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장부론] 정보화 성과관리에 관한 외국사례 연구 및 우리의 추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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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Ⅱ.외국의 사례

1.북미의 사례-미국, 캐나다

2.유럽의 사례-영국, 프랑스, 스웨덴

3.아시아의 사례-일본, 싱가포르

4.호주의 사례

Ⅲ.결 론

본문내용
Ⅰ.서 론

전산기의 급속한 발전과 이에 따른 신속한 정보화는 국민경제 모든 면에 큰 변화를 수반하였고 이는 드디어 행정에도 영향을 미쳐 행정이 거의 모든 분야에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행정의 민주화와 생산성 향상에 공헌하게 되었다. 이를 전자정부라고 호칭하고 있는데 전자정부의 목적은 IT를 활용하여 행정활동의 전 과정을 혁신함으로써 업무처리를 효율화하고 정부의 고객인 국민 및 기업에 대한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전자정부를 협의의 개념으로 보면 대국민 행정, 내부행정처리 및 정책결정, 조달 등의 세가지 측면에서의 상호유기 작용의 극대화를 지칭하는 것이다. 범세계적인 정보화의 진전으로 정보산업의 발달이 국가경쟁력을 좌우하고, 정보화를 바탕으로 등장한 지식기반사회에 맞는 정책과 제도를 만들어 내는 것이 이제는 국가발전의 핵심적인 사항이 된 것이다.
정보화는 정부가 국가전체에 추진되고 있는 투자라고 작은 개념으로 보면 정부가 투자한 정보화는 정부시책이나 정책의 형태로 나타난다. 그리고 정부가 추진하는 정보화 정책은 2가지 범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정부기관 고유의 기능인 교육, 문화, 환경기능 등을 정보기술을 통해 발전시키고자 하는 정보화 정책이고 둘째는 정부기간자체의 정보화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정보화 정책이 있다. 두 가지의 정보화 정책을 모두 포함하여 ‘정보화 평가’의 정보화의 개념 안에 포함시키도록 한다.
참고문헌
정명주, 문영순 [국가정보화평가 발전방안], 한국전산원, 1999, 12
백정균, [전자정부:IT가 정부를 혁신한다.], 比峰出版社,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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