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관광론] 대학로 문화관광 활성화 개발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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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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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본론

1.문화공연산업의 힘

2.대학로 선정이유

3.대학로 현황 분석

4.대학로의 가능성과 문제점 분석

5.대학로 문화관광 활성화 개발방안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21세기의 도입기인 현재 세계는 문화산업이 만들어내는 간접적, 복합적, 비가시적 효과에 사로잡혀있다. 왜냐하면 문화산업은 고정자본이나 생산시설 없이도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다른 산업과는 달리 대체적으로 자연환경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국가의 이미지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특히 훌륭한 공연예술의 경우에는 관광자원으로도 활용되기 때문이다. 즉, 더 이상 문화는 ‘삶의 방식’이나 좁은 의미의 ‘예술적 활동’이 아닌 경제적 기반으로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경제적 풍요로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여가생활에 대한 관심이 커진 사람들이 문화적 삶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짙어졌고 자연히 문화수요와 문화시장이 확대되어졌다.
또한 세계화와 정보화가 진전되면서 국가간의 문화교류는 점차 확대되었고 자국의 문화시장을 세계의 문화시장의 중심으로 만들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예를 들어, 스코틀랜드의 에든버러(Edinburgh)나 1947년부터 시작한 프랑스 아비뇽(Avignon)의 문화예술축제의 경우는 문화의 거리나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일어난 문화활동으로 1980년대에 들어서 그 전문성이 더해져 매년 세계 각지에서 이 축제에 참여하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몰려온다.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에 따라 문화선진국으로 들어서기 위해서 우리나라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문화예술의 보존과 발전 가치가 있는 21개 지역의 거리를 지역의 “문화의 거리”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서울시에는 ‘명동 문화의 거리’, ‘인사동 문화의 거리’, ‘대학로 문화의 거리’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참고문헌
-www.visitseoul.net : 서울특별시 관광
-www.bshow.co.kr : 비보이 전용극장
-www.streetplay.org : 대학로 거리 공연인 연합 홈페이지
-www.knto.or.kr : 한국관광공사
- 지역뮤지컬 활성화 방안, 삼성경제연구소 고정민 박사
- 대학로 문화지구 관리계획, 종로구
- 문화정책백서, 문화관광부
- 서울시 문화관광상품 마케팅 방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대학로의 주인이 바뀔 것인가, 한국연극평론가 협회
- 공연장 비즈니스에 주목하는 대기업, 한겨레 신문사
- 대학로를 문화 인프라로, 한국문화예술진흥원
- 대학로와 도시환경, 월간 건축 문화사
- 대중문화 공간으로서의 대학로, 월간 건축 문화사
- 비보이 한국 10대 히트상품, 삼성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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