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집단따돌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2P

1. 집단따돌림의 문제점과 필요성 ‥‥‥‥‥‥‥‥ 2P


Ⅱ. 본 론 ‥‥‥‥‥‥‥‥‥‥‥‥‥‥‥‥ 2P

1.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유형 ‥‥‥‥‥‥‥‥‥ 2P

2. 집단따돌림의 원인 ‥‥‥‥‥‥‥‥‥‥‥‥‥ 4P

3. 집단따돌림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 6P

4.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책 ‥‥‥‥‥‥‥‥‥‥ 9P


Ⅲ. 결 론 ‥‥‥‥‥‥‥‥‥‥‥‥‥‥‥ 12P


Ⅳ.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 13P
본문내용
Ⅰ. 서 론
1. 집단따돌림 문제의 심각성과 연구의 필요성
청소년 폭력이 사회문제가 되면서 따돌림 문제의 심각성이 감지되었으나 그동안 신체 적 폭력이나 금품갈취와 같은 피해가 외적으로 드러나는 폭력행동에 가리워져 있었다. 그러나 최근 학교 내의 집단 따돌림은 피해 청소년들에게 감당하기 힘든 상처와 충격을 안겨 주었고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겼으며, 집단따돌림의 피해자들이 자살하는 사례 도 많이 나타나고 법정소송을 내는 등의 일이 발생하였다.
최근 ‘왕따’ 라는 용어로 사용될 만큼 집단따돌림 문제의 심각성이 감지되었고 사회에 알려지게 되면서 최근에는 집단따돌림에 대한 연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조기 예방과 피해학생들을 돕기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애쓰고 있다.
집단 따돌림의 개념, 원인, 특성, 실태 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처방안 또한 알아보 고자 한다.



Ⅱ. 본 론
1.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유형
1) 개념
․우리나라 집단따돌림과 유사한 개념 : 미국의 집단괴롭힘(bullying), 일본의 이지메
․Herrick(2000:8)
: 집단괴롭힘은 어떤 학생이 고의적으로 반복해서 일정한 기간 동안에 다른 사람의 신체, 감정 또는 소유물들에 신체적․정서적 상해 또는 불쾌함을 가하거나 가하겠다 고 위협할 때 일어난다.
․Olwes(1993)
: 집단괴롭힘이란 또래 간에 벌어지는 싸움과 구분되는 것으로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간의 불균형적인 힘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규정되며, 따돌림은 또래폭력의 하위 유형에 속한다.
참고문헌
홍봉선.남미애, 「청소년복지론」
조학래 (2002), 「중학생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응 방안」
이춘재.곽금주 (서울:집문당.1999),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 특성 및 실태」
http://cafe.daum.net/Sonhous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개입 방안
  • 따돌림이나 소외에 반학생들 전부 혹은 대다수가 포함되어야 집단따돌림으로 인정된다고 한다. 이러한 지적으로부터는 몇몇의 학생이 지속적으로 반복적으로 한 아이를 대상으로 괴롭히는 것을 블링이라고 한다면, 우리나라의 집단따돌림에서는 집단주의가 극도로 강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2) 집단따돌림의 원인1) 개인적 요인따돌림을 가하는 청소년들의 특성은 기질적으로 강한 청소년으로, 질투심이 많은 아이, 싸움을 잘하는 아이, 자기 힘

  • [청소년복지] 청소년집단따돌림
  • 목 차Ⅰ. 서 론Ⅱ. 집단 따돌림의 개념Ⅲ. 집단 따돌림의 실태Ⅳ.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 및 정책Ⅴ.결 론Ⅰ. 서 론최근 들어서 청소년들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따돌림’ 현상이 점차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인식하고 있는 폭력의 범위를 살펴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뿐 아니라 폭언이나 집단에서의 고의적인 소외인 따돌림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생각하고 있다.(한국청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청소년복지론-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은 끊이지 않는 청소년 문제입니다 지금까지 거론된 문제 외에 자신이 생각하는 해결방안을 논하세요
  • 청소년복지론-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은 끊이지 않는 청소년 문제입니다. 지금까지 거론된 문제 외에 자신이 생각하는 해결방안을 논하세요.목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은 끊이지 않는 이유2. 학교폭력 문제 해결에 가장 어려운 점3. 자신이 생각하는 해결방안Ⅲ 결론Ⅰ 서론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은 오랜 시간 동안 청소년들이 직면해온 심각한 사회 문제이다. 이는 단순히 개인의 문제를 넘어서 사회, 문화, 교육 체계 전반에

  • [청소년복지]집단따돌림에 대한 이론과 유형
  • 주제: 집단따돌림의 문제집단 따돌림에 대한 이론 ★ 왕따의 정의왕따란 왕 따돌림의 준말로 여러 청소년들이 집단적으로 지목하여 집중적으로 괴롭히며 따돌리는 것을 말한다.특정한 집단의 성원들이 언어적-비언어적 폭력을 수단으로 한 동료(또는 소수 인원)를 적극적으로 소외시키는 것으로, 이는 그 대상으로 하여금 상당한 신체적심리적 고통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 따돌림의 유형(종류)아이들 사이에서 하는 용어로 따돌이, 따순이, 은

  • [청소년복지]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특성, 유형, 원인, 실태와 대책
  • 집단을 이루고 집요함이나 잔인성 등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집단따돌림이란 물리적 공격보다는 배척에 초점을 맞추는 개념이다. 즉, 어떤 방식으로든 또래들의 활동 무대로부터 의도적으로 격리시킬 때 따돌림이라는 말을 사용하게 되고 학교 전체와 같은 큰 집단이라기보다는 주변의 몇 명의 주도와 주변에서의 묵인으로 집단따돌림이 이루어진다고 하겠다.(2) 집단따돌림의 특성1) 피해청소년피해청소년들은 다음과 같은 공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