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과 문화컨텐츠산업] 문화산업과 문화컨텐츠산업의 특징, 패러다임, 향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과 세계화

Ⅲ. 문화산업의 특성과 역할
1. 높은 부가가치를 지닌 환경 친화적 산업
2. 정보통신혁명을 가장 잘 이용할 수 있는 산업
3. 파급효과가 막대
4. 자국의 문화와 상품의 이미지 제고 및 외부로의 전파에 크게 기여
5. 집적성이 강하여 지역개발에도 크게 기여
6. 소비자 국민들의 문화욕구 충족으로 문화민주주의에 기여
7. 기타

Ⅳ. 문화 패러다임의 변화
1. 문화산업의 개념의 변화
2. 문화와 경제의 화해

Ⅴ. 문화컨텐츠기획의 방법 및 접근틀
1. 센텐스문화컨텐츠기획의 기본원리
2. 센텐스문화컨텐츠기획의 일반모형
1) 컨셉기획모형(Concept Planning Model: CPM)
2) 기표개발․선택기획모형(Signifier Development & Choice Planning Model: SDCPM)
3) 기표배열․배치기획모형(Signifier Arrangement Planning Model: SAPM)

Ⅵ. 디지털화와 애니메이션
1. 애니메이션 제작의 특징
2. 셀 애니메이션과 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공정의 비교
3. 애니메이션 제작기업의 산업구조에 대한 분석
4. 디지털 기술이 애니메이션 제작과정과 산업에 미치는 영향

Ⅶ.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장개방이 바람직한 원칙

Ⅷ. 차세대 3D 디지털 기술과 문화컨텐츠 산업

Ⅸ. 향후 과제
1. 다양한 유통채널 확보
2. 신디케이션 시장 활성화
3. 수준 높은 보안인증과 다양한 지불결제시스템 요구
4. 신뢰성 있는 온라인 거래 문화 장착돼야

Ⅹ. 결론
본문내용
컨텐츠는 컴퓨터의 멀티미디어 기술과 통신 기술이 발전하고 인터넷 사용자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뉴 미디어와 연관하여 새로운 형태의 내용물로 점차 이해되기 시작하였다. 컨텐츠 나아가 문화컨텐츠는 그 범위가 너무 광범위하기에 성공산업으로 이루기 위한 전략 수립이 참으로 어렵다. 문화는 어느 한 순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더구나 문화상품은 문화가 정수로 응결되어 표출될 때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문화 산업은 오랜 역사에서 이루어지는 고 품위 환경과 틀에서 만들어지는 상품에 의해서 발전된다고 본다. 이러한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문화의 발전을 위한 노력과 투자가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를 빠르게 발전하는 IT기술과 접목시켜 빠른 시간 내에 수익을 기대하게 되면 중심이 없는(말초적인, 또는 내용이 없는) 기형적인 문화 상품이 양산될 여지가 충분히 있다.
문화는 Analogue이며, CT는 Digital이다. 문화컨텐츠를 디지털화하면서 DigiLogue 문화상품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문화와 디지털의 절묘한 조화는 문화산업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양산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문화를 재창출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문화의 보고이다. 이를 이해하고 소화할 수 있는 문화의식, 소양이 우선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CT기술을 접목시킬 영역과 분야, 그리고 기대될 수 있는 결과에 대하여 많은 연구와 지원, 실행이 요구된다. 문화만큼 벤처인 산업이 없다. High Risk에 Long Term 산업이다. 문화 산업의 육성은 실패를 각오하고 장기 투자를 계획하려는 총체적 의지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 막대한 자본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또한 우수한 인재들이 참여되어야 한다. 95년도 교육용 Entertainment CD-ROM Title을 제작할 당시의 일이다. 국내에서는 제품생산기간을 6개월 미만, 개발비는 1억 미만으로 몇몇을 제외하고 중소기업들이 최대한 투자하는 업계환경 이었으며 흔히 말하는 기업의 자금 흐름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최소한의 개발환경이었다. 이에 반하여 미국의 한 CD-ROM 개발업체는 60여명의 제작 인원과 전문 오케스트라의 연주를 배경으로 상당한 제작비를 투자하며 제품을 생산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상품과 우리의 상품이 전 세계 시장에서 과연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겠는가?
문화컨텐츠 산업에 대한 기대와 열기가 커짐에 따라 기본에 더욱 충실해야한다는 기우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시대의 출판 퓨전화 경향과 미래형 출판 전망
  • 컨텐츠와 서비스가 한 곳으로 묶이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과거 국제화 시대에 있어서의 문화의 ‘교류(交流/exchange)’가 세계화에 있어서는 문화의 ‘공유(共有/co-ownership)’로 바뀌면서 퓨전현상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인터넷의 급진적인 대중화와 사회 전반에 걸친 퓨전 현상은 출판산업의 패러다임도 바꿔놓고 있다. 전통적인 종이책 출판에서 다양한 출판매체를 활용한 전자책 출판이 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외국에서도

