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SK 사회공헌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Ⅱ. SK 기업분석 .......................................................................................1

2.1 개요 ............................................................................................1
2.2 연혁 ............................................................................................2
2.3 CEO (역대회장) ............................................................................3
2.4 경영체계 ......................................................................................3
2.4.1 SKMS(SK Management System): 경영원리, 경영관리요소
1) 기업관
2) 추구가치
3) 경영원칙 : 인간위주의 경영을 통한 ‘SUPEX'추구
2.4.2 SUPEX(Super Excellent 수준): 실천방법
1) SUPEX추구방법
2) MPR/S/T
3) Can Meeting
4) Supex추구활동

Ⅲ. SK 사회공헌의 POLC ...........................................................................5

3.1 Planning ......................................................................................5
3.2 Organizing.....................................................................................5
3.3 Leading .......................................................................................6
3.4 Controlling ...................................................................................6

Ⅳ. SK 사회공헌활동 사례 ..........................................................................6

4.1 1318 해피존 (SK 텔레콤) ...............................................................6
4.2 sunny IT 봉사단 (SK 텔레콤) ..........................................................7
4.3 행복한 홈스쿨 (SKC) .....................................................................7
4.4 SK장웬방 .....................................................................................7
4.5 장애 청소년 IT챌린지 (SK 텔레콤) ...................................................8
4.6 한국고등교육재단 ..........................................................................8


Ⅴ. SK 사회공헌 SWOT 분석 ......................................................................9

5.1 Strength ......................................................................................9
5.1.1 SK가 쌓아온 좋은 이미지
5.1.2 SK가 가지고 있는 풍부한 자원

5.2 Weakness ....................................................................................9
5.2.1 사회공헌활동의 체계적 시스템 미비
5.2.2 SK이미지와의 연결성 부족

5.3 Opportunity .................................................................................10
5.3.1 중국, 베트남 사회공헌을 통한 해외진출 기반 마련
5.3.2 고객의 선택양상 변화 - 제품에서 기업이미지로

5.4 Threat ........................................................................................10
5.4.1 SK의 이미지실추 - 분식회계 사건, 이동통신료 문제
5.4.2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반기업 정서

Ⅵ. SK 사회공헌의 영향, 그 전과 후 ..........................................................11

6.1 대외적 측면 ................................................................................11
6.1.1 사회적 책임이행
6.1.2 기업 이미지 제고

6.2 대내적 측면 ................................................................................12
6.2.1 경제적 효과
6.2.2 직원들 간의 행복나누기
1) 쌍방향적 의사소통
2) 사회공헌 활동, 천사단
3) 인적자원 계발

Ⅶ. 결론 ................................................................................................14

7.1 SK 사회공헌의 발단에 대한 의구심과 그 대안...................................14
7.2 비효율적인 문어발식 사회활동과 그 대안..........................................14
7.3 대외적 효과만을 노린 일회성 활동...................................................15
≪ 참고문헌 ≫ ..............................................................................17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갈수록 중요해지는 이 때, ‘기업은 돈 잘 벌고 법규에 어긋나지 않으면 된다.’는 기존의 인식에서 벗어나 윤리적 책임, 임의적 책임까지 다해야한다는 사회적분위기가 강해지고 있다. 기업환경은 과거보다 훨씬 치열해졌으며 그에 따라 소비자의 인식변화까지 맞물려 사회공헌은 이제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닌 필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기업들도 사회공헌에 앞 다투어 투자를 하고 있다. 이미 입증된 선진국들의 사례와 기업환경변화로 사회공헌과 기업이미지, 기업의 생존의 연관성속에서 기업들은 이제 사회공헌을 비용이 아닌 투자라는 인식이 확산되어왔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사회적 활동을 경영전략으로써의 상생적 마케팅활동(win-win)으로 전개해 나가고 있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확산됨에 따라 ‘하느냐 안하느냐.’ 문제에서 벗어나 ‘어떻게 하느냐.’의 문제로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과거 재난이나 홍수, 특정사건에 맞춰 큰 금액을 기부하던 형식에서 벗어나 이제는 기업관계자(stakeholders) 모두를 사회공헌사업에 참여시키는 모금형태의 기부가 대부분이다. 이는 지속적으로 이 사업을 이끌어 나가는데 적합한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회공헌에 대해 알림으로써 기업이미지 확충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또 장기적인 비전이나 경영전략과 연계된 사회공헌사업을 함으로써 외부적으로는 소비자들에게 기업이미지와 공헌활동을 연관시켜 호감이미지구축을 극대화시키고 내부적으로는 조직 활성화와 인적자원 개발 등 경영성과에 이바지할 수 있는 사회공헌사업을 진행시킨다.
SK는 추구가치로 '강한기업, 신뢰받는 기업, 행복한 사회'를 내세우고 있으며, 회사의 심볼인 '행복날개'는 그륩이 추구하는 행복경영의 가치를 담아 고객을 행복하에 함으로써 회사도 발전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행복날개'와 함께 본격화된 사회공헌활동은 현재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SK는 포춘지에서 선정한 사회공헌 기업에 우리나라 기업 중 유일하게 100위권에 진입, 44위를 차지했다. 이와 같은 사실로 우리조는 국내기업중에 사회공헌비용 예산을 가장 높게 잡았다는 삼성보다 더 효과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의 사회공헌을 해온 SK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참고문헌
김영곤, 이병철(2005),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21세기북스
기획이노베이터그룹(2007), 「한국의 기획자들」, 토네이도
라이터스 편집부(2006),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이론과 실제」, 라이터스
이원재(2005), 「전략적 윤리경영의 발견」, 삼성경제연구소
조동성(1999), 「SK그룹의 Supex 최종현 경영론」, 서울경제경영
SK Telecom. 홍보실. 사회공헌팀(2007), 「2006 SK 사회공헌활동 백서」, SK자원봉사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 사회계층을 돕기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기 위해,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하기 위해, 기업의 영업규모로 볼 때 응당해야 할 활동이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있다. 소극적 이유로는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현 사회가 요구하는 활동이며 경쟁회사가 사회공헌활동을 하기 때문이라는 이유를 들 수 있다. 2) CSR의 효과 일반적으로 CSR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지고 온다고 보고 있다. ① 해당 기업의 이미지 개선에 기여한다.② 해당 기업의 경쟁

