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 한 문화산업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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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목 차
1. 문화산업
① 문화산업의 개념
② 문화산업의 특징
2. 각 문화산업의 개념과 그 사례
① 애니메이션 산업
② 음식문화 산업
③ 영상문화 산업
④ 스포츠문화 산업
3. 결론
- 본문내용
-
1. 문화산업
① 문화산업의 개념
가. 협의의 개념 - 오락의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 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산업
나. 광의의 개념
- 문화와 예술분야에서 창작되거나 상품화되어 유통되는 모든 단계의 산업
-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문화와 예술 상품화하고 생산하여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
1) 국내 경향
※¡Ø 2002년 개정안에는 기존 문화산업에 ‘디지털 문화 콘텐츠’라는 개념 삽입함.
기존 문화산업 정의 + “¡°디지털 문화 컨텐츠수집/가공/개발/제작/생산/저장/검색/유통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을 포함
(디지털 문화 컨텐츠 –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디지털콘텐츠 (ex. -미국 : 엔터테인먼트 산업 / 영국 : 창조산업 등)
2)국내 문화산업의 분류
ㄱ. 문화 산업(게임 / 영화 / 음반 / 출판 / 공연 / 방송 / 캐릭터 / 애니메이션 등)
ㄴ. 기타 문화산업(건축 및 조경설계 서비스업 / 사진촬영 및 처리업 / 광고업 /
전문 디자인업 / 도서관 / 박물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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