  • [한류열풍] 한류와 한류열풍의 위험요소, 전망과 시사점 및 의의 분석
  • 문화컨텐츠 질(質) 향상과 장르다양화4) 한류 10대 편중은 문제 사회주도층 어필5) 동남아 문화시장에 대한 치밀한 분석과 전략 방안6) 한류 열풍의 장기적인 관리와 지원7) 汎아시아,脫아시아로 한류 범위 확대3. 한류열풍의 향후 전망Ⅸ. 한류현상의 시사점과 의의1. 시사점2. 의의Ⅹ. 결론Ⅰ. 서론한류란 최근 몇 년 사이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남아 권 청소년들 사이에서 번지고 있는 드라마, 영화,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열풍을 말한다

  • [문화컨텐츠산업] 문화 컨텐츠 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및 향후 방향 분석
  • 문화 컨텐츠 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및 향후 방향 분석Ⅰ. 서론Ⅱ. 문화 컨텐츠의 의미Ⅲ. 인터넷을 통한 컨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구조Ⅳ. 공연과 음악 예술 분야의 특성Ⅴ. 문화 컨텐츠 산업에서의 산학연계의 문제점Ⅵ. 제자리 걸음하는 디지털 컨텐츠 관련법Ⅶ. 문화 컨텐츠 산업의 수출에 따른 애로사항Ⅷ. 문화산업 인력 수급 전망1. 문화산업 인력 수요전망2. 분야별 인력수급의 문제3. 문화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한 문화예술분야의 인력교류

  • [한류]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 분석되어진다. 즉. 산업적 관점, 문화인류학적 관점 및 문화제국주의 관점에 의해서 한류가 분석되고 있다. 첫째, 산업적 관점은 한국 대중문화상품의 경쟁력, 한류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고, 그 활용방안을 찾는데 주력하고 있다. 대중문화 상품의 제작과 유통과정에서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한류가 미치는 경제적인 효과를 분석하는 것으로, 타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화콘텐츠산업의 공급측면을 강조하는 특징이 있다. 둘째, 문화인

  • [문화컨텐츠산업] 문화컨텐츠산업의 의의와 현황 및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활성화 방안
  • 컨텐츠의 인식 변화Ⅲ. 문화상품과 규모의 경제Ⅳ. 문화산업 속에서의 문화컨텐츠의 의미와 육성의 필요성1. 한정된 부가가치의 산업으로서 컨텐츠산업의 효율성의 문제2. 공공재적 성격3. 유통에 따른 문제Ⅴ. 핵심성공요인과 대비한 경쟁력 평가Ⅵ. 문화컨텐츠의 발굴1. 예술 분야의 컨텐츠 발굴2. 잠재적 문화컨텐츠의 발굴Ⅶ. 문화컨텐츠산업의 국내외 현황Ⅷ. 국내외 해외마케팅 사례 분석1. 해외마케팅 사례1) AOL 타임 워너2) 월트디즈니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