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인터넷쇼핑이 경제에 미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택배산업의 성장

2. 오프라인매장의 축소

3. 전자결제시스템의 발전


Ⅲ.결론


Ⅳ.요약 및 감상

1. 요약

2. 감상
본문내용
Ⅰ.서론

오늘날 많은 개인, 단체, 기관이 인터넷의 형성에 공헌하였다. 그 중에서도 정보를 공유하고 싶은 사용자의 욕구가 인터넷의 최대 기여자라고 볼 수 있다. The Nando Times : 2005년 06월 10일
이러한 인터넷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미국의 새로운 보고서에 의하면, 작년 한 해 동안 인터넷 때문에 생긴 수입이 3,010억 달러 이상이며, 120만개의 일거리를 만들어 낸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것들은 주로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것들로 밝혀졌다. 또한 텍사스 대학 전자상거래 연구센터 - 애니태쉬 바루아
텍사스 대학 보고서에서 드러난 사실 중 하나는 인터넷 시장 경제가 지난 3년 동안 매년 2배씩 커져가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즉, 점점 더 많은 영업활동이 인터넷 화 되어가고 있는 중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현재 인터넷이 전체 시장을 지배하는 상황이 오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인터넷 강국”이라는 찬사가 흘러나오고 있다. 이러한 발달에 발맞추어 인터넷 게임, 경제활동, 문화 활동, 인터넷 쇼핑 시장 등 IT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우리 조는 그 중 인터넷 쇼핑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인터넷 쇼핑이란 네이버 백과사전
인터넷상의 상점이나 점포에 접속해서 사용자가 쇼핑몰을 방문해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의미하며 온라인 쇼핑, 사이버 쇼핑 또는 전자 쇼핑과 유사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한국온라인쇼핑협회 보도자료 06
2006년 국내 인터넷 쇼핑 인구는 약 1,826만 명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한국인터넷정보센터, 2006 통계 자료
2006년 국내 인터넷 이용자 수가 3,287만 명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아직까지 인터넷 이용자중의 인터넷에서 구매를 시도 할 수 있는 소비자가 존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 쇼핑몰(일반몰)들의 전년도 4분기 대비 14%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오픈마켓의 경우 전년도 4분기 대비 35.9%의 고속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구분
05년도(1~4분기)
06년도(1~4분기)
성장율
인터넷쇼핑 (일반몰)
32,422
36,688
13.2%
인터넷 쇼핑 (오픈마켓)
30,468
48,237
58.3%

표1 (한국온라인 쇼핑협회 보도자료 06)

인터넷 쇼핑은 생활방식의 변화도 불러왔다. 집에서 모든 것이 가능해지게 되면서 바쁜 현대인의 생활에 맞게 시간의 절약을 가져왔으며 이를 통해 사회는 점점 빨라지고 발달되어 간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의 문화도 변화시켰으며 부정적인 면도 더불어 가져오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부정적인 면 보다 긍정적인 부분이 더 많기 때문에 온라인 매체가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 쇼핑은 시간의 제약이 없고 항상 실시간 접속이 가능한 온라인 네트워크를 활용하며 가장 진보된 형태의 시장이다. 즉, 완전 경쟁시장에 가장 가까운 시장이라 할 수 있다. 동일한 업종의 동일한 상품에 대해 동시에 만날 수 있는 소비자와 공급자의 숫자가 기존의 어떤 시장보다도 많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공간상의 제약이 없으므로 기존의 시장들이 소비자가 한정된 상황이었다면 인터넷 쇼핑은 인터넷으로 연결만 되어있다면 전 세계의 어느 지역에서도 접속과 거래가 가능한 지역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을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 성공에 따른 SWOT 분석과 포지셔닝 전략0
  • , “대형할인점의 입지가 도시공간구조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서울대 환경대학원, 1999.6. 양일선, 식품구매, 수학사, 2006.7. 이정희․강창동, 대형유통업체와 중소유통업체의 갈등과 그 해소 방안 -분당 신도시 사례를 중심으로-, 2002년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8. 이진영 외, 현대 식품 구매론. 효일문화사, 1997.9.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학현사, 2004 10. 장기영, 신주은, 광화문에는 촛불이 없다, 삼각형프레스, 2004

  • [통상정책론] 스마트폰 시장의 경제효과
  • 쇼핑 전망(7) 스마트폰의 금융시장에 대한 영향력(8) 어플리케이션 시장 규모(9) 스마트폰 시장의 향후 전망4. 스마트폰이 한국시장 경제에 미친 영향(1) 모바일뱅킹의 성장(2) 통신시장의 활성화(3) 일자리 창출(4) SNS의 활용5. 앞으로 스마트폰 시장이 나아가야할 방향 & 시사점 1. 스마트폰이란?독자적인 운영체제(OS)를 탑재하고 이메일ㆍ게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차세대 휴대폰을 말한다. 일반적인 음성통화, 무선 인터넷 접속

  • 다국적 기업의 성공전략
  • 치우치는 것보다는 국제시장의 정보 수집 능력을 배가시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목 차첫번째로 기술혁신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겟다. 1. 일본전산의 기술혁신을 위한 노력2. 넥서스4가 시장에 미친 영향3. 3M과 기술혁신두번째, 현지화와 표준화이다.셋째, 글로벌 마케팅이 있다. 넷째, 규모의 경제로 비용 면에서의 우위를 들 수 있다.다섯째, 인터넷 기업의 성공이 있다.마지막으로 M&A를 통한 기업의 시너지 효과를 들 수 있다.

  • 글로벌 유통전략 사례 연구
  • 경제 회복 지연, 국내 부동산 경기 침체 등의 대내외적 불안요인도 국내소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 Retail Business Survey Index)는 유통업체들이 체감하는 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0∼200 사이로 표시된다. 지수가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의미이고, 100미만이면 반대다.업태별로는 홈쇼핑(138)만이 전분기(134) 대비 상승하며 호조를 보일

  • [경제학]디지털 경제
  • 경제 활동의 중심이었다. 즉, 대량 생산과 대규모 유통을 통한 규모의 경제는 경쟁력의 핵심이 었으나 디지털경제에서는 지식과 정보를 활용해서 생산된 물리적인 재화의 가치를 어떻게 한차원 더 높일 것인가에 경쟁력이 달려 있다. 둘째, 디지털 경제하에서는 인간 사회의 조직이 점차 물리적인 공간에서 인터넷과 같은가 상공간 즉 사이버 커뮤니티(Community),쇼핑몰,경매시장 등으로 이전한다. 현재 실재 공간에 존재하고 있는 조직과 기능들 중 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