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 전자정부의 개념, 구성, 추진과정, 문제점과 외국(일본, 터키, 영국)의 전자정부구현 사례를 통해 본 한국 전자정부구현 정책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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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전자정부의 개념

Ⅲ. 전자정부의 구성요소
1. 기반기술 분야
2. 적용업무 분야

Ⅳ. 전자정부의 추진 과정

Ⅴ. 전자정부 추진체계의 문제점

Ⅵ. 일본의 전자정부 구현 사례

Ⅶ. 터키의 전자정부 구현 사례

Ⅷ. 영국의 전자정부 구현 사례

Ⅸ. 한국의 전자정부구현 정책 제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자정부 종합실천계획에서 제시하고 있는 전자정부의 비전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국민 위주의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21세기 지식정보사회형 전자정부를 실현함으로써 「세계 10대 지식정보 강국을 구현」하는데 있으며, 이러한 비전달성을 위해 전자정부의 추진목표를 다음 세 가지로 잡고 있다.
첫째, 정부의 고객인 국민을 위해 누구에게나, 언제나, 어디서나 한 번에 서비스가 제공되는 정부를 구현하는 것이다. 집 안팎에서 24시간 처리가 가능한 전자민원서비스 그리고 구비서류의 제출 없이도 한번만 신청하면 되는 간편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그것이다.
둘째, 지식정보화사회에 걸맞게 행정의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되는 정부를 구현하는 것이다. 즉, 정부내 공문서나 자료가 전자적으로 생산․전달되는, 종이 없는 행정을 구현하고, 전자화된 행정정보가 각 행정기관간에 물 흐르듯 유통되는 신속․정확한 행정을 실현하는 것이다.
셋째, 행정정보가 풍부한 정보 네트워크를 통해 국민과 하나가 되는 정부를 구현하는 것이다. 정부정보를 전자적으로 생산하여 전자적 정보공개를 촉진하고, 인터넷, 키오스크, 전화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국민이 정부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투명한 ‘열린 정부'를 구현하는 것이다.

Ⅱ. 전자정부의 개념

전자정부(Electron Government, EG)란 개념은 미국의 국가성과 평가위원회의 보고서인 Reengineering through Information Technology에서 밝히고 있는 바와 같이 본래 전자은행업무에서 처음 대두된 구상을 확장한 것으로서 미국에서 전자정부라는 말을 처음 사용하였다. 그러나 전자정부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는 학술적으로나 실무 면에서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은 채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정책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추진 목적이나 이념을 전제로 하고 개념화해 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 결과 전자정부의 개념이 학자나 실무자들마다 다르게 정의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먼저. 외국의 전자정부의 개념을 살펴본다면 미국의 경우 전자정부를 ꡐ효율적이고 고객 대응적인 과정을 통해서 시민들이 정보 및 서비스에 보다 더 폭넓게, 그리고 보다 더 적시
참고문헌
* 권기헌(1999) / 전자정부와 행정개혁 /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류석상(2000) / 영국의 정보불평등 실태와 정책적 대응방안 / 정보화동향분석 / 한국전산원
* 류석상(2000) / 해외 주요 정보화 프로젝트 개관 및 분석 프레임워크 / 정보화동향분석 / 한국전산원
* 배성동 편(2000) / 21세기 일본의 국가개혁 / 서울대학교출판부
방석현(1998) / 전자정부 유형론과 한국 전자정부 구상에 대한 평가 / 행정논총 제36권 제2호
* 안문석․최흥석(2000) / 전자정부 추진의 조직화 문제 : 정보화전담 조직과 기능부서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2000년 동계학술대회
* 전자정부특별위원회(2001) / 세계일류국가 도약을 위한 전자정부 구현 전략
* 정충식 / 전자정부의 개념정립 및 구현방안
* 정충식(2001) / 전자정부법 제정에 따른 문제점 / 전자정부구현을 위한 방안과 과제 발표자료 / 주최: 함께하는 시민행동
* 총무처(1997) / 미․캐․영국의 전자정부: 전자정부 구현 정책연수 보고서
* 행정자치부(1998) / 전자정부의 비전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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