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옹호, 지방분권과 지역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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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옹호
1. 개념과 의의
1) 옹호
2) 대의옹호
3)사례옹호
2. 옹호 역할
3. 옹호의 유형
1)자기옹호
2) 개인옹호
3)집단옹호
4)지역사회 옹호
5) 정치옹호와 정책옹호
6) 체제변환적 옹호
4. 거시적 실천 수준에서의 옹호
1) 옹호기회
2) 거시적 수준에서의 옹호의 원칙
3) 거시적 옹호를 위한 지침
5. 옹호의 기술
1) 설득
2) 대변
3) 청문, 고충처리, 이의신청
4) 변화의 표적을 궁지에 몰기
5) 정치적 압력
6) 청원
6. 옹호의 기법과 전략
① 갈등의 수준이 낮을 경우- 논의나 설득
② 갈등의 수준이 중간 정도인 경우-촉구하기
③ 갈등의 정도가 높은 경우-강요
7. 효과적인 옹호활동을 위한 원칙
8. 옹호기술 사용의 원칙
9. 클라이언트 혹은 사례 옹호

제2장 지방분권과 지역사회복지
1. 사회복지서비스 분권화의 의미
2. 지역사회복지의 제도적 환경변화
1) 사회복지서비스 공급 중심축의 지방으로의 이동
2) 사회복지서비스사무 지방이양과 재정분권
3) 공공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편
3. 재정분권과 정책과제
1) 사회복지 재정분권 평가
2) 중앙정부의 정책과제
3) 지방정부의 정책과제
4.분권화와 사회복지계의 과제
1)분권화 추세의 적극적 수용과 대응
2)시민참여와 시민운동으로의 패러다임 변화
3)지역사회복지와 관련한 민간부분의 역량강화
5.지역사회복지 실천에의 함의
본문내용
1. 개념과 의의

1) 옹호
클라이언트나 시민의 이익 혹은 권리를 위해 싸우거나, 대변하거나, 방어하는 활동이다. “개별적 문제”를 “공공의 쟁점”으로, 혹은 “개인적 문제”를 “사회적 쟁점”으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즉,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지키고 대변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옹호는 클라이언트가 권리를 갖고 있으며 그 권리의 보장을 법적으로 요구 할 수 있는 개별옹호와 집단옹호로 나뉘는데 전자는 개인의 가족을 위한 옹호활동이고, 후자는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라고 판명되면 이들을 위해 사회적 여건을 변화시키는 일을 강조하는 옹호활동이다. 그런가 하면 “비인간적인 상황”에 미시적 또는 거시적 수준에서 도전하거나 혹은 문제제기를 하는 역할도 한다. 대의 옹호와 사례옹호로 나뉜다. 억압된 집단입장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지도력과 자원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옹호의 기술은 모든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기술로써 다양한 수준의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돕고 그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핵심기술이라 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획득하도록 원조하는데 있다. 이는 앞서 언급한 연계(linkage) 기능을 통해 이루어질 수도 있지만, 어떤 상황은 여기서 더 나아가 실천가에게 옹호 역할을 요청하기도 한다. 기관이나 조직이 서비스 제공을 거부하거나, 부적절한 사회정책으로 인해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나 자원에 접근조차 할 수 없을 때, 실천가들은 옹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옹호는 서비스 이용자들의 목소리와 이익이 정책, 실천, 서비스 전달에 반영되고 응답될 수 있도록 보장하는데 목적이 있다. 옹호에서 주요 개념은 대표, 대변으로,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대표할 수 있도록 지지함 * 클라이언트의 견해와 욕구를 주장함 * 다른 사람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견해, 욕구, 관심사 및 이익을 해석해 주거나 대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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