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종교문제의 해결책 및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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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종교문제의 정의 및 현황

3. 종교문제에 대한 이론

4. 현행 종교문제에 대한 정책과 사회현실

5. 종교문제의 해결책 및 대안

6. 사회복지적 차원에서의 종교문제 대처를 위한 전략

7. 결론
본문내용
종교문제에 대한 이론
먼저 기능주의의 입장에서는 종교란 정치 · 경제 · 가족 · 교육 등과 마찬가지로 전체 사회체계를 구성하는 중요한 사회제도의 하나로서 개인의 삶과 사회의 통합에 기여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순기능이 경우에 따라서 사회적 통합과 발전을 저해하는 역기능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한다. 따라서 기능주의 입장에서의 종교문제란, 인간의 본성은 중립적인 것으로 사회화되는 과정으로써 그른 것을 배워가므로 사회적 통합과 발전을 저해하는 역기능(종교 내의 비리, 일탈행위 등)과 관련된 문제라고 한다. 여기서 역기능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①사회변화 · 인간의 노력 저지 ②변화된 상황에서의 종교적응력을 약화 ③극단주의와 사회갈등의 증폭 ④개인의 능력과 책임감 계발을 억제하는 것들이 있을 수 있다. (Tomas F. O'dea 인용) 이러한 종교문제의 원인으로는 종교자체에 있다기보다는 종교 활동에 있어서 개인의 사회화와 사회적 통제기능의 약화로 종교의 이탈행위나 비리 등이 일어난다고 말하고 있다.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개인과 종교가 제도적으로 일부 변하여야 한다는 것이 기능주의자들의 입장이다. 그러므로 종교내의 비리와 일탈행위에 관하여 제도적으로 일부 변화를 꾀하고, 개인의 재사회화를 통하여 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갈등주의의 입장에서 종교란 생산력과 생산관계를 토대로 형성되는 사회의 상부구조에 속하는 것으로 파악한다. 따라서 종교란 사회의 물적 토대의 반영이며, 기존의 사회 조건과 지배질서를 정당화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적 장치라고 설명한다. 다시 말해, 종교는 피지배계급에게 사회적 모순에 대한 해결점으로 내세에서의 보상을 약속함으로써 피지배계급이 그것을 타파하려는 노력과 투쟁 의지를 말살하고, 지배계급의 이익에 기여한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갈등주의 입장에서의 종교문제란, 기본적으로 종교의 기본적 속성인 기만과 사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종교문제의 원인이 이러한 사회적 기만과 사기가 만연해 지면서 자연스럽게 사회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며, 갈등주의자들은 종교문제의 해결방안으로 사회체계 자체를 다시 편성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다시 말해, 기본적으로 기만과 사기가 사회적 풍조로 만연해 있으므로 그러한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단편적인 개혁과 개선에서부터 사회전반적인 개혁이 이루어져야 된다는 것이다.
상호작용주의 입장에서는 종교란 개인들이 상호작용을 통하여 어떠한 바램에 주관적의미를 부여함으로써 형성되는 집단이라 한다. 이것은 인간의 본성이 백지상태이므로 그 백지상태에 주관적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하나의 종교가 창조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상호작용주의자들이 말하는 종교문제란, 하나의 창조된 집단이 다른 집단과의 합의된 동의를 이끌어 내지 못하고 마찰을 일으킬 때 종교간 대립 · 갈등과 같은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고 한다. 상호작용주의는 낙인론이 주된 이론인데 위에서 말한 신종교와 같은 집단이 기성종교에 비해 소히 ‘사이비’ 종교라고 인식이 박혀있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사회문제가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서는 집단과 집단과의 마찰, 대립, 그리고 서로 경쟁하는 과정에서 종교문제가 발생된다고 말한다. 이러한 종교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신종교에 대해서 낙인을 찍는 행위에 대해 신중을 기해야 하며, 종교에 관한 정확한 상징적 의미가 부여되고 그것이 학습되어야 하며, 기존에 있는 종교들이 문제를 일으킬 때 그 문제에 대한 재사회화 할 수 있는 제도가 확립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상호작용주의자 들의 주장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일섭외 7명, 나남출판
현대사회문제론 - 김영모, 고헌 출판부
우리나라종교정책연구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인터넷 www.naver.com 의 현황조사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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