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유아기와 아동기의 신체발달과 사회성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장. 유아기의 신체발달
1) 유아기 발달이란 무엇인가?
2)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
3)유아기 발달 영역
1. 신체적 성장(영아기보다 느림)
2. 뇌의 성장
3. 운동기능의 발달
1) 대근육 운동
2) 소근육 운동
제 2 장 인지발달
1. 유아기 사고의 특성(전조작기)
1) 전개념적 사고기(2~4세)
2) 직관적 사고기(4~7세)
(1) 보존개념
(2) 유목포함
(3) 서열화
3) 유아기 사고의 최근 연구
(1) 자기중심성 (2) 물활론
(3) 유목포함
2. 유아기의 기억발달
1) 기억용량의 증가 2) 기억전략의 발달
3) 상위기억의 발달 4) 지식기반의 확대
3. 언어발달(보통 5세에 모국어 유창하게 구사 가능)
1) 단어와 문장의 발달 2) 문법의 발달
3)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4) 언어와 사고의 관계
제 2 장 사회정서발달
1. 정서의 발달
1) 정서의 표현 2) 정서이해 능력의 발달
3) 정서규제 능력의 발달(유아기에 크게 증가)
2. 놀이
1) 놀이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사회학습 이론
(3) 인지발달 이론
2) 놀이의 유형
(1) 인지적 수준에 따른 놀이의 유형
(2) 사회적 수준에 따른 놀이의 유형(상호작용)
3. 성역할 발달
1) 성역할 발달의 이론 2) 성역할 발달과 영향요인
3) 성역할 발달의 인지적 요소 4) 새로운 성역할 개념
4. 사회화와 가족의 영향
1) 부모의 양육행동 2) 형제자매
3) 출생순위 4) 조부모
5. 가족구조의 변화
제3 장 아동기신체발달
1. 신체적 성장
1) 신장과 체중의 증가
2) 신체비율의 변화
3) 사춘기의 시작
2. 운동기능의 발달
1) 대근육 운동
2) 소근육 운동
3. 건강관리와 질병
1) 영양 2) 비만 3) 질병
4) 유뇨증 5) 치아건강
제 4 장 아동기인지발달
1. 아동기 사고의 특성(구체적 조작기)
1) 보존개념 2) 조망수용
3) 유목화4) 서열화
2. 아동기의 주의와 기억발달
1) 주의발달 2) 기억발달
3. 인지양식
1)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2) 장의존성과 장독립성
3) 사려성과 충동성
4. 지능과 창의성
1) 지능의 본질 2) 지능검사
3) 지능에 관한 쟁점
5. 언어발달
1) 어휘와 문법의 확장
2)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3) 읽기와 쓰기 능력의 발달
제 5 장 사회정서발달
1. 자기이해의 발달
1) 자아개념 2) 자아존중감
3) 자기효능감 4) 자기통제
5) 사회인지와 타인이해
2. 정서의 발달
3. 도덕성발달
4. 친사회적 행동
1) 이타적 행동(호혜성)
2) 감정이입
5. 또래관계
1) 또래집단의 기능
2) 우정의 발달



참고자료








본문내용
1장. 유아기의 신체발달

1) 유아기 발달이란 무엇인가?
만 2세부터 6세에 이르는 유아가 시간의 흐름에 따른 성숙과 학습으로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의 체계적이고 영구적인 변화를 습득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2)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
1> 유아기는 발달의 가속화, 가변성이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이다.
2> 초기 경험과 환경(특히 부모 - 자녀 관계와 가정의 영향)이 후일 의 지적, 성격발달 등 인간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3> 유아기는 대인관계, 사회적 태도, 문제해결 능력, 창조성 등을 비롯한 인간성의 기초가 다져지는 시기이다.
4> 가족 프로그램과 교육적 기회에 의하여 유아의 지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5> 유아기는 학습의 잠재가능성이 풍부하다.

