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심리학] 제12장 직업과 인간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2장 직업과 인간관계

1. 직업의 의미

2. 인생의 설계와 직업선택

3) 직업과 관련된 생의 단계

3. 직업사회와 직장의 이해

1)직장의 조직

2) 인사관리

3) 직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1)직장인의 일반적인 인간관계 유형

2)상사의 역할과 리더쉽

3) 부하의 유형

4)동료관계

5. 직장인의 스트레스와 인간관계 갈등

1) 직장생활 초기의 적응문제

2) 상사와의 갈등

3) 동료직원과의 갈등

4) 직장과 가정의 갈등

5) 직장문화에의 부적응

본문내용
제12장 직업과 인간관계

1. 직업의 의미

직업은 경제적으로 보상되는 활동을 뜻한다. 또한 동시에 개인이 지닌 잠재능력을 발휘하는 자기실현활동이기도 하다. 정규적인 교육을 마치게 되면 사회로 진출하여 직업을 가지게 된다. 이렇게 학교를 졸업하고 직업을 갖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인생의 변화이며 그에 따라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온다.

우리의 인생에서 직업이 차지하는 의미
-직업은 생계유지의 기본수단이다. 즉, 생활에 필요한 경제적 소득을 얻는 생계의 근거가 된다.
-직장은 경제적 보상을 제공하는 대가로 종사자에게 업무수행을 요구한다. 즉, 소득을 얻는 대신 업무수행의 의무가 따라오며 직장에서 요구하는 기본방침에 따라야 하고 주어지는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업무수행의 결과에 따라 진급이나 월급 인상과 같은 다양한 보상을 받게 된다.
-직장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자기실현의 장이다. 다시 말해, 자신의 개성과 능력을 발휘하여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와 가치를 실현하는 곳이다.
-직장은 인생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에서의 업무와 인간관계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 레포트
  • 적응능력, 인격, 행동상의 장애˙장인협 (가족복지의 과제와 전망, 제 3회 전국사회복지 대회:2000년대를 향한사회복지과제 )의 가족대상①개인과 가족의 기능과 가족관계에 관한 문제 : 부부갈등, 별거, 이혼, 부모자녀관계, 청소년문제, 부랑아, 고아 등②빈곤이나 사회자원의 결핍에 관한 문제: 경제문제, 직업문제, 주택문제, 건강문제로서 저소득, 실업, 만성질환, 신체장애 등③일시적 긴장에 의한 문제: 가족성원들이 정상적인 생활능력을 가지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관계없이 결혼과 직업의 책임을 성취할 때까지 계속된다.고 하였다. 한편 우리나라 청소년 관련법규는 해당 법규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하고 있다. 즉, 민법은 20세 미만을 미성년으로, 아동복지법은 18세 미만을 요보호대상으로, 근로기준법에서는 근로소년을 18세 미만으로, 소년법에서는 20세 미만을 범죄소년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연령층은 대체로 12~13세부터 20세경까지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심리학에서는 청녀을 14~15세경부터 22~23세까지로 규

  • [사회학개론, 사회학개론 정리, 사회학개론 요약] 사회학개론 슈퍼서브
  • 관계망을 형성하게 된다. 지위와 역할들 간의 관계망이 사회구조를 형성한다. 건물의 구조와 사회구조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社會構造라는 용어는 어떤 특정한 시기에 어떤 사회나 집단에서 발견되며 비교적 안정된 사회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상호관련된 지위들 및 역할들의 유형이라 할 수 있다.2. 구조적 행위지속적,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질서 정연하고 유형화된 인간관계의 틀, 즉 관계양식을 구조화되었다 또는 구조화된 행동양식이라고 한

  • [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시험] 경영학개론 요점정리 파워서브
  • 제12장 마케팅1. 마케팅은 재화, 서비스 및 아이디어의 개념구성 및 개발, 가격설정, 촉진 및 유통을 계획 실시, 통제하는 과정이다. 마케팅의 기본요소는 필요와 욕구, 수요, 제품, 교환 시장 등이다. 2. 마케팅 특성마케팅활동의 지향성에는 생산개념, 제품개념, 판매개념, 마케팅개념 및 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 등이 있다. 현대마케팅은 소비자지향성, 기업목적지향성, 사회적 책임지향성, 통합적 마케팅지향성의 특징을 가진다. 3. 마케팅조사 문제

  • [상담심리]심리상담과치료의 이론과실제
  • 심리학의 중요 신념은 행복과 성공이 사회적 유대와 상당히 관련된다는 것이며 우리는 사회의 일부이므로 사회적 맥락을 떠나서는 사람은 이해될 수가 없다. 인간은 가족과 사회에서 자리를 찾아서 안전하다는 느낌과 인정받고 있다는 느낌, 가치가 있다는 느낌을 가지려는 기본 욕구를 만족시킨다. 소속감이 있을 때만 우리는 문제에 직면하여 다룰 용기를 가질 수 있다.5) 출생순위와 형제관계 ; 대부분의 인간문제를 본질적으로 사회적인 것으로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