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산업] 컨텐츠 시장의 현황과 정부 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및 컨텐츠 산업의 발전 방향 분석(웨더뉴스, 다담디자인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컨텐츠의 정의

Ⅲ. 컨텐츠의 분류
1. 매체 성격상 분류
1) 외부 컨텐츠
2) 내부 컨텐츠
2. 컨텐츠 생성에 따른 분류
3. 컨텐츠 이용 비용에 따른 분류

Ⅳ. 분야별 컨텐츠시장의 현황

Ⅴ. 웨더뉴스 성공 사례
1. 개요
2. 민간 기상 정보 업체의 등장
3. 기업 개관
1) 회사 개요
2) 회사 연혁
3) 경영 목표
4) 주요 사업 내용
4. 민간 기상 시장과 웨더뉴스
1) 전체 시장 규모 및 각 업체별 시장 점유율
2) 웨더뉴스의 강점
3) 웨더뉴스의 약점
4) 시장 전망
5. 인터넷 시대의 웨더뉴스
1) 인터넷의 등장
2) 인터넷의 역할
3) 새로운 서비스
4) 인터넷 사업의 전망
6. 전망

Ⅵ. 다담디자인 성공 사례
1. 업체소개
2. 해외시장 진출 내용
1) 초창기 간접 수출
2)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중국에 수출 개시
3. 해외시장 진출 전략
1) 홈페이지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2) 전시회를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에 주력
4. 성공요인 및 시사점
1) 디자인 노하우, 과감한 개발투자
2)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명료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 제시
3) 소프트이노베이션-신개념의 디자인을 통한 디자인가치 제고
4) 유통분야의 미경험, 전문유통업체설립으로 해결
5. 향후의 과제
1) 로열티방식의 계약 확대 필요
2) 브랜드 지명도 고양, 세계적 디자인업체로 발돋움

Ⅶ. 정부의 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정책
1. 인력양성 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
2. 디지털 컨텐츠 인력 양성 추진계획
3. 부처별 인력 양성 사업
4. 대학 교육 및 인력 양성사업의 평가

Ⅷ. 컨텐츠 산업의 발전 방향 및 제언
1. 비즈니스 모델 및 수익 모델의 명확화
2. 체계적인 전문 인력 양성
3. 적극적인 해외 진출 지원
본문내용
정보통신공간은 사람, 디지털기기와 통신위성망, 디지털컨텐츠, 전자적 의사표시와 전자문서, 전자금융 등으로 구성된 디지털공간이다. 이러한 3가지 구성요소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거래행위의 객체에 해당하는 디지털컨텐츠이다. 디지털컨텐츠가 창작되거나 저작물 또는 비저작물이 디지털컨텐츠로 제작되었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컨텐츠들이 일반인들에게 제공되지 않는다면 많은 시간과 노력과 비용을 투자한 보람도 없이 사장되고 말 것이다. 디지털컨텐츠는 개인이나 단체가 학술연구를 위해서, 또는 제공이나 보관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제작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업자가 이윤을 추구할 목적으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디지털컨텐츠의 제공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디지털컨텐츠를 제공, 유통, 소비하는 사업자와 소비자가 필요하다. 따라서 디지털컨텐츠를 제작하고 제공하는 사람에게 일정한 권리를 보장하여 이익을 얻게 함으로써 디지털컨텐츠의 제작과 제공을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렇게 제작된 디지털컨텐츠가 지나치게 비싼 가격에 제공되면 일반소비자들이 이용하지 않게 될 것이므로 저렴한 가격에 소비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정보통신공간에서 디지털컨텐츠의 제작자와 제공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일반소비자가 해당 컨텐츠를 저렴한 가격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기 위해서는 디지털컨텐츠가 제작, 유통, 소비되는 시장이 형성되어야 한다. 이러한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디지털컨텐츠의 제작, 유통, 소비와 관련된 산업이 디지털컨텐츠산업이다. 다시 말해서 디지털컨텐츠산업은 디지털컨텐츠의 제작, 유통, 소비와 관련된 산업이다.
디지털컨텐츠산업의 개념정의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있다. 온라인디지털컨텐츠산업발전법 제2조 3호는 ꡒ온라인디지털컨텐츠산업ꡓ이란 온라인디지털컨텐츠를 수집, 가공, 제작, 저장, 검색, 송신 등과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정보통신부는 ꡒ디지털컨텐츠산업ꡓ을 디지털컨텐츠의 제작, 유통, 소비와 관련된 산업으로써 데이터베이스산업, 소프트웨어산업, 인터넷을 기반으로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IT산업이라고 규정하고 이러한 디지털컨텐츠산업을 정보통신망을 통해 제작, 유통, 소비되는 것뿐만 아니라 DVD, CD-ROM 등 오프라인으로 제작, 유통, 소비되는 것도 포함한다고 본다.
소프트웨어진흥원은 ꡒ디지털컨텐츠산업ꡓ을 유통(또는 전달)부문에 초점을 맞추어 정의할 때는 인터넷망 등 정보통신망을 통해 유통되는 컨텐츠와 관련된 산업이라고 규정하고, 보다 넓은 의미로는 인터넷 등의 정보통신망뿐만 아니라 정보미디어(디스켙, CD-ROM, DVD 등)를 통해 디지털화된 정보를 다양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제공하는 산업군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본다. 9개 부처 제1차 온라인디지털컨텐츠산업발전기본계획안은ꡒ디지털컨텐츠산업ꡓ을 기존 컨텐츠를 디지털화하거나 새로운 디지털컨텐츠를 제작, 유통시켜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디지털컨텐츠산업의 구성요소로 다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텐츠산업] 미국 컨텐츠 산업을 통해 본 한국 컨텐츠 산업 정책의 현재와 미래 분석
  • 현황 및 양성정책4. 미국의 디지털 컨텐츠 인력양성 프로그램 개요1) 분야별 디지털 컨텐츠 핵심전문인력2) 디지털 멀티미디어제작자 양성 교육 과정5. 미국대학 디지털 컨텐츠 관련 교육 사례 분석1) 대학 교육 사례의 개요2) 미국의 디지털 컨텐츠 관련 학과 프로그램3) 대학 교육과정의 분석Ⅸ. 국내 디지털 컨텐츠 산업 정책1. 국내 정책추진 과정 및 시기별 현황2. 제작지원 정책3. 교육지원 정책Ⅹ. 한국 인터넷 컨텐츠 산업의 발전 방향1. 소

