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청각 장애우를 위한 특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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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1.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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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도움 됐으면 좋겠네요^^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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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청력 손실의 정의
ㆍ우리는 어떻게 듣나
Ⅱ. 청각장애의 유형과 원인
1) 발병시기와 유형
2) 언어습득 전 원인
3) 언어습득 후 원인
Ⅲ. 판별과 사정
1) 순음청력검사
2) 어음청력검사
3) 대안적인 청력 검사 기법
4) 청력 손실의 정도
Ⅳ. 청력 손실의 영향
1) 읽기 및 학업성취
2) 사회 및 심리적 요인들
Ⅴ. 교육접근
1) 구어/청각 접근법
2) 토탈 커뮤니케이션
3) 이중언어 - 이중문화 접근법
4) 논쟁과 선택
Ⅵ. 보조 청력기구 및 다른 보조공학
1) 증폭기
2) 청능 훈련/학습
3) 독화
4) 수화통역사
5) 문자 전화기
6) 텔레비전 자막 서비스
7) 경보기
Ⅶ. 대안적 교육 배치
ㆍ고등교육
Ⅷ. 최근 쟁점 및 미래 동향
- 본문내용
-
Ⅰ. 청력 손실의 정의
청각장애는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가 필요한 청력 손실치를 나타내기 위해 IDEA에서 사용한 장애(disability) 범주의 명칭이다. 청력 손실은 경도에서 최고도까지 연속선상에 있다. 대부분의 특수교사들은 농아동들과 난청아동들을 구분한다.
ㆍ농아동 - 농아동은 말을 이해하기 위해 청각을 사용할 수 없으며,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청력 손실이 너무 심해서 청각만을 통해서는 말을 이해할 수 없다. 간혹 농아인이 잔존 청력을 통해 약간의 소리들을 지각할 수 있다 하더라도 학습과 의사소통을 할 때에는 주로 시각을 주요 수단으로 이용한다.
ㆍ난청아동 - 농아동에 비해 난청아동은 말소리와 다른 청각적 자극에 반응한다. 즉, 난청아동의 말과 언어기술들은 (비록 지체되거나 일탈되기는 하지만) 주로 청각 통로를 통해 발달한다. 난청아동들은 일반적으로 말을 이해하기 위해서 보청기의 도움을 빌어 그들의 청각을 사용할 수 있다. 의사소통적 측면에서 볼 때 난청아동은 농아동보다는 건청아동에 더 가깝다. 왜냐하면 난청아동과 건청아동 모두 말과 언어발달을 위해 시각보다는 청각을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 우리는 어떻게 듣나 >
귀의 기능은 환경으로부터 소리들(음향 에너지)을 모으고 그 에너지를 우리 뇌가 해석할 수 있는 형태(신경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이다.
외이는 이개와 외이도로 구성되어있다. 우리가 보는 귀의 부분은 이개(auricle)로서 이는 외이도(auditory canal)에 음파들을 수집하는 기능을 한다. 음파는 외이도에 들어온 후 고막(tympanic membrane)을 향하여 이동하면서 약간 증폭된다. 음압의 변동이 고막을 안과 밖으로 움직이게 만들고, 이러한 고막의 움직임이 음향 에너지를 기계 에너지로 변환시켜 중이의 작은 세 뼈들(추골, 침골, 등골)로 이 기계 에너지가 전달되게 한다. 세 번째 뼈의 발판은 음 에너지가 내이로 들어가는 창 역할을 하는 타원창과 연결되어 있다. 세 뼈(이소골)의 진동이 에너지를 손실 없이 중이에서 내이로 전달한다. 전체 청각 기관의 가장 종요하고 복잡한 부분은 내이이다. 이 내이는 전체 신체 중에서 가장 단단한 뼈인 측두골(관자놀이뼈)로 덮여있다. 내이는 청각의 주 수용기관인 와우각과 평형감각을 통제하는 반규관(semicircular canals)으로 구성되어 있다. 달팽이 껍질 모양을 한 와우각은 액체로 가득 찬 두 개의 통로로 구성되어 있다. 에너지가 이ㅗ골에 의해 전달이 되면 와우각 내의 액체가 움직인다. 와우각 내의 작은 내외유모세포들이 액체의 움직임을 신경자극으로 바꾼다. 이것들이 청신경을 따라 뇌로 전달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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