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음운론] 국어 음운 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비음동화
2. 비음화
3. 유음화
4. 모음조화
5. 자음군단순화
6. 'ㅎ'탈락
- 본문내용
-
● 비음동화(鼻音同化)
한국어에서 음절 말음에 ‘ㅂ, ㄷ, ㄱ’은 음절 두음 ‘ㄴ, ㅁ’ 앞에 오지 못하기 때문에, 폐쇄음 ‘ㅂ, ㄷ, ㄱ,’이 비음 ‘ㄴ, ㅁ’앞에 오면 폐쇄음은 비음의 영향을 받아 비음 ‘ㄴ, ㅁ, ㅇ’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처럼 비음에 선행하는 폐쇄음이 비음으로 동화되는 현상을 ‘비음동화’라고 한다. ‘비음동화’의 예는 다음과 같고, 평 폐쇄음을 제외한 음절 말에 올 수 있는 장애음이 있을 시에는 평 폐쇄음화를 먼저 거친 다음에 비음동화가 나타나며,
「폐쇄음 → 비음/_비음」과 같이 하나의 공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참고문헌
-
한국어의 발음. 배주채. 삼경문화사
한국어학 개론. 이석주, 이주행. 보고사
국어 음운 현상의 공시성과 통시성. 이동석. 한국문화사.
국어자음의 음운 현상에 대한 원리와 제약. 조성문. 한국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