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시대] 대일 관계를 통해 살펴 본 박정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목차
-
차례
1. 서론
박정희를 보는 우리의 눈
2.본론
박정희와 대일 관계를 이해하는 세 가지 차원
2.1) 친일과 반민족사이의 박정희
2.2) 한일 국교정상화
2.3) 만주국 벤치마킹
3. 결론
일본을 보는 박정희의 눈
- 본문내용
-
1. 서론 - ‘박정희’를 보는 우리의 눈
‘박정희’는 우리 현대사를 논할 때 가장 이슈화 되는 인물 중 한 사람으로서, 그를 두고 상반된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그 안에는 한국이 걸어온 급박한 역사가 함께 하 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박정희’를 좀 더 다양한 시각으로 봐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우리가 바라봐 온 ‘박정희’는 독재라고 하는 부정적 인식에 고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그동안 제도권 교육 내에서 그에 대한 개인적 평가를 내릴만한 교육적 기회가 충분히 제공되지 못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현대사의 특성상 이익에 따라 의도적으로 사 실이 가공, 재생산 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그를 좀 더 다양하게 보기 위 해, 그를 긍정적인 입장에서 바라보고자 한다. 특히 ‘박정희’는 일제 식민지배 시기를 살아 간 인물로서 필연적으로 일본 제국주의와 관계를 형성 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이런 대 일 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크게 세 가지 차원에서 ‘박정희’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경제 발전과 독재라고 하는 정형화된 이슈들을 넘어서 좀 더 다양한 관점에서 ‘박정희’를 살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우선 우리는 그가 행한 반민족 행위로서 소위 말하는 친일 행동에 관련한 문제들을 볼 것이다. 다음으로 ‘한일 국교 정상화’ 에서 드러나는 ‘박정희’의 일본관을 살피고, 마지막으로 집권이후 벤치마킹 대상으로 일본에 의해 계획된 만주국을 살펴봄으로써 그 관계를 살펴 볼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박정희’가 개인으로서 일본과 어떤 관계를 맺고, 대통령으로서 어떻게 이를 이용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한국을 강국으로 이끈 대통령 박정희 / 하선기 / 세경사 /1997
만주국 건국의 재해 /
만철-일본제국의 싱크탱크 /
반동적 근대주의자 박정희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