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교통문제] 도시교통문제의 현황과 교통혼잡관리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도시교통문제 해결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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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도시의 세 가지 유형
1. 교통도시
2. 상업도시
3. 만남의 도시

Ⅲ. 도시교통의 특징

Ⅳ. 교통혼잡관리의 필요성

Ⅴ. 도시교통문제의 현황

Ⅵ. 교통혼잡관리 사례
1. 출근시차제
2. 버스전용차선
3. 주차규제 및 단속
4. 승용차운행 10부제

Ⅶ. 향후 도시교통문제 해결 방향
1. 대중교통체계의 정비
2. 일관성 있는 행정
3. 주차시설 확보
4. 교통체계관리제 도입
5. 도시관계법규의 정비
6. 교통영향평가제 확대 실시
7. 터미널의 위치
8. 도시교통정비권역의 확대
9. 교통안전시설의 체계적 유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통(transport)은 교통을 보는 시각과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즉, 교통은 장소와 장소의 거리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행위(박종화 외, 1998: 446-447), 장소와 장소사이에서 사람이나 화물의 운반을 위한 행위(원제무, 1999: 3), 장소와 장소간의 움직임의 편의를 제공하는 행위(박병식 외, 1996: 408)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이와 같이 교통의 개념을 장소간에 사람이나 화물을 운반하는 행위로 보는 관점에서는 교통을 도시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유지시켜 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기 때문에 정부의 많은 규제를 받는 산업의 하나로 인식하고 있다(Fair and Williams, 1975: 375).
Stopher와 Meyburg(1975: 8)는 교통을 공간, 시간, 상태(state)라는 3차원에서의 재화와 사람의 이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들은 종전의 시간과 공간 차원의 교통개념에 상태의 개념을 추가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Meyer와 Miller(1984: 20)는 교통을 의사결정의 접근법으로 보고 개인의 선택에 따른 재화나 사람의 이동을 강조하고 있다. 이들은 도시교통을 도시지역 내에서 출발지와 목적지간에 재화와 사람의 이동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도시교통이라 함은 도시지역 내 혹은 도시간 사람과 재화의 이동의 편의를 제공하는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도시교통은 통행목적과 통행수단이 다양하고 단일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수의 통행이 이루어짐으로써 여러 가지 교통정책상의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교통의 개념과 마찬가지로 도시교통정책도 연구자의 관점이나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다. 즉 교통정책은 교통의 전체적인 여건 가운데 나타나는 양적 혹은 질적 모순을 개선하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천하는 것(원제무, 1999: 52), 사람과 화물의 이동성과 접근성을 제고시키는 도시정부의 활동(김주언, 2000: 57)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교통정책은 도시내 혹은 도시간 사람과 재화의 이동과정에서 발생하는 교통문제를 바람직하게 해결하려는 도시정부의 기본방침으로 정의한다. 즉 도시에서 나타나는 교통의 현실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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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천권(2004) / 도시 개발과 정책 / 대영 문화사
김천권(1996) / 대도시 교통문제에 대한 연구 / 인하대사회과학연구소논문집 14
교통개발연구원(1992) / 교통혼잡비용예측 연구
국토개발연구원(1982) / 도시재개발사업 평가 및 분석연구
교통개발연구원(1990) / 서울시 시차제 출근 및 등교제도 타당성에 관한 연구
김주언 /(1991) / 수도 서울의 대중교통정책에 관한 연구 /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원(1990) / 도시행정론 / 서울:박영사
박종화․윤대식․이종열(1995) / 지역개발론 / 서울: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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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무(1999) / 도시교통론 / 서울 :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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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덕 외 / 신제도주의 연구 / 서울: 대영문화사
천안YMCA(1998) / 교통환경에 대한 시민의식조사
황상규(2000) / 도시별 교통현황 및 정책방향 비교 / 도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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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용하네요^^잘썻습니다~
  • qkrdhrtj***
    (2012.11.29 18:2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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