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종교 다원주의 입장에서 바라본 한국 신흥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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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종교다원주의 정의

2. 본론
(1) 신흥종교에 대한 정의

(2) 한국 신흥종교의 역사

(3) 한국 신흥종교의 부흥 원인
1) 기성종교 결함의 관점
2) 기복신앙과 신비체험

3. 결론
(1) 긍정적 시각
(2) 부정적 시각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1. 서론

(1) 종교다원주의 정의

종교 다원주의란 종교 다원 현상의 문화적 상황 속에서 다원적인 종교들을 동일한 지평선에서 바라보며 다원적 종교들의 궁극적인 것 (the ultimate)의 실제를 주장하는 종교적, 신학적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종교 다원주의는 기독교라는 종교를 어떤 특수하고 고유한 종교로 바라보지 않고 다양한 여러 가지 종교들 가운데 하나라고 본다. 따라서 기독교만이 유일한 종교가 아니라 모든 종교는 나름대로의 길이 있고 나름대로의 구원의 길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들의 주장은 기독교는 그 여러 종교들 중의 하나일 뿐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종교 다원주의는 모든 종교가 상대적이며 모든 종교는 본질적으로 동일하다는 기본 명제를 전제로 한다. 종교 다원주의는 하나님의 구원 계시가 기독교뿐만 아니라 다른 종교에도 있으며, 기독교만이 구원의 유일한 길이 아니라 다른 종교에도 구원의 길이 있다는 주장이다. 다원주의를 인정하는 상황에서는 그 어떤 종교도 더는 자기 절대성, 혹은 우월성을 주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종교 다원주의의 기본 입장은 모든 종교들이 제시하는 진리에는 그 나름대로의 타당성이 있을 뿐 아니라 적어도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는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결코 특정 종교의 기준이 타종교를 가늠하는 잣대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1) 종교 다원주의의 기원

미국 하버드대학의 비교 종교학 교수였던 스미스(Wilfred Cantwell Smith, 1916-1973)는 종교적 다원주의 문제는 교회가 따른 신앙과 정면으로 대결하고 있던 선교 현장의 선교사들과 비교 종교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었다고 한다. 18, 19세기의 그리스도교 선교 정책은 서구 식민주의와 그 궤를 같이하는 제국주의적 선교 정책이었다. 즉 서구 열강들의 군대가 약소국을 점령하면 선교사가 뒤따라 들어가 그리스도교로 그 지역을 점령하는 방식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제 2차 세계대전 이후로 서구 식민지 정책이 종식되고 독립국들이 점차 늘어가면서 그리스도교의 정복 선교 정책도 일대 위기를 맞게 되었다. 선교지 일부에서는 선교사들이 타종교와의 대화를 주장하며 타종교를 인정하려는 움직임까지 보이는가 하면 '세계 복음화'와 같은 그리스도교의 선교 기치는 침략적인 제국주의 정신의 산물이라고 비판하며 전통적인 그리스도교의 선교 형태를 반성하기 시작한 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한다.
뉴비긴(L. Newbegin)은 서구 사회에서 다원주의의 근원을 유럽의 계몽주의에 의해 부활한 합리주의 전통에서 찾고 있다. 그는 기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전통에서 이성은 진리를 확인하고 방어하는 유일한 도구가 되었다
참고문헌
국민일보 기사 ‘한국교회 최우선 과제 목회자 자질 향상’ (2007.10.10)
문상희. 1994, “신흥종교, 사이비종교”, 연세대학교 연신원 목회자 하기 신학세미나 강의집.
이강오. 2005, “韓國의 新興宗敎”, 국제종교문제연구소.
최준식, 2005,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사계절 출판사.
탁명환. 1972, 『한국의 신흥종교 기독교편』, 국제종교문제연구소.
한겨레21 제666호 (2007.6.26)

참고사이트

http://blog.naver.com/solomoney?Redirect=Log&logNo=39147391
http://cafe.naver.com/busanlovecaf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083
http://www.ksgi.or.kr/
http://blog.naver.com/ydkim0301?Redirect=Log&logNo=20032548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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