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인] 서구의 악세사리 발전과 디자인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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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의 악세사리 발전과 디자인 요소등에 대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악세사리와 디자인요소, 악세사리와 모더니즘, 유럽의 악세사리, 악세사리의 새로운경향, 독일의 선구자들과 교육, 마이오호퍼, 로렌, 네델란드의 세공기술자들, 보크하우트, 영국의 오늘날의 장식품과 악세사리, 이탈리아의 세공기술자들 관하여 논문 레포트 작성에 필요하도록 참고문헌등을 표기해놓아 활용하시기에 편하게 했습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악세사리와 디자인요소
3. 악세사리와 모더니즘
4. 유럽의 악세사리
5. 악세사리의 새로운경향
6. 독일의 선구자들과 교육
7. 마이오호퍼
8. 로렌
9. 네델란드의 세공기술자들
10. 보크하우트
11. 영국의 오늘날의 장식품과 악세사리
12. 이탈리아의 세공기술자들
1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악세사리와 디자인요소
악세사리는 예로부터 여성의 전유물이거나 여성들만이 착용하는 인체의 미를 가꾸어주는 중요한 미적요소였다. 그래서 악세사리 세공기술자들은 항상 여성의 미적감각에 대응하는 제품을 만들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요즘에는 남성들도 악세사리를 많이 착용하여 남성을 위한 악세사리 세공도 중요한 요소의 하나가 되었다. 악세사리는 주로 의상이나 인체에 착용되어, 착용자나 관람자에게 정신적 감응을 일으키는 소형의 조형물들이다. 이 정신적 감응을 통하여 악세사리 제작자는 자신의 제작 의도나 작품 속의 특정한 이미지를 타인에게 전하고 나눈다. 이 정신의 교환은 제작자와 착용자, 착용자와 관람자, 제작자와 관람자 등 다자 간에 발생한다. 매우 개인적 관계를 지향했던 악세사리에서의 소통의 의미는 현대사회의 각종 미디어를 통해 한 세공기술자와 불특정 다수와의 커뮤케이션을 가능케 하고 그 의미생산을 확대하고 있다. 악세사리의 제작의도 속에는 전통적으로 중요시되던 의상의 한 부분으로서의 기능, 신체 혹은 의상과의 시각적 조화 혹은 강조, 그리고 종교, 권력, 사랑, 사건 등등을 표상하는 기호로서의 의미, 액세서리재료의 희소성과 재화성, 골동성 등등의 복합적 가치가 포함되어 있다. 현대의 악세사리세공기술자들은 이들 전래의 가치들을 수용하거나 배격하면서 현대 악세사리의 새로운 가치매김을 진행하고 있다. 대부분의 악세사리는 인체나 의상에 착용되어, 이들 악세사리의 '환경'과의 관련성을 통해 그 최종적인 의미를 완성한다. 그러나 현대의 많은 악세사리들은 이러한 관계를 벗어나 악세사리가 그 자체로 하나의 자율적인autonomous 조형물로서 의미를 갖고 있다. 이들은 소형 오브제, 소형 조각, 테이블 조각 등의 여러 가지 이름으로 현대 악세사리의 중요한 지류를 형성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현대악세사리의 개념을 형성하였던 1960년대부터 80년대 초까지의 서구 유럽과 미국에서의 형성 과정과 주요 세공기술자들을 개관한다.

2. 악세사리와 모더니즘
20세기 전반의 유럽에 있어서 바우하우스에 뿌리를 둔 모더니즘 디자인의 지배는 장식과 악세사리의 거부로 이어졌다. 산업화와 대량생산은 기능성과 실용성을 최고의 가치로 선택했으며 장식과 상징성을 뒷전으로 밀어내거나 비윤리적인 것으로 폄하했다. 장식적인 성격이 강하며 화려하고 섬세한 악세사리는 상대적으로 위축되었다. 착용자의 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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