  • [기업교육론] sk그룹, 선경그룹
  • -개요-1. SK 소개- 연혁- CEO 소개2. 관계기업소개- SK 에너지화학- SK 정보통신- SK 물류 및 서비스- SK 금융- 매출액 구성비3. 경영기법-SKMS-SUPEX4. 인재관리제도-인재상-체용제도-인재육성-보상체계-인력DB시스템5. 사회공헌-장학퀴즈-장학사업-환경사랑활동-교육문화지원-정보화지원-사회복지지원6. 토론1. SK 소개- 연혁- CEO 소개손길승 회장 손길승(孫吉丞) 회장은 1965년 SK네트웍스에 입사해 13년후에 SK그룹 경영기획실장을 역임했고 더

  • [마케팅전략] SK텔레콤의 현재 마케팅전략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
  • SK Telecom 의 현재 마케팅 전략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 목차1. TTL 의 출시배경 및 마케팅전략에 대한 분석 2. NA 의 마케팅 전략분석 3. OK Cashbag 의 마케팅전략 4. DMB 서비스의 발달 5. Sk telecom 의 사회공헌 활동 사례6. Sk telecom 의 공익마케팅 사례7. 결론 및 발전방향 TTL 출시배경-스무살의 011 TTL의 브랜드 네이밍TTL의 브랜드 슬로건인 ‘스무살의 011’에서 이미 예상할 수 있겟지만 이동전화 시장의 주요 잠재 고객층이자 스피드 011로서는 최대 취약

  •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 사회공헌활동 지출액 규모 -사회공헌활동 지출액 규모 -업종별 지출현황 -세금혜택을 받는 사회공헌활동 지출액 -기부금과 직접운영 프로그램 지출현황 2. 기부현황 - 총 기부현황 - 사회 분야별 기부현황 - 기부처별 기부현황 - 기부형태별 기부현황 3. 직접 운영 프로그램 지출현황 - 직접 운영 프로그램 지출현황 - 사회분야별 직접운영 프로그램 지출현황 Ⅲ. 국내외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사례 3v3r설명 1.국내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사례 1) sk의 사례 2)

  • [기업과 사회] SK텔레콤의 경영사례분석
  • 기업사례분석SK 텔레콤1. 서론2. SK텔레콤의 경영사례분석2.1. SK텔레콤의 경제적 활동2.1.1. SK텔레콤의 단말기 신제품 독점 사례2.1.2. SKT의 SPEED010광고로 인한 사례2.1.3. SKT의 IS-95C서비스 도입 사례2.1.4. CID무료화와 관련된 사례2.1.5. SKT와 카드제휴 업체 관련 사례2.2. SK 텔레콤의 사회공헌활동3. 결론1. 서론SK 텔레콤은 KTF, LGT 와 함께 우리나라 대표적인 이동통신기업으로서 모바일 서비스와 관련한 미디어 산업에서 세계시장을 선도하는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