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필요성, 기능과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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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Ⅳ. 학교의 기능
1. 문화 전승 기능
2. 사회통합적 기능
3. 사회구성원의 충원 기능

Ⅴ.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Ⅵ.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1. 무단결석 지도원의 역할(Truant officer)
2. 옹호자(Advocate)의 역할
3. 정신건강자문관(Mental Health Consultant)
4. 우리 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Ⅶ. 제도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의 혼란
2. 관련집단의 상호이해 부족과 이해관계 갈등, 정책과정의 혼선

Ⅷ.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사례
1. 미국의 학교사회사업 및 현황
1) 방문교사시기(1800년대 후반˜1930년대)
2) 학교사회사업의 전문화시기(1940년대 ˜ 1980년대 초반)
3) 학교연계의 통합적 서비스시기(1980년대 중반 ˜ 현재)
4) 미국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전망
2. 스웨덴의 학교사회사업
3. 독일의 학교사회사업
4. 외국 학교사회사업과의 비교 및 시사점

Ⅸ. 향후 과제
1.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를 위해 사회가 해야할 과제들
2.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와 그 이후를 위해 사회복지계가 해야할 과제들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학교에서의 학생 생활지도는 1958년 이후 오랫동안 교도교사제도를 통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학생의 생활지도와 진로 상담을 위한 교육계의 노력들은 교도교사의 업무 과중과 상담자원봉사자의 전문성 부족 등으로 인해 학생지도와 상담을 위한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교도교사들은 일정 시간의 교육을 받도록 되어 있으나 그 교육의 질이나 양이 전문적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으며, 또한 교도교사들이 학생지도나 진로 상담뿐만 아니라 일반과목에 대한 수업도 담당하여야 하므로 학생들을 위한 충분한 시간의 배려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폭력, 가출, 자살, 학업중퇴, 임신, 약물남용, 범죄에서부터 정신장애, 정신질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교 부적응 문제들이 걷잡을 수 없이 심각해져가고 있는 반면,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학교의 기존 대응체계는 역부족일 수밖에 없는 현 상황에서 교육부는 1990년대 후반부터 학교가 비행학생, 결손학생, 소년소녀가장, 장애학생 등을 학교 차원에서 상담하고 취업 알선하는 학교사회사업제도를 도입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때 교육부가 학교사회사업이라고 명명한 제도하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은 학교사회사업가의 고용을 통한 전문적 개입의 시도가 아닌 별도의 연수교육을 받은 상담교사, 교육학 부전공 교사, 자원봉사상담 학부모 등이 소수의 요보호학생을 맡아 집중 상담하는 담당상담제와 기업연계를 통해 취업 알선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교육부가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에 관하여 발표를 하기는 하였으나 도입과 관련된 내용은 교육부가 아직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있지는 못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이처럼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의 필요성이 논의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개념이 많은 관련 단체나 정책 입안자들, 심지어는 몇몇 사회사업가들에게도 명확화되어 있지 않은 실태이다.
1995년에 국민복지기획단은 학교사회사업의 제도적 도입을 주장하였고 1998년부터 학교사회사업의 순차적 도입을 건의하였다. 이러한 건의를 바탕으로 교육부는 1999년부터 학교사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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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금자(1997), '학교폭력과 학교사회사업의 개입', 「학교폭력과 사회복지의 과제」, 학교사회사업학회 발기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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