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칸트의 미적관점에 따른 작품의 미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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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타 예술가들과의 합작
(1) 작품에서의 피카소
(2) 작품에서의 샤넬

2. 움직임과 표현
(1) 엄격하고 절도 있는 움직임
(2) 전통적 발레 형식의 존재
(3) 다양해진 표현수단의 존재

3. 칸트의 미적관점에 따른 작품의 미 해석
(1) '이해관계가 없는 마음에 듦'
(2) '목적 없는 합목적성'
(3) '순수한 취미 판단'


Ⅲ. 맺는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이번 학기의 ‘무용미학’ 강의를 통하여 다양한 시대의 미술 작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따라서 미술과 관련성이 있는 작품을 선정하여 미적측면을 분석해 보자는 조원들의 의견에 따라 'Picasso and Dance - Le Train Bleu' 작품을 선정하게 되었다.

작품 'Picasso and Dance - Le Train Bleu' 는 대중화, 다양화, 해체 그리고 탈 경계적인 측면이 두드러지는 현대예술의 흐름 속에서 그 당시 예술, 사회적 구심점의 역할로 유럽에 러시아의 발레를 소개하기 위한 의도로 창단되어진 발레 뤼스의 작품이다. 발레 뤼스는 발레 예술에 입체파, 미래파, 원시주의의 움직임을 소개하는 역할을 하여 발레예술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어 주었다.
이 작품에서 돋보이는 측면은 각 예술계의 거장들의 합작이다. 작품의 안무는 니진스키의 동생으로 당시 최고의 여성 안무가로 인정받고 있던 브로니슬라바 니진스카(Bronislava Nijinska)가, 음악은 다리우스 밀우드(Darius Milhaud), 대본은 장 콕토(Jean Cocteau)가 맡았다. 작품의 장치는 헨리 로렌스(Henri Laurens)가 제작하였는데 이 작품의 도입 부분에 보여 지는 커튼은 피카소(Picasso)에게 의뢰되어 이이 작품만을 위한 피카소의 미술 작품이 완성되었고, 의상은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이 제작하면서 예술계의 거장들의 협력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작품은 장 콕토가 그 당시 아크로바틱을 잘하던 안톤 돌린을 보고 제작한 것으로 뚜렷한 줄거리 없이 지중해 해안에서 노니는 남녀를 등장시키면서 진행된다. 작품의 제목인 <파란기차>의 의미는 당시 파리와 지중해를 잇던 새롭게 탄생된 특급열차의 이름에서 본 따와 명명하였다.
참고문헌
창조자 피카소 1권 -예술과 도덕의 새로운 정신 피에르 덱스(Daix, Pierre) 지음. 김남주 옮김. 한길아트

위대한 예술가의 생애-피카소 무한한 창조의 샘 프란체스코 갈루치(Francesco galluzzi) 김소라 옮김. 마로니에 북스

피카소의 연인들 p.66 최승규 지음. 한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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