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라디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라디오란?
2. 라디오의 역사
3. 라디오의 종류
4. 라디오의 재원
5. 라디오의 특성
6. 시간대별 방송형태
7. 라디오의 청취형태
8. 라디오의 발전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정보화시대, 디지털 시대라고 일컬어지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중 대중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매스미디어는 무엇보다 빠르게 변화되어 왔다.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신문에서부터 라디오, 텔레비전, 케이블TV, 위성방송, 인터넷까지 그 매체는 날로 발전되어 가며 그 수는 점차 늘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에게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것이 예전의 아날로그 시대와는 다르게 다가오도록 하였다. 과학기술이 발전하면 할수록 새로운 매스미디어는 계속 쏟아져 나왔고, 새롭고 좋은 매체가 나타나게 되면 구시대의 낡은 매체는 자연스럽게 관심을 잃게 되고 서서히 사라지게 되는 것이 흔한 일이라 생각한다.
그 중 라디오는 텔레비전이 출현했을 때만 해도 곧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했던 매체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디오는 여전히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매체 중 하나이다. 라디오의 채널은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시대에 맞추어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사라질 것이라 생각했던 라디오가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다른 매체와의 경쟁 속에서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이에 본 보고서는 라디오의 정의를 시작으로 발전방향에 이르기까지 라디오에 대한 모든 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라디오란?

1) 라틴어로는 “방사하다(Radius)"라는 의미에서 유래된 라디오의 개념을 일차적으로 한 송신자가 송출하는 어떠한 것을 전달해 주는데 맞추어져 있다. 즉 전달, 전송의 의미를 우 선적으로 갖는다.
2) 라디오는 전파하고 확대시킨다는 라틴어의 “Diffus"의 개념을 포함하면서 송신자와 수신자, 수신기, 프로그램과 조직화된 기구를 총괄적으로 망라하는 전송기술 자체의 의미를 강조한다.
3) 사전적 의미의 라디오는 방송국에서 발산되는 전파를 잡아 이것을 음성으로 복원하는 기계이다. 본래는 넓은 의미에서의 무선 자체를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이것이 변천되어 근래에는 전파에 의한 음성방송과 이를 수신하는 기기, 즉 수신기기를 가리키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론] 2장 라디오
  • < 2장 라디오>※라디오 방송의 원리-음파를 전파로 바꾸어 송신 안테나를 통해 발송하고 수신 안테나에서 이를 받아 다시 음파로 바꿈1) 음파의 특성 : 공기를 통한 전달 - 감쇠 현상이 심해 멀리 전달 불가(전자기파나 입자가 물질을 통과하는 사이에 흡수나 산란이 일어나 에너지나 입자의 수가 줄어드는 현상)2) 전파의 특성 : 주파수를 높게 하면 감쇠가 적어지고 멀리까지 전달 * 소리는 1초에 340m를 이동하지만, 전파는 1초 동안에 30만㎞로 퍼져나

  • [대중문화와 매스컴] 비주류 토크쇼 `라디오스타`의 성공요인
  • 비주류의 반격- MBC 라디오스타 -*I 서론문화적 주류와 비주류프로그램소개 & 예능프로그램 변천과정II 본론방송에 드러나는 비주류적 특성비주류의 주류화 비판적 시각III 결론비주류와 ‘막장’의 차이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CONTENTSI 문화적 주류와 비주류 다수, 주된 경향 vs 소수, 벗어난 갈래무릎팍도사 vs 라디오스타고립 vs 반란I 프로그램 소개와 함께 MBC 예능버라이어티 ‘황금어장’ 구성매주 수요일밤

  • [매스컴, 인터넷비즈니스] NPR, BBC, iMBC 디지털 라디오
  • 매스컴(mass communication) -NPR, BBC, iMBC디지털 라디오목 차1. 서론 2. 본론 2.1. 고객집단의 선정 2.2. 고객에 대한 가치제안2.3. 수익모델2.3.1. NPR - 팟캐스팅(podcasting)2.3.2. BBC -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2.3.3. iMBC - miniMBC2.4. 전략적 통제력/차별화2.4.1. NPR - 팟캐스팅(podcasting)2.4.2. BBC -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2.4.3. iMBC - miniMBC2.5. 사업의 범위2.5.1. NPR - alt.NPR의 설립2.5.2. BBC - 전국 멀티플렉스의 실시2.5.3. iMBC - 해외에서도 자유롭게 이용 가능3.

  • [매스컴연구 방법론] 대학생의 종교에 따른 매체 선택과 이용에 관한 연구
  • 매스컴 연구방법론 조원 고은영, 김예영, 김제훈, 이원희, 이재인※선 별 질 문S1.귀하는 대학생입니까?①예 ②아니오(면접중단)1. 귀하는 정보를 얻을 때 어떤 매체를 가장 선호하십니까? (한가지만 선택해주세요)① 신문 ② TV ③ 라디오 ④ 인터넷 ⑤ 기타 ( )2.귀하는 신문을 구독하십니까?①예 (3번으로 가시오) ②아니오 (10번으로 가시오)3.귀하는 어떤 신문을 구독하십니까?①조선일보 ②동아일보 ③중앙일보 ④ 한겨레신문 ⑤ 경향신문 ⑥ 국민

  • [사회] 매스커뮤니케이션
  • 라디오 -> 라디오 방송 -> 광고방송1차세계대전 라디오 수신기 판매의 한계 (라디오는 상업방송부터 시작)1927 AT&T 영상전송실험성공1929 영 BBC 실험방송1941 미 FCC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ion) 상업방송허가(4강) 활자 미디어(1)-신문신문의 특성현실성 시제:현재 시제 꾸며낸 이야기가 아니다.공시성 일반에게 공표정기성 정기적으로 나온다기록성 사건의 기록보존성기자+-취재+-편집+-교열+-사진뉴스거리 수집방법기자:주재,특파원통신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