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원평가제의 찬반양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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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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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평가제의 찬반양론이
상세하게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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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평가제의 찬반양론
1. 들어가기
2. 교원평가제의 개념 및 도입 배경
1) 교육부의 교원평가 도입배경
(1) 손 안대로 코푸는 교원정책 일관
(2) 교원자격 유효 시한제, 교원자격다단계화 연계
(3) 현행 교장승진제도 고착화
(4) 성과급 제도 부활
① 성과급 제도의 개념 및 목적
② 현재 성과급제 시행 실태
③ 성과급제외의 새로운 제도 도입의 필요성 부각되었다.
2) 다면평가로서의 교원평가제 실시
3. 각국의 교원평가제도
1) 미국
2) 일본
3) 독일
4) 영국
5) 중국
4. 교원평가제의 핵심 내용
1)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이다
2) 다면평가 형식이다.
3) 평가를 통한 보상을 해주겠다는 의미이다.
5. 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
1) 교원평가제의 목적에 관한 것이다.
2) 평가내용에 관한 것이다.
3) 평가대상과 평가자에 대한 문제이다.
4) 학교교육 부실의 문제를 교사들의 책임으로 전가함
6. 교원평가제도의 찬성측의 주장
1) 우수하고 경쟁력 있는 교육체제를 개발해야한다.
2) 한국의 초중등(고등학교포함) 교사들 자질은 문제가 많다.
(1) 수업시간에 잔소리 등으로 한 시간씩 떼우는 선생님
(2) 언어폭력으로 학생들에게 충격을 주는 선생님
(3) 과분한 폭력이나 처벌을 가하는 경우
3) 교사들의 참교육을 위한 교사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다.
4) 나태한 교사, 비인격적인 교사 퇴출 시켜야 한다.
5)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7. 교원평가제도의 반대의견
1) 교육평가의 방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2) 대안, 방안이 전혀 없는 졸속 제도
3) 교사들이 학생들의 인기몰이에 급급할 수 있다.
4) 학생, 학부모, 교장, 교감 등 다면평가제가 문제점이 있다.
8. 교원평가제도를 실시에 대한 교사의 반응은?
9.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나의 견해
10. 나아가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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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기
교육부는 2005년 11월부터 전국 48개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내년 8월까지 교원평가제를 시범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교육부가 마련한 교원평가제 시범실시 방안을 보면 우선 교원평가 방법은 교사의 경우 초등학교는 같은 학년의 교사가, 중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같은 교과의 교사가 평가를 담당한다. 학생 평가는 초등학생은 담임교사에 대해, 중고생의 경우 교과 교사에 대해 수업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벌이게 한다. 하지만 학부모는 자녀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과정에 간접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또 교장이나 교감은 학교운영에 대한 평가를 받으며, 평가결과는 인사 등에 활용되지 않고 평가 대상자에게 제공돼 자기계발과 전문성 신장에 활용된다. 교육부는 시범운영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해 이르면 내년 8월부터 교원 평가 제도를 본격 실시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번 시범실시에 대해 전교조 등 교원단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어 제도 실행에 대한 의견대립은 만만치 않다. 교사평가제를 둘러싼 스승의 권위 추락, 또는 교사의 질 향상. 어느 쪽을 택해야 할지 또한 그에 대한 장. 단점은 무엇이며 외국의 사례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본 후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아보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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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한국정책지식센터(2004). 교원평가제 어떻게 도입되어야 하는가? 제14회 인적자원정책포럼 자료집.2. 이윤식(2004). 교원평가제도의 쟁점과 개선 방안. 2004년도 한국교육행정학회 하계학술대회자료집3. 김명수(2004). 교원 평가의 바람직한 방향. 한국교육행정학회 82호.4. 한국교원교육학회장 보도자료5.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정책자료6.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정책자료7.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자료8. 매일신문 보도자료9. 김종구(2005). [교원평가, 어떻게 읽을 것인가]교원평가, 다섯 가지 쟁점으로 짚어 보기10. 다음
11.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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