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청각장애의 정의, 원인과 청각장애의 유형 및 청각장애의 특성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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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청각장애의 정의

Ⅲ. 청각장애의 원인
1. 외이의 원인
2. 중이의 원인
1) 알레르기성 중이염
2) 급성중이염
3) 삼출성 중이염
4) 고막천공
5) 이경화증(otosclerosis)
3. 내이의 원인
1) 유전성 난청증후군
2) 뇌막염
3) 풍진
4) 모자 혈액 부적합
5) 미숙
6) 싸이토메갈로 바이러스
7) 이경화증
4. 청각중추의 원인
5. 기타의 원인
1) 약물에 의한 난청
2) 음향에 의한 난청
3) 외상에 의한 난청
4) 메니엘병과 돌발성 난청

Ⅳ. 청각장애의 유형
1. 발생시기에 따른 분류
1) 선천성 난청(Congenital hearing loss)
2) 후천성 난청(Acquired hearing loss)
2. 병변부위에 따른 분류
1) 전음(도)성 난청
2) 감각신경성 난청
3. 청력손실 상태에 따른 분류
1) 수평형
2) 고음점경형
3) 고음급추형
4) 저음장애형
5) 디프(dip)형
6) 산형
7) 전농형
8) 곡형

Ⅴ. 청각장애아의 특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각장애 아동의 지적 능력이 정상범위 안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학업성취는 지체되어 나타난다.
청각장애 아동의 전반적인 학업성취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Fiedler(1969)는 20명의 농학교 학생(4-7)을 10년 동안 교육한 후 학력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이들 중 3명만이 학력 지체가 없었으며, 3명의 남학생과 6명의 여학생은 일반 아동에 비해 5년 정도의 지체를 보였으며 전체적으로는 4년의 지체를 보였다고 하였다.
Jensema(1975)는 고도(severe)의 청각장애 아동 6,873명(6-19세)을 대상으로 스탠포드 성취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 청각장애 아동의 10년 동안 (8-18세까지) 증가된 어휘 수는 일반 아동의 유치원 초기부터 2학년 말 사이에 증가시킨 어휘 수와 같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14세 청각장애 아동의 독해력은 3학년 수준이고, 10세 청각장애 아동의 수학능력도 3학년 수준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청력손실 시기 및 정도가 학력에 중요한 변인이라 하고, 3세 이전보다는 이후에 청각장애를 입은 아동이 읽기를 잘하였으며, 청력손실이 가벼우면 대체로 학력의 지체 정도도 가볍다고 하였다.
Trybus와 Karchmer(1977)는 3년 동안 1,543명의 청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스탠포드 성취검사(Stanford Achievment Test)를 사용하여 읽기 및 수학능력을 조사하였다. 그들은 9세 청각장애 아동의 읽기는 3학년 수준이며, 20세에 이른 청각장애 학생의 읽기는 약 5학년 수준이고, 각 연령군의 1년간 읽기 능력 향상은 일반 아동의 약 1/3년 정도에 불과하다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연령이 많아질수록 학력지체의 폭도 커진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이상의 내용들을 종합해 볼 때, 대부분의 청각장애 아동은 학력지체를 보이며, 그들의 읽기는 4-5학년 수준을 넘지 못하고, 셈하기는 읽기보다 잘 할 수 있으나 약 5학년 수준을 넘기 어렵다고 볼 수 있다

Ⅱ. 청각장애의 정의

특수교육진흥법(1994)
가.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dB 이상인 자
나.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자
다. 일상적인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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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국․김옥기 공저 (1982), 특수아동교육, 서울: 백록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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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인편람, (한국청각장애자복지회, 도서출판 특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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