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조음 및 음운 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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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장. 조음장애
1) 조음 장애 및 음운 장애의 개념
(1) 음운 장애(phonological disorder)
(2) 조음장애(articulation disorder) = 음소적(phonetic) 장애
2) 조음장애의 원인
(1) 운동신경의 장애
(2) 정신지체
(3) 감각장애
3) 조음. 음운장애 치료의 필요성

2장. 조음 및 음운 장애의 형태
1. 조음 분석에 따른 오류 형태
2. 음운 분석에 따른 오류 형태
1) 생략 및 첨가 변동
2) 대치 변동
3) 동화 변동:

3장. 조음 및 음운 장애의 원인
1. 발달적 요인(기능적 원인)
2. 구강 구조의 문제
3. 조음 기관의 운동성 부재
① 일반적 운동 능력 문제
② 구강 조음 기관의 운동성 부재
4. 감각-지각의 결함
① 청력 손실
② 청각 변별력의 문제
③ 구두 촉지각의 문제
5. 개인적 요인
6. 신경계의 손상
7. 조음·발달의 관련 요인
1)청각장애
2)조음기관의 결함
3)신경운동결함
4)감각적인 요인
5)개인적인 요인

4장. 조음・음운장애의 진단
1) 조음, 음운 오류의 형태
(1)개별 음소의 조음 오류 형태
(2)오류음운과정의 형태
2) 조음검사 방법
3)진단 시 사용되는 평가 기준

5장. 조음∙음운장애의 치료
1). 목표 음소 설정 시 고려할 사항
①. 아동의 연령
②. 한국어에서 사용되는 음소의 빈도
③. 아동의 자극 반응도
④. 조음 오류를 보이는 정도
2). 훈련단계에 따른 조음∙음운장애의 치료 접근법
ㄱ. 청지각을 이용한 훈련법
ㄴ. 조음점 지시법
ㄷ. 다중음소 접근법
ㄹ. 열쇠 낱말법
ㅁ. 점근법

3) 전이 및 유지단계
①. 위치 및 문맥 전이
②. 언어학적 단위의 전이
③. 자질전이
④. 상황전이
4) 짝자극 기법
5) 의사소통 중심법
(1) 의사소통 자극의 원리
(2) 의사소통 반응의 원리
6) 운동 구어 장애의 치료
(1) 마비성 운동구어장애란?
(2) 구어 실행증(verbal apraxia)
(3) 마비성 운동구어 장애 치료
(4) 실행증 치료







본문내용
인간의 언어기능은 출생과 더불어 얻어지는 것이 아니고 생후 1년 내지 수년 사이에 걸쳐 학습의 결과로서 획득되는 것이다. 대개 생후 9개월부터 24개월까지를 언어형성기라 하는데 일반적으로 연령이 2년 6개월에 이르러서도 언어발달이 충분하지 않을 때 언어발달지체라 하며, 7세에 이르러서도 완전하지 못할 때 언어장애가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언어장애는 청각장애의 동반장애로서 인식하기 쉬우나 청각장애 외에도 정신지체나 뇌성마비 등에 의해 수반되는 경우도 흔하다. 심한 언어장애아들은 신체적 장애를 가지고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외관상 신체적으로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신체 기관의 결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운동, 힘, 운동협응 검사에서 낮은 수준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우리 나라의 언어장애인자 수가 5%에 달함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위한 사회적, 심리적, 교육적 대책은 미흡한 실정이어서 이에 대한 대책수립이 시급하다. 특히 우리 나라의 경우 언어장애자에 대한 복지정책의 객관적인 기초가 확립되어 있지 않을 뿐 아니라 언어장애의 발생 원인에 따르는 예방문제와 조기발견, 및 판별문제, 치료교육문제, 교육시설 및 기구문제, 전문가 양성 문제 등이 당면문제로서 크게 부각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언어장애 아동의 치료교육 기관으로는 병원의 언어치료실, 언어청각센타, 학교의 언어치료교실, 장애인복지관의 언어치료실, 종합사회복지관의 언어치료실, 개인 언어치료실 등 더욱 더 많은 치료교육 기관과 순회 언어치료사의 역할이 확대 실시되어 많은 언어장애를 겪는 아동에게 도움을 주어야 한다. 그래서 이규식(1982) 등은 문제점의 대책을 모색하는 방안으로 언어치료사에 의한 조기교육, 치료교육의 강화, 시설확충, 전문가 양성, 그리고 평가도구제작 및 언어장애 실태조사의 국가적 차원에서의 제도화를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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