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일본지역의 한인이주의 강제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머리말
2. 제1시기 한인의 일본 이주 (1910년부터 1938년까지)
2.1 제1시기 한인의 이주 배경
2.2 제1시기 한인 이주의 과정
3. 제 2시기 한인의 강제 연행 (1939년부터 1945년까지)
3.1. 제 2시기 강제연행 배경과 정책
3.2. 제2시기 강제연행 방식
3.3. 구술자료를 통해 본 강제연행
4. 강제연행된 사람들의 생활상
4.1 노동조건과 임금
4.2 거주조건과 음식
5. 맺음말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머리말
일본에 의한 강제연행은 씻을 수 없는 민족의 수난사다. 그러나 이번 근현대사 수업을 듣기 전까지 일제의 강제동원 문제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지 못하였다. 아직도 뿌리 깊게 남아있는 친일 역사관에서 탈피하지 못한 채 강제동원 문제를 미비하게 다룬 교과서로 인해 중·고등학교 재학 중에 제대로 배우지 못한 점도 있었다. 하지만 그보다는 일제의 식민 통치를 받았다는 과거의 사실만을 알고 한인들의 강제이주문제와 귀환, 미귀환 문제 등j에 관해서는 역사적 자각이 부족한 우리 자신들에게도 문제가 있던 것은 아니었을까? 이러한 반성과 함께 이번 발표는 일본이주에 관한 강제성을 밝히는 위주로 자료를 정리해 보았다.
1910년 망국 이후 우리 민족은 일제의 수탈과 탄압으로 생활고에 시달리게 된다. 인해 일본으로의 이주가 시작되게 된 것이다. 일본으로 강제 연행된 시기를 필자는 1시기와 2시기로 구분하였다. 먼저 1시기는 일제의 토지조사사업, 산미증식계획 등의 정책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즉 일자리와 좀 더 나은 삶을 찾기 위해 한인들이 내몰릴 수밖에 없던 현실을 알아보겠다.
일본은 1937년 중,일 전쟁과 더불어 1941년 태평양전쟁으로 일본 내 젊은 노동력을 전쟁터로 내몰았다. 뿐만 아니라 전쟁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동원하기 위해 국가 총동원법을 발동시킨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일제는 한인을 강제 연행하여 부족한 노동력을 채우고자 했다. 이 시기의 강제연행에 대하여 노무자를 중심으로 연행방식과 과정을 알아보고, 이 문제에 관하여 필자 나름대로의 비판을 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일본지역으로 강제 연행된 한인 노무자들이 일제의 강제 노동 수탈로 어떻게 희생당하며 살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강제연행을 당한 한인들은 인권을 유린당하며 처참한 삶을 살아야했을 것이다. 이러한 면은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구술 자료를 통해 살펴보겠다. 일제의 강제연행과정의 만행과 현지의 실태를 알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김광열(2003),「재일 조선인은 어떻게 형성되었나」,『재일조선인 그들은 누구인가』,삼인
김인덕(2002), 『강제연행사연구』, 경인문화사
김영택(2004), 「일본지역 강제연행 노무자의 '노예노동'의 실상」, 004 全南史學 제22집 (2004. 6) pp.35-62
일제하 강제동원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추진위원회(2003), 「일제하 강제동원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추진위원회 2002년도 활동보고집」, 일제하강제동원진상규명특별법제정추진위원회
장석흥(2005),「일제강점기 한인 해외 이주의 강제성과 귀환 문제」. 韓國學論叢. 제27집, pp.157-182. 國民大學校韓國學硏究所
정혜경(2003), 『일제말기 조선인 강제연행의 역사』, 경인문화사
한혜인(2001),' 「조선인강제연행 ' 에서의 강제성의 한 단면 - 홋카이도탄광기선주식회사를 중심으로 -」, 일본어문학, 10권, 단일호, 시작쪽수 265p, 전체쪽수 29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석보상절 형태소 분석
- 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정수와 유리수 - 정수의 개념을 알고 온도계 읽기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