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한류열풍] `겨울연가` 텍스트의 해석과 수용을 중심으로 살펴본 일본의 한류 열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며
A. 한류(韓流)란?
B. 일본 한류 열풍이 이루어지기까지
C. 일본 한류 열풍의 원인
D. 후유소나(冬ソナ, 겨울연가) 신드롬

II. 본론
A. <겨울연가>란?
1. 줄거리
2. 인물소개

B. <겨울연가> 텍스트 분석
1. 인물
*2. 내용
*3. 장면
*4. 배경과 음악

C. ‘후유소나(冬ソナ) 신드롬’과 <겨울연가>의 분석
1. 인물
*2. 내용
3. 배경
4. 음악
5. <겨울연가>에 매혹된 오바상(おばさん)들

*III. 결론
본문내용
I. 들어가며
A. 한류(韓流)란?
일본과 중국에서 이른바 한류가 유행중이다. 두 나라 사이에는 흥미로운 차이가 있다. 중국에서는 한류가 젊은 층의 문화로 받아들여져 ‘현대적인 것’의 상징처럼 보였다. 그런데 일본에서 한류에 열광하는 층은 주로 중년 여성들이고, 그들에게 한류는 ‘과거 언젠가 일본에도 있던 것’, 즉 노스탤지어의 대상으로 수용되고 있다.
한류(韓流)란, 아시아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 열기이다.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98년부터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 언론이 지난 해 2월 HOT 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이 말을 처음 썼다. 한류는 이미 90년대 중반부터 동아시아 각지에서 유행하고 있었지만 일본에는 21세기가 들어서도 좀처럼 상륙하지 못했다. 물론 이전에 한국 또는 조선의 ‘문화’가 일본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패전으로 제국이 해체되는 순간 일본에는 200만 명 이상의 조선인이 존재했고 그들은 ‘조선인’이라는 문화적 아이덴티티를 지니고 있었다. 문화 영역에서는 제일교포뿐만 아니라 전쟁을 피해 일본으로 밀항한 사람들까지도 활동했다. 일본에서 새로운 한국문화로서 주목받은 것은 영화였다. 125만 명을 동원한 <쉬리>에 이어 <공동경비구역JSA>, <엽기적인 그녀>가 잇따라 성공했다. 월드컵 공동개최로 형성된 우호 분위기도 이러한 움직임에 박차를 가했다고 분석된다. 그리고 <겨울연가>가 2003년 4월에 NHK의 위성방송채널에 처음으로 방송되었다. 첫 방송 이후 NHK는 잇따른 재방송요청에 따라 그해 12월에는 위성방송이 2차 방영을 했고, 2004년 4월에는 공중파에서도 방송했다. 마지막 회의 시청률은 20%를 넘어섰고, 이때부터 ‘후유소나(겨울연가) 신드롬’이라는 사회현상이 생기게 된다.


B. 일본 한류 열풍이 이루어지기까지
수년 동안에 한일간을 둘러싸는 환경은 크게 달라졌다. 특히 일본의 일반인들이 한국을 가까운 나라라고 인식하게 되어, 이웃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일본의 한류 열풍이라는 현상은 사회·문화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일본의 한류 열풍이란 어떤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는가.
① 1988년의 서울 올림픽 이후 한국에 대해 일본의 TV에서 방송될 기회가 많아지고, 그 때까지 남성 중심이었던 일본인 관광객들도 90년대 후반에는 때밀이, 불고기, 쇼핑, 에스테틱 등을 목적으로 한 여성들로 바꾸기 시작되었다. 그러나 관광객들이 많아졌다고 해도 실제로 한국 사람들을 접하거나, 언어를 배우거나 하는 사람들은 아직도 드물었다.
참고문헌
1. 황성빈「일본의 한류 열풍」,『창작과 비평』33권 제 127호, 서울 : 창작과 비평사(2004)

2. 송효섭『문화기호학』, 서울:아르케(2000)

3. 권진희「한류 시장의 TV 프로그램 가격 형성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썼어요 ㅋㅋ 감사합니다
  • kikiki1***
    (2009.11.09 21:10:17)
회원 추천자료
  •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
  • 중심으로」, 단국대 대학원, 2004, 김어준, “딴지이너뷰 배우, 윤여정을 만나다(2)”, 딴지일보, 2005. 5. 9 김주환, “텔레비전의 작가주의-TV 문학관의 장기오를 중심으로”, 프로그램/텍스트 2001년 4월호백은하, “ 5 - 작가 인정옥”, 씨네 21, 2002. 8. 30서병기, “한국 영화ㆍ드라마에서 작가주의란?”, 헤럴드 생생뉴스, 2006. 6. 3조이뉴스 취재팀, “트렌디 드라마, 반복 캐릭터 지겹다!”, 조이뉴스, 2006. 6. 18.정한석, “최초로

  • [팬덤] 텔레비전드라마와 팬문화형성
  • 일본 오타쿠들의 힘이다. 또한 최근 한국 영화가 이루어낸 스크린 점유율 50%와 무구한 영화적 발전은 한국 영화를 좋아하는 영화 매니아들의 성과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8. 팬덤의 부정적인 면 1) 태생적 한계 - 기본적으로 팬덤은 문화산업의 스타시스템에 의해 제조된 상품-스타와 그의 외모, 이미지, 대중매체에 의해 형성된 그의 캐릭터, 기타 연관 상품들-에 기반해 있다. 팬덤은 문화산업의 자본 논리와 수용자들의 적극적인 정체성 욕구가 만나

  • 대중문화 그리고 문화산업
  • 일본을 중심으로 문화산업의 개념 규정을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1) 영국의 창조산업1997년에 들어선 영국의 토니 블레어 정부는 문화산업이라는 용어 대신에 창조산업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면서 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DCMS, 1998, 2001).“창조산업이란 개인의 창의성, 기술, 재능 등을 이용해 지적재산권을 설정 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부와 고용을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산업을 말한다.”이와 같이 정의된 영국의 창조산업에는 광고

  • [매스컴] 한류열풍 속 TV드라마, 그 영향 및 효과 분석 -겨울연가와 대장금을 중심
  • 한류 열풍 속 TV드라마, 그 영향 및 효과 분석-겨울연가와 대장금을 중심으로Ⅰ. 서론 -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Ⅱ. 본론 1. 한국 TV드라마의 인기요인 - 내용분석을 중심으로① 극본 및 연출② 배우들의 훌륭한 연기③ 인기 있는 스타의 출연④ 배경의 영상미 ⑤ O.S.T 1-1. 그들은 왜 욘사마에 열광하는가? - 일본의 겨울연가 열풍을 중심으로1-2. 오나라~오너라~ 장금아 - 아시아의 대장금 열풍을 중심으로2. 한류의 영향과 파급효과 ① 서

  • [졸업][커뮤니케이션] 일본드라마 시청과 일본인식과의 상관관계 연구
  • Ⅰ. 서론1. 연구목적아시아 각국에서 한류 열풍이 상당하다. 1999년부터 중국, 대만, 베트남, 홍콩 등 아시아 각 지역에서 한류 열풍이 일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왔고, 이는 문화 산업을 다루는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와 학계의 관심사로 떠오르며 국민들의 이목을 집중시켜 오고 있다. 최근 잠시 주춤한다는 지적도 있지만 드라마를 중심으로 음악과 영화 등 한류는 아시아에서 여전히 하나의 이슈다. 특히 문화 선진국으로 알려진 일본에서 겨울연가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