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판소리의 콘텐츠 연구 -판소리의 대중화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도입 - 판소리 연구 배경 (콘텐츠 설정 원인)
연구 1. 판소리의 어제와 오늘
(1) 판소리의 개념
(2) 시대상으로 본 판소리
(3) 판소리의 유파
(4) 판소리의 구성
(5) 판소리 음악의 구성요소
(6) 판소리의 종류
(7) 판소리의 창법
(8) 판소리의 12 마당
연구 2. 판소리의 약화
(1) 판소리의 약화 원인
연구 3. 판소리의 다양한 시도
(1) 판소리와 뮤지컬
(2) 널리 퍼진 서편제와 비상 하지 못한 천년학
(3) 판소리 어린이 창극
(4) 판소리의 해외진출
연구 4. 콘텐츠 기획을 위한 게임음악과 연구
(1) 게임음악의 정의
(2) 게임음악의 변화
(3) 게임음악의 제작 순서
(4) 게임음악의 다양한 변화
(5) 게임음악의 성공적인 변신
연구 4-2. 콘텐츠 기획을 위한 방송매체를 통한 전통음악 프로그램 연구
(1) 방송 매체의 영향력
(2) 판소리의 방송 매체 현황
(3) 방송 배체를 통한 전통음악 프로그램의 한계와 방안
콘텐츠 기획안 - 게임음악과 판소리의 만남
판소리 관련 방송프로그램 제작 <<판소리 전국 주부 경연대회>>
- 본문내용
-
도입 - 판소리 연구 배경 (콘텐츠 설정 원인)
당신은 판소리라는 말을 들었을 때 느낌이 어떠한가?
우선 이런 질문에 대해 대다수의 사람들은 어렵고 접하기 힘들고 자신들과 멀리 떨어진 음악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우리 민족과 함께 동고동락해온 판소리가 그리고 우리민족 고유의 한을 가장 잘 표현 한다 는 판소리가 어찌하여 우리와 멀어지게 되었을까 하며 탄식하는 사이에도 판소리는 우리에게서 자꾸만 멀어져가고 있는 현실이다.
판소리는 20세기 급속하게 밀려들어온 서양 문물에 의해 쇠퇴의 길을 걷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일제식민통치시대에는 문화말살정책이라는 명목 하에 판소리는 자꾸만 우리 민족의 곁으로 부터 멀어지게 되었다.
단선율에 자율적으로 정적이고 부드러운 가락을 중시하던 우리 음악은 화성적인 느낌을 중시하고 여러 음들을 배합한 서양음악의 공격에 무너지고 말았다. 하지만 우리는 아니 우리 젊은 세대들은 이미 익숙해져 버린 양악의 리듬에 여과와 비판을 생각해 보지도 못할망정 판소리에 대해 따분하고 지루하고 변하지 않는 음악이라며 생각한 것도 사실이다.
우리가 여기서 생각해 봐야 할 점이 있다. 바로 랩이라는 음악이다. 랩은 미국으로 끌려온 흑인 노예들이 자신들의 힘든 상황을 랩이라는 것을 통하여 표출해내고 푸는 것이다. 즉 자신들의 “한”을 랩이라는 노래를 통해 부른다. 랩이 대중들에게 처음 소개되었을 때는 아무도 그 음악이 좋다고 하지 않았고 싸구려 음악이라며 배척하였다.
하지만 그로부터 시간이 지난 후 랩은 미국음악을 대표하는 콘텐츠로 변화였고 이제는 세계
어는 곳을 가더라도 랩을 하는 가수 - 랩퍼가 있다.
그럼 우리의 판소리는 어떠한가.
- 참고문헌
-
도서
1. 국악대전집<1> 국악의 이해 (Sam Seong Media Co.)
2. 판소리와 한국문화 (정병헌 저. 역락)
3. 우리시대의 판소리 문화 (김대행 저. 역락)
4. 판소리의 신명풀이 미학 (허원기 저. 도서출판 박이정)
5. 판소리의 비평적 이해 (김진영 외. 민 속 원)
6. 판소리의 이해 (조동일김흥규. 창작과 비평사)
7. 디지털시대의 방송프로그램제작론 (한인규 저. 홍릉과학)
8. 문화콘텐츠 해외 마케팅 (박장순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9. 방송기획제작의 기초 (설진아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10. 현대방송의 이해(홍기선 저. 나남출판)
11. 채널 브랜드 전략 (윤홍근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12. 디지털 콘텐츠 시나리오창작 (주정규 저. 진한엠엔비)
⦕논문
1. 게임음악의 특징과 요소에 대한 분석 (장미나. 상명대학교 대학원)
2. 게임 제작관리의 방법 및 기술에 관한 연구 ( 이해승. 한양대 산업대학원)
3. 디지털 컨텐츠로서의 게임과 게임산업에 대한 연구( 김재희. 한국비쥬얼디자인학회)
⦕사이트
1. 국립국악원 http://www.ncktpa.go.kr/
2. 국립남도국악원 http://www.namdo.go.kr/
3. 국립 창극단 http://www.ntok.go.kr/family/changguk/WorksViewLstChang.jsp
4. 리니지 http://www.lineage.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