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흄의 미학, 쉴러의 미학, 벤야민의 미학, 바움가르텐의 미학, 게오르크 뷔히너의 웃음미학, 데카르트의 감정미학, 베른하르트의 애증 미학, 알베르 카뮈의 통일성 미학, 미학 관련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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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흄의 미학

Ⅱ. 쉴러의 미학

Ⅲ. 벤야민의 미학

Ⅳ. 바움가르텐의 미학

Ⅴ. 게오르크 뷔히너의 웃음미학

Ⅵ. 데카르트의 감정미학

Ⅶ. 베른하르트의 애증 미학

Ⅷ. 알베르 카뮈의 통일성 미학
1. 원점회귀의 미학
2. 정지의 미학
3. 총체성의 미학

Ⅸ. 미학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흄의 미학
스코틀랜드 출신의 위대한 영국의 경험론자인 흄은 『취미의 기준에 관하여(Of the Standard of Taste)』라는 미학서를 통해 나름의 취미의 기준을 정립하려고 시도했었다. 여기서 그는 미와 기형의 속성들에 관하여 검토를 시작하면서 그러한 판단들은 “사실의 문제”나 “견해의 문제”가 아니라 “정감(sentiment)”으로부터 발생하는 것이라고 주장을 하였었다. 또한 그는 먼저 일관성 있게 만들어져야 할 두 가지의 모순적인 입장들에 대해 설명하면서 “취미에 대해 다양성을 허용하면서도, 사람들의 다양한 정감들이 화합될 수 있게 하는, 또는 어떤 정감을 인정하고 다른 정감을 비난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하는 규칙”에 관해 나름의 결론을 도출해 내려고 하였다. 이런 식으로 흄은 개별성에서 출발하여 보편성에의 탐색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흄의 이러한 철학적 과정에 관해 알아보기로 하자. 흄은 취미의 규범 문제에 대한 반성에서 최소한의 출발점으로 급진적 경험주의 내지는 회의론의 입장, 다시 말해 원칙적인 상대주의를 꼽고 있다.
이러한 출발은 미에 대한 근대적 반성과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가장 급진적인 내재론을 따르는 것으로도 볼 수가 있을 것이다. 이 때문에 취미의 규범이나 예술 작품에 대한 공감 능력의 개념에 내포된 초월성의 요구를 흄의 철학에서는 적절히 감당할 수 없게 된다. 즉, 이런 한계에서 미학적 판단이 가지는 상대성은 이중성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대상의 특수성에 의존하고 동시에 주체의 특수성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적 판단과 관련한 회의론의 관점에서는 대상과 주체에 따른 미적 판단의 다양성과 상대성을 인정해야만 하는 결과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흄은 이런 지적 조류에 따라 경험주의적이고도 회의론적인 철학적 자세를 견지하면서 비경험적인 실체에 대한 부정을 자기 철학의 기본으로 설정하게 된다. 그런데 당시는 이미 보편적․초월적 진리가 소멸되어 개별화된 신념의 형태로

참고문헌
- 게오르크 루카치 저, 홍승용 역, 미학논평, 문화과학사
- 김문환, 근대미학 연구(Ⅰ), 서울대 출판부, 1993
- 먼로C, 비어슬리 저, 이성훈·안원현 역, 미학사, 학술총서4, 이론과 실천
- 에르하르트 욘 저, 편집부 역, 미학의 문제, 도서출판 다민, 1991
- 유형식, 독일 미학론, 중앙대학교 출판부, 1997
- 제롬 스톨니쯔(Jerome Stolnitz)저, 오병남 역, 미학과 비평철학, 이론과 실천, 1999
- Donald W. Crawford 저, 김문환 역, 칸트 미학 이론, 서광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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