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원평가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원 평가의 출현 배경
2. 근무 성적 평정제도
3. 교원평가제도
4. 반대 입장
5.찬성입장
6. 결론
본문내용
1. 교원 평가의 출현 배경
1995년 발표한 「5.31교육개혁방안」 이후 줄곧 교육정책의 근간이 되어 오고 있는 수요자 중심 교육에서 찾을 수 있다.
수요자 중심의 원리가 경쟁의 원리라는 점에서 교육에 시장 시스템의 도입은 곧 교육에 경쟁의 원리를 도입하겠다는 뜻이다. 이러한 교육에 시장시스템의 도입은 곧 교육에 경쟁의 원리를 도입하겠다는 뜻이다. 이러한 구상은 세계적 조류인 신자유주의와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며 이를 정책으로 구체화한 것이 일련의 교육개방 정책, 정년단축, 교원성과급제도, 교원 지방화와 교직개방이며 그 정점에 서 있는 것이 교원 평가인 것이다.

2. 근무 성적 평정제도
(1) 근무성적평정의 정의
승급ㆍ승진ㆍ전임 등과 같은 인사행정의 제 기능에 적용함으로써 교사들의 능률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근무성적을 평정하는 것이다.

(2) 근무성적평정의 목적
1) 교수ㆍ학습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장학적 목적
→ 교사가 자기 확인 및 반성을 하는데 필요한 자료가 되며, 교수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지도하는데 기초자료가 되고, 자질 향상의 방향 및 기준을 제시하며, 훈련의 필요성을 발견하는데 사용하여 능력발전과 교수향상을 위한 훈련 및 지도의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근무성적평정제도의 개선에 관한 연구2001. 송병식, 고희권. 제주대학교 관광산업연구소

참고 사이트
http://blog.naver.com/kyungae88?Redirect=Log&logNo=30017836516
http://blog.naver.com/kyungae88?Redirect=Log&logNo=30018142813
http://www.ilsarang.net/archives/158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교원평가제 2010년도 시행결과 분석
  • 교원평가제2010년도 시행결과를 중심으로1. 교원평가제란?2. 교원평가 실시 결과3. 교원평가 문제점4. 결론 및 제언Contents교원평가제교원평가제란?교원평가제란?의미교원학교장교감동료교사학부모학생학교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2005년 5월 2일 교윤인적자원부-’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의 내용’교원평가제란?교원평가제란?평가결과맞춤형 연수 등 자료활용관리기구교육청, 교육지원

  • [교육사회] 교원평가제 찬성 발표-교원평가제가 시행되어야 하는 이유
  • 교원성과급 지급을 추진하여왔다. 그러나 공무원사회에 경쟁체제를 도입하여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취지로 도입된 교원 성과급 제도가 교사들의 나눠 가지기에 부딪혀 사실상 유명무실하게 되고 있다. 1. 교원평가제의 전세계적 흐름OECD는 회원국에 학교의 교육역량을 높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학교평가와 교원평가제를 권고한 바 있다. 외국 정부들은 교원단체의 강력한 반대를 교육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논리적으로 제압하고

  • [교육사회학]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의견
  • 사회의 지나친 입시 경쟁으로 인한 학부모들의 사교육의 의존으로 인한 공교육이 무너진 것이다. 공교육의 질을 가장 많이 좌우하는 것은 교사의 자질보다는 교육 구조와 교육 여건과 환경 등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를 평가하기 이전에 입시 위주의 교육 구조, 형편없이 낮은 교육 여건과 환경, 한 학급당 터무니없이 많은 학생 수 등의 이러한 열악한 교육 조건부터 고쳐야한다. 따라서 교원 평가제를 실시하기 이전에 교사가 수업에

  • [교육사회]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평가제
  •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교원평가제1. 서론 2. 본론 1) 새로운 교원평가제의 필요성 2) 새로운 교원평가제의 이해 3) 교원평가 시범운영 사례 4) 외국의 사례 및 시사점 3. 결론 참고문헌 1. 서론급변하는 지식기반사회에서 한 국가의 서장과 발전 여부는 우수한 인적 자원을 배양해 낼 수 있는가에 달려있고, 우수한 인적 자원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교 교육의 질 향상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 [교육사회] 교원평가제
  • 교육사회 조별발표 교원평가제1. 교원 평가의 출현 배경1995년 발표한 「5.31교육개혁방안」 이후 줄곧 교육정책의 근간이 되어 오고 있는 수요자 중심 교육에서 찾을 수 있다. 수요자 중심의 원리가 경쟁의 원리라는 점에서 교육에 시장 시스템의 도입은 곧 교육에 경쟁의 원리를 도입하겠다는 뜻이다. 이러한 교육에 시장시스템의 도입은 곧 교육에 경쟁의 원리를 도입하겠다는 뜻이다. 이러한 구상은 세계적 조류인 신자유주의와도 일맥상통하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