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지식경영의 개념, 필요성, 효과와 다양한 지식경영 성공 사례 및 지식경영 활용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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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지식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Ⅲ. 지식경영의 효과
1. 고객 측면의 효과
2. 조직경영 측면의 효과
1) 지식 자산화를 통한 조직의 가치와 경쟁력 향상
2) 지식의 공유로 인한 업무 생산성 향상
3) 부가가치가 높은 지식자원의 자산화
4) 업무환경 개선으로 Speed 경영실현
5) 지식의 재창출을 통한 상승효과
3. 종업원의 측면

Ⅳ. 다양한 지식경영 성공사례
1. LG전자
2. 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
3. 삼성에버랜드

Ⅴ. 지식경영의 활용을 위한 과제
1. 지식비전에 의거한 전략수립
2. 핵심지식의 확보를 위한 효과적인 추진조직의 구성
3. 지식공유 문화의 확산
4. 지식노동자로서 금융기관의 직원을 육성
5. 적절한 평가․보상․승진 체제 준비
6. 체계적인 지식관리시스템(KMS)의 구축
7. 경영자 역할의 전환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식경영이란 결국 지식과 같은 지적 자본을 가치로 전환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즉, 지식을 획득, 창출하고 전파, 공유하여 기업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하는 것이 지식경영의 근본이다. 지식이나 경험이 개인에게만 귀속되어 있고 공유되지 않으면 기업은 잘해야 현상 유지 정도밖에 못한다. 대기업의 경우에는 여러 가지 관료제적 병폐로 인해 오히려 퇴보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지적 자본을 끊임없이 확충하고 갱신하는 지식경영이 필요하다.
과거에도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력은 많았었다. 이것과 지식경영의 차이는 이러한 활동들을 보다 체계적, 조직적으로 수행하여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기업내 어느 개인 또는 부서에서는 아주 효과적으로 업무가 수행되는데 반해, 이러한 베스트 프랙티스가 타 부서에서는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본다. 기존의 혁신 활동이 한 부서 또는 특정 업무를 대상으로 생산성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면, 지식경영은 이러한 활동들이 체계적으로 수행되고 공유되어 조직 전체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춘다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지식경영은 지식의 창출과 아울러 이의 전파, 공유를 목적으로 한다. 미국 생산성본부에서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초일류 기업의 경우에도 한 부서의 베스트 프랙티스가 타 부서로 전파되는 데는 평균 27개월이나 걸렸다고 한다. 초일류 기업의 경우에나 그렇고, 심지어는 자기 기업 내에 베스트 프랙티스가 있는지 없는지조차도 모르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타파하는 것이 지식경영의 목표로 생각하면 된다.
지식 전파가 잘 이루어지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 먼저 부문 이기주의를 권장하는 조직 운영을 들 수 있다. 부문, 기능별 자기 성과 극대화를 위주로 하는 조직 운영과 이로 인한 벽 때문에 지식 공유가 잘 안되는 것이다. 지식 공유보다는 개인들의 지식 창출을 보다 중시하는 문화 및 NIH(Not-invented-here) 현상, 그리고 누가 무엇을 하는 지 모르는 관계의 부재
참고문헌
- 대림정보통신 지식경영위원회(편)(1998), 이것이 지식경영의 핵심이다, 창해
- 삼성경제연구소,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이해
- 손영식(2000), 지식경영의 개념과 도입 방안, 특허청
- 이순철(1999), 지식경영의 이해
- 오혜진 지음, 기업문화를 바꿔야 지식경영이 산다, 21세기북스
- 요거시 말호트라, 김성희, LG EDS 시스템 지식관리센터 지음(2001), e-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지식경영, 물푸레
- 최재윤, 조연주, 엄남이, 지식관리와 지식창조를 위한 통합전략 모형 창출에 관한 탐색적연구
- 피터 드러커, 이제규(역)(1999), 21세기 지식경영 ,한국경제신문사
- 한국능률협회, 지식 경영 이렇게 하라
- SK C&C, 유영만(1999), 지식경영과 지식관리 시스템, 한국언론 자료 간행회
- SK C&C, KMS 및 지식경영 구축 : 지식격영 및 지식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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