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론] 라디오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라디오 방송 현황
(1) 라디오 채널의 획일성
(2) 오락프로그램 위주의 편성
(3) 중복 편성
(4) 소수 대상 프로그램의 부족
(5) 포맷의 획일화
(6) 라디오의 중앙집중화
(7) 라디오방송의 주요 지역별 난청현황
2. 매체경쟁에서의 라디오의 생존전략
3. 새로운 기획 아이디어
❄ 장애인 결혼 상담 프로그램 ❄
(1) 기획의도
(2) 필요성
(3) 대상
(4) 프로그램 진행 방법
❄ 주간 복지 뉴스브리핑 ❄
(1) 기획의도
(2) 뉴스 예시
❄ 3부 인생을 준비하는 사람들 ❄
(1) 기획의도
(2) 방송 내용
(3) 방송 예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20년대 초, 진폭변조기의 발명으로 AM라디오가 등장했고, 1950년대에는 주파수변조기법에 의해 FM라디오방송이 시작됐다. 이후 테이프카세트, 휴대용 워크맨 등이 잇달아 발명되면서 라디오는 전축과 대등한 음질을 갖는 주요 매체로서 자리를 지켰다. 이처럼 오래된 매스미디어 중의 하나로 언제나 우리의 일상에서 동반자로 오랫동안 자리 매김 해왔던 라디오는 최근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 매체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1980년대에 CD, DCC, MD 등의 가정용 디지털 음향 기기가 확산되면서 라디오는 최고급 매체로서의 위치를 잃어 갔으며, 대도시에서는 고층빌딩이 증가함에 따라 라디오의 음질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최근까지 가장 속보성 있는 매체였던 라디오는 케이블텔레비전 뉴스 전문채널, 전화․팩스․인터넷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신문사, 각종 웹사이트의 즉각적 문화 등에 의해 핵심 미디어 체계에서 멀어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공영 라디오와 대형 AM 방송국을 제외한 지역 라디오방송은 30년 동안 죽어 있었다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였다. 따라서 올드미디어로서 라디오는 생존을 위해서 서서히 뉴미디어와의 융합, 채널의 전문화와 더불어 고유의 특성을 강화시켜 나가지 않으면 안 되는 입장에 있다. 더욱이 1980년대 초부터 개발되기 시작한 디지털기술은 최근 급격한 발전을 거듭하면서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방송환경을 창출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외국에서는 라디오방송과 디지털기술의 접목에 대해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디지털기술을 이용한 라디오방송에 대해 많은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임춘식 지음), 유풍출판
✍ 장애인 복지 실천론 (김미옥 지음), 나남출판
✍ 장애와 상담 (이달엽 지음), 교육과학사
✍ 현대사회의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허정무 지음), 협신사
✍ 라디오 방송제작론 나남신서 201 (문화방송 라디오국 지음) , 나남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전략]광고와 마케팅 - 라디오광고에 대하여
  • ♠ 라디오 광고 ♠4조 조원 – 김말희, 김현철, 문관영, 박성민,송정훈, 윤성구, 장상일, 장성은4조 조장 - 강경림1. 라디오 광고란? 2. 라디오 광고의 역사3. 라디오 광고의 장점4. 라디오 광고의 단점5. 라디오 광고의 종류6. 제작 과정7. 앞으로 보다 나은 라디오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위해 * 다른 매체와의 비교- 목 차 -1. 라디오 광고란?- 청각매체2. 라디오 광고의 역사- 잠재의식에 깊은 접근을 특징으로 하는 매체 - 이미지네이션 효과 및 심벌

  • 라디오에 대하여 라디오 정의 라디오 개념 라디오 역사 라디오 종류 라디오 위기
  • 라디오란?1. 라디오 개념라디오(radio)란 ‘방사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 ‘radiom’에서 유래했다. 그러던 것이 선을 통한 송신 과 비교해 ??무선??이라는 의미로 사용됐고 무선을 이용한 라디오 수신기가 발명되자 아예 ‘라디오 수신 기’를 의미하게 되었다. 2. 라디오 종류(1) 표준방송중파대(300 ~ 3000㎑)중에서 현재 방송에 사용되고 있는 것은 국내․국제 주로 535 ~ 1,605㎑의 주파 수이다. 변조 방식은 진폭변조(AM)로서 정상인의 귀로 들을 수

  • [광고언어]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
  • 라디오 등 전파를 통한 광고언어이고, 또 하나는 신문, 잡지 등 지면을 이용한 인쇄광고이다. 이 중에서 라디오광고에서 나타나는 언어와 신문광고에서 나타나는 언어의 특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본 론제 1 장 : 광고 언어에 대하여1. 광고 언어의 정의1)광고란?『광고』란 ‘세상에 널리 알린다’ 라는 뜻으로 즉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가지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의도적으로 알리는 활동임을 말한다. 또한 어떤 서비스의 이

  • [방송] 영화 `라디오 스타`를 통해 본 공동체 라디오
  • 라디오가 갖는 특성1. 방송국 설립과 운영이 용이하다.2. 시민참여가 용이하다.3. 시민청취의 편리성. (들으면서 다른 업무가 가능함)4. 청취자의 인구특성에 따른 대상편성이나 집중편성이 가능.Community Radio는 시민미디어로서 시민들의 생활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그들의 문제점, 의견, 욕구들을 비교적 여과 없이 반영하고 공론화시킬 수 있는 통로가 될 수 있다.이쯤에서 Community Radio 즉, 공동체 라디오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공동체 라

  • [대중매체와 현대사회] 라디오에관한 연구
  • 라디오의 성격1.3. 특징1.4. 장단점1.5. 라디오의 기능1.6. 발달과정.2. 현재의 라디오.3.라디오의 미래.변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새로운 미디어와의 결합라디오 프로그램 진행방식의 변화라디오만의 고유성 유지.결론서론.대중매체인 라디오의 전반적인 것들(라디오에 대한 정의부터 그 기능과 특징)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라디오의 가능성과 뉴미디어 시대의 라디오의 생존성 여부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고자 한다.본론.1. 라디오에 관한 기본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