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iPod(아이팟)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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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서론
2. SWOT & 3C
3. 시장 분석
4. STP분석
5. 4P : 상품관리
6. 4P : 가격관리
7. 4P : 촉진관리
8. 4P : 유통관리
9. 결론
10. 출처
본문내용
<서론>
1. 연구 목적 및 마케팅 목표
1) 위기 상황 인식 : 한국 시장에서 저조한 점유율
‘Making a difference’ 라는 현 apple의 CEO 스티븐 잡스의 경영 철학과 비슷하게 ‘Think different' 라는 기업 이념을 가진 apple 사는 2001년에 처음 mp3 사업에 뛰어들었다. 이전에 없었던 독특한 독특한 터치식 클릭휠, 단순하면서 매력적인 디자인, 그리고 mp3고유 기능에 충실함 등은 iPod으로 하여금 출시 직후부터 엄청난 수익을 창출케 하였다. 그 이후 iPod은 apple만의 혁신적인 마케팅 기법(iPod 전용 mp3 판매네트워크 itunes, nike와의 연계 등)을 통해 현재 전 세계 mp3 시장 점유율 65%를 차지하고 있는 mp3부문의 최강자이다. 이와같은 연전연승에도 불구하고 iPod이 유난히 맥을 못 추는 시장이 있었으니 한국 시장이다. 다른 나라와 달리 레인콤 iriver, cowon iaudio, samsung yepp 등의 막강한 한국 내 mp3 회사의 제품들이 이미 대부분의 점유율을 장악하고 있었던 것이 하나의 이유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세계 mp3 최강자인 iPod이 왜 한국 시장에서는 타사를 굴복시키지 못하고 단지 8%(공동 3위)의 점유율만을 유지할 뿐일까?

2) 문제의 발견 : 표준화에 웃고 현지화에 우는 apple
우리 8조는 현재 iPod의 한국 시장에서의 위기 상황에 대해 인지하고 이에 대해 2주의 조사 기간을 가졌다. 2주가 지난 후 우리 8조가 알아낸 사실은 다음과 같다. 현재 apple은 iPod에 대해 몇 가지의 표준화된 전략을 세계 모든 곳에서 일률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즉 미국에서도 A전략, 일본에서도 A전략을 쓰고 있다는 말이다. 이는 마케팅 비용 절감과 효율성을 제고 할 수는 있다. 그러나 IT업계의 강자로써 IT 기술에 대한 소비 성향이 대단히 섬세한 한국 시장에는 맞지 않았던 것이다. 따라서 위와 같이 다른 나라의 mp3 시장과는 꽤나 차이를 보이는 한국 시장에서 iPod은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한 것이다.
참고문헌
-www.apple.com/kr/itunes
-http://www.prosumero.com
-http://sbdolphin.tistory.com/6
-www.isuppli.com/ (시장조사기관)
-www.mct.go.kr (문화관광부 통계조사)
-www.withipod.net의 Mr.케빈님과 lali_lule_lo님의 글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ps_ccid=37976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7&no=339733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083133751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071129010329320710010
-http://news.hankooki.com/lpage/people/200711/h2007112819065484800.htm
-www.shopping.naver.com/search/all_search.nhn?where=all&query=iPod&aquery=&uieq=0
-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061020281&sid=010405&nid=004<ype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etc&oid=098&aid=0000223551
-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1577240
-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138&aid=0000006409


-미국 NPD 2004. 1-7월
-유럽 GfK 2004. 6월
-일본 BCN 2004. 8월
-IC ins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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