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 매트릭스와 장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화 <매트릭스> 소개

2) 소요유

3) 물화

4) 조화

5) 맺음말
본문내용
1) 영화 <매트릭스> 소개

1. 등장인물

- 네오 : <매트릭스>의 주인공으로 기계로부터 인류를 구원해야하는 사명감을 갖고 있다.
- 모피어스 : 네오를 현실로 끌어내어 구원자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트리니티 : 네오의 연인으로 모피어스와 함께 네오를 도와준다.
- 아키텍트 : 매트릭스의 창조자로 네오를 통해 인간의 변수를 알아내려고 한다.
- 스미스 : 매트릭스의 질서를 잡는 요원에서 독립적인 악성 바이러스로 거듭나
매트릭스를 장악한다.
- 오라클 : 매트릭스 안에서 예언자의 역할을 한다.

2. 줄거리
매트릭스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살고 있던 네오는 인간이 기계에 의해서 통제되고 있는 현실을 깨닫게 되고 자신이 구원자임을 알게 된다. 하지만 기계 왕 아키텍트로부터 자신은 인간에게 가장 적합한 매트릭스를 만들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변이된 것이라는 이야기를 듣는다. 지금의 네오는 과거의 네오들과는 다르게 처음으로 기계와의 타협을 시도하게 되고 결국 인간과 기계의 전쟁이 끝난다.


2) 소요유

1. ‘소요유(逍遙遊)’ 살펴보기
‘逍遙遊’(거닐 소, 거닐 요, 놀 유)란 아무 거리낌 없이 자유롭게 거닌다는 뜻이다. ‘逍遙’는 보행과는 달리 목적지가 없다. 그 자체가 목적인 것이오, 할 일 없이 거니는 것이다.
<장자>의 ‘逍遙遊’는 ‘궁극적인 자유’, 또는 ‘자유의 절대적 경지’를 보여 주기 위한 개념이다. 인간의 삶 위에 군림할 수 있는 어떠한 가치도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 ‘逍遙遊’의 의미이고 나아가 장자 사상의 핵심이다.
*참고문헌: 신영복, '장자의 소요'

2. 원문 살펴보기

[원문]
北冥有魚, 其名爲鯤. 鯤之大, 不知其幾千里也.
化而爲鳥, 其名爲鵬. 鵬之背, 不知其幾千里也.
怒而飛, 其翼若垂天之雲.
是鳥也, 海運則將徙於南冥.
南冥者, 天池也.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스페이스와 꿈의 공통적 속성에 관한 고찰 - 동양사상적 꿈의 인식을 바탕으로
  • 장자, 영혼의 변화를 위한 철학』, 그린비, 20045) 오윤희, 『매트릭스, 사이버스페이스 그리고 선(禪)』, 호미, 20036) 최창록, 『환몽소설과 꿈 이야기』, 푸른사상, 20007) 최종운, 「환몽소설의 유형구조와 창작동인」, 대구대학교 대학원, 20018) 강신주, 『장자의 철학; 꿈, 깨어남, 그리고 삶』, 태학사, 20049) 이원수, 「의 구조와 그 중층적 의미」, 『어문논집』5집, 경남대 국어교육과, 199410) 박정하 외, 『동서양 고전 읽고 쓰고 생각하기』 한

  • 헐리우드 영화 레포트
  • 고전적 할리우드(1920~1940년대)-세가지 주요 시스템의 고안 5. 할리우드의 위기 6. 뉴 할리우드-블록버스터(초대형 영화)의 등장 7. 할리우드의 성공 Ⅲ.메이저급 스튜디오 Ⅳ.헐리우드 영화의 특성 1. 할리우드 이데올로기 1)우월주의 이데올로기 2) 지배 이데올로기 2. 할리우드 상업주의 (PPL) Ⅴ.헐리우드 영화 마케팅 1. 헐리우드가 국제 영화시장으로 진출하다 1) 헐리우드 시스템(혹은 스튜디오 시스템) 2) 스타 시스템 3) 장르 시스템 2. 헐리우

  • [영화마케팅] <매트릭스 2 - 리로리드> 마케팅 완벽 분석과 대안
  • 매트릭스에서 등장했던 의 상에 대한 퀴즈, 주인공들에 대한 퀴즈 맞추기 등 영화와 관련되는 행사를 마련해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거대 이벤트 평론가들 초청- 가장 중요한 프로모션이라고 할 수 있는 사항이다. 요즘과 같이 평론가들의 입김이 거 세진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그들의 영향력을 수입사측, 영화관계자들의 방향으로 전향이 되도록 거대 물량을 퍼부어서 이벤트 행사를 마련하도록 한다. 영화 진주만의 경우 진주만

  • 영화 매트릭스(The Matrix) 분석
  • 매트릭스세계의 모순(거울속의 세계등)을 경험하면서도 기적 또는 신비현상으로 치부해버리고, 현실에 안주하려는 인간의 양상. 3. 영화 소개 1) 영화의 제작 배경(1) 만화책을 위한 아이디어그들의 인생과 사상을 지배하고 있던 모든 지식과 관심사들이 이 아이디어속에 녹아들어 하나로 뭉치게 되었습니다. 저패니메이션, 홍콩 무술 영화들, 오우삼, 필립 K. 딕의 소설, 그리고 장 보들리야르에서 장자에 이르는 동서양 철학2) 영화의 사상적 배경 (1

  • [국제경영] 코카콜라 VS 펩시 비교분석
  • 고전략과 마케팅 싸움은 매번 화제거리였고 그 때마다 어느쪽이 승리했는가 관심의 초점이 되어왔다. 불과 몇년전까지 주로 코카콜라가 우세하다는 평가가 많았지만 이제 본격적으로 펩시가 코카콜라를 앞서나가고 있다.전략 1 - 적극적 사업다각화코카콜라가 음료 매출이 80% 이상으로 대부분인데 비해 펩시는 음료사업 부문 매출은 37%에 불과하다. 더 이상 탄산음료에서만 의존해서는 승산이 없다는 고민 때문이었다.스낵업체 퀘이커 인수, 과일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