  • [컨텐츠산업] 컨텐츠 산업의 문제점과 동향 및 전망 분석(SAP의 성공 사례)
  • 컨텐츠 산업의 문제점과 동향 및 전망 분석(SAP의 성공 사례)Ⅰ. 개요Ⅱ. 컨텐츠(Contents)란Ⅲ. 국내 컨텐츠 비즈니스의 문제점1. 복합적 컨텐츠 비즈니스 모델2. 컨텐츠 수익 원천 부재3. 체계적인 인력 양성 미흡4. 해외 시장 진출 미흡Ⅳ. 각 국의 디지털 컨텐츠 관련 법제도1. 국제기구 동향1) WIPO(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세계지적소유권기구)2) WTO/TRIPs2. 각 국의 법제도 현황1) 미국2) EU3) 일본Ⅴ. 디지털 컨텐츠 시장동향 및 전망Ⅵ. SAP의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삼성mp3 `Yepp` 마케팅전략 분석 및 차별화전략(A+리포트)
  • 디자인 공모전e. yepp 홈페이지f. yepp 스튜디오g. 케이스 경매Ⅴ. 맺음말1. 삼성의 국내 1등 사수 방안 및국외활동을 위한 제언a. 가격의 혁신b. 핵심 부품의 조달 역량 강화c. 고객 니즈에 맞춘 차별적 기능 추가 d. 디지털 컨텐츠 시장 활성화2. 느낀점Ⅵ. 출 처 ․․․․․․․․․․․․․․․․․․․․․․․ 22Ⅰ. 들어가는 말우리나라의 mp3시장은 엠피맨닷컴(구 새한정보시스템)이 1997년 세계 최초로 MPman을 출시한 이후로 국내기업의 삼성

  •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 디지털기술이 바로 이러한 창조와 지식분야에 있어 무엇보다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문화산업발전의 요체는 문화컨텐츠산업의 활성화에 있음을 인식하고 각 국은 이를 발전시키기 위한 각종 시책을 마련하여 이를 적극 시행하고 있는 것이다.우리 나라도 문화적 차원의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문화산업의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해 오고 있다. 최근 들어 정부는 문화산업의 기술력을 높이고 전문인력을 양성하며, 관련 제도정

  • [인터넷비즈니스] 잡코리아 분석
  • 및 서비스 제공, 온, 오프라인 간 교육 중계 서비스, 대학 취업 전산망 구축, 교육 전문 취업 포털, 지식 컨텐츠의 이마켓플레이스 및 다양한 이 리쿠르팅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사업의 다각화를 추진 실행중이다. 2. 환경 분석2.1 e-recruiting 시장국내 리크루팅 혹은 온라인 리크루팅 시장은 1997년 IMF 관리체제하에서 성장하기 시작 하였다. 실업율의 증가와 취업난의 여파로 e-리크루팅 산업은 더더욱 활기를 띄게 되었 는데 이는 리크루팅산업이 경제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