 조건하에서 피검사자들의 심리적 특성들을 측정하기 위한 관찰수단이나 도구를 말한다. 이때 표준화라는 말은 어떤 절대적인 기준이나 표준을 의미하는
- 참고문헌
-
* 김계현 외 공저(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 강봉규저, 심리검사의 이론과 기법, 동문사
* 김동인 著(1994), 심리검사의 표준화과정에 관한 연구 논문
* 김영빈 (2000), 청소년 상담에서 심리검사 활용실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용래, 교육심리학, 문음사
* 박영숙 저(1985), 심리검사의 이론과 활용, 현대의학서적사
* 박영숙(1994), 심리평가의 실제, 하나의학사
* 이현림, 진로상담의이해
* 전진수, 김완석, 직업상담을 위한 심리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술하시오. 또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조직문화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 롯데시네마 경영전략사례 멀티플렉스 현황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조사
- HTP(집나무사람) 검사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