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반 힐(Van Hiele)의 수학교육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기하 학습 수준 이론
- 교수.학습 단계
- Van Hiele(반 힐) vs Piaget(피아제)
본문내용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상이한 수준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거의 자명하다. 상대적으로 수준이 낮은 학생과 높은 학생의 차이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수준 상승의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는 수학교육학의 중요한 연구 분야이다. 반 힐(van Hiele)은 특히 기하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규명하고, 수준 상승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수많은 적용 연구를 불러일으켰다.
참고문헌
『초등수학교육의 이해』강문봉 외(2005) 경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과 실제
  • 2005-1학기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과목명 : 초등수학 기초이론담당 교수명 : 제출일 : 2005년 6월 3일제출자 : - 목 차 -A.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Ⅰ. 피아제(Piaget)Ⅱ. 브루너(Bruner)Ⅲ. 스켐프(Skemp)Ⅳ. 반 힐(Van Hiele)B. 초등수학의 실제Ⅰ. 지도계획1. 3-나 연간 지도 계획 2. 재구성을 위한 수학 학년별 ․ 영역별 내용1) 분수단원 소개 및 선정 이유2) 분수단원 지도 계획 및 분석3) 수학 이론의 적용 4) 적용 모형 (문제해결모형)Ⅱ.

  • 교수체제개발 초등수학
  • 수학적 관계 인식을 위해 서는 경험으로부터 나오는 직관적인 구성이 선행되어 종합적인 방식을 따르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것.⇒ 수학 학습에서 학습자의 환경과 교류를 통한 학습 방식이 중요.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학습자를 위해 강의힉 학습 배제, 소집단 단위의 학습 활동.수학 실험실은 다양한 형태의 구체물을 구비하고 수학적, 지각적 다양성에 따른 체계 갖추 어야 함.◆ 반 힐 (van Hiele)네덜란드의 부부교사인 Pierre van Hiele과 Dina van Hiele-Geldof

  • [초등수학] 수학과 교수 학습지도안
  • 반적인 수학적 관계로부터 특정한 규칙이나 알고리즘을 연역할 수 있는 상태수업 사용 이유시간이 적게 주어진 경우관계적 이해로는 너무 어려운 경우새로운 과제에 쉽게 적용 가능기억하기 쉬움.본질적으로 수학 교육의 효과적인 목적(2) 수학적 개념의 이해6. Van Hiele의 이론(1) Van Hiele의 기하 학습 수준 이론① 제1수준 : 시각적 인식 수준 (Recognition)도형학습의 초보단계로 주변의 구체물을 외형적인 형태로 인식하는 수준이다. 따라서 구성요

  • [수학교육론] Van Hieles의 기하 학습 수준 이론
  • 수학화가 이루어진다면 제2수준인 비형식적 연역수준이 된다. 즉, 도형의 성질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도형을 분류할 수 있다. 따라서 주어진 성질로부터 이 성질들 사이의 관계를 정리로 이끌 수 있다. 임고 기출 문제4. Van Hiele의 기하학적 사고발달단계이론에서 제기된 5단계 중에서 첫 네 단계의 특징을 간략히 서술하고 이 단계이론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중학교 논증기하 지도의 문제점을 약술하시오. (4점)4. Van Hiele의

  • [초등수학] 수학학습이론(개정 교육과정 2-1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 내림이 있는 뺄셈)
  • 수학학습의 원리들은 모두 수학적 개념이나 사고 및 그 형성과정에 대한 주의 깊은 통찰로부터 도출된 것으로 수학학습에 폭넓게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수학적, 지각적 다양성의 원리의 경우에 너무 많은 제시는 도리어 아동들을 혼란시킨다는 지적도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를 가지고 실천해야 한다.4. Van Hieles의 학습수준 이론1950년대 네덜란드에서 반 힐 부부교사는 “아동은 도형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왜 어려움을 느끼는가?”에 의문을 갖고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