3)유아기 발달 영역
- 유아기의 발달은 크게 세 영역으로 나뉜다. ◎ 신체적 발달 : 신체변화와 운동발달 ◎ 인지적 발달 : 사고와 언어 ◎ 사회-정서적 : 성격과 타인과의 관계 그러나 유아의 해동영역이 세 가지 범주로 확연히 구분되는 것은 아니다 ex>유아들은 그들 또래집단과의 소꿉놀이 통해(사회적-정서적 영역) 어른들의 언어와 행동을 습득, 모방하며(인지적 영역) 역할 분담의 원리(사회-정서적 영역)를 인지하게 된다. 또한 젓가락, 숟가락 등의 도구 사용법(신체적 영역)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된다. 즉 유아기의 발달은 모든 영역에 걸쳐 상호 연관된 변화를 수반한다.

참고문헌
강봉규, 『인간 발달』, 동문사, 2000.
권민균 외, 『CHILD DEVELOPMENT - 아동발달』, 창지사, 2005.
정옥분, 『발달 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2004.
현정환, 『아동 발달의 이해』, 창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놀이문화]놀이(놀이문화)의 정의, 놀이(놀이문화)와 창의성, 놀이(놀이문화)와 유아발달, 놀이(놀이문화)와 블록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차속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사고, 놀이(놀이문화)의 제고 방향
  • 유아발달1. 유아기: 2세유아의 관심이 자신의 신체 활동에서 주변 세계로 이동한 후 사물을 이용한 놀이 단계가 나타난다. 그렇지만 사물을 이용한 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놀이자의 관심에 덧붙여 요구되는 것이 더 있다. 놀이감, 즉 사물을 다루기 위한 운동 기술이 필요하다. 이러한 흥미는 6개월 경에 나타난다. 비록 영아들이 장난감과 장난감이 아닌 것을 구분하지 못하더라도 영아들이 접하는 사물의 대부분은 장난감임이 분명하다. 장난감은 주로

  • [방송대,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논의
  • 신체 심리적 장애 유아들의 다양한 차이에 대한 적합한 평등으로서 배려된 교육적 보장이어야 한다. 즉, 장애유아 각 능력의 최대 가능성을 찾아 보다 높은 삶의 수준에 이르도록 다양한 교육내용과 방법을 강구하여 적기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교육환경의 제공이야말로 발달권에 대한 보장이며 균등 교육원리 이다. 동법 4항의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중립성은 개성과 창의성을 존중하고 전인적 발달에 대한 규정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을 국가 관리체

  • [교육철학] 루소의 <에밀> 교육사상
  • Ⅰ. 서 론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는 교육소설 을 통해 자신의 교육사상을 피력하고 있다. 그는 을 모두 5편으로 구성하여 각각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소년기, 그리고 여성교육 편인 소피의 교육으로 나누어서 논하였다.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루소의 기본원리는 출생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어린이의 성장과정을 인류의 발달과정과 동일하게 보는 것이다. 즉, “개체발생은 계통 발생을 되풀이한다.”는 생물학의 원리를 인용

  • [사회복지] 감각통합 프로그램의 구성 및 지도 원리
  • 교육학에서 최대의 관심사가 되어야 한다, 감각교육은 지능개발에 선행되어야 한다. 3세에서 6세 까지 사이에 신체적인 급속한 발달과 더불어 지능과 관련되는 감각적 활동이 형성된다.라는 주장들은 그가 감각교육을 얼마나 중시했는가를 여실히 보여준다. 그가 고안한 16가지의 감각교구는 오늘날 유아교육 기관에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처럼 몬테소리의 감각교육의 주장도 감각운동적 시기에 지각과 지능을 구성하는 인지적 하부구조의

  • 아동기 정신건강(자아 정체성과 사회성, 아동방임 및 학대, 부모와 자녀관계 문제) 보고서
  • 신체부위는 입, 입술 그리고 혀다. 생후 8개월 정도가 되며 이가 나기 시작하면 유아는 좌절감을 경험할 때 깨물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된다. 이 과정에서 공격성이 발달하고, 또한 젖을 빨다가 어머니의 젖꼭지를 물기도 하는데 이때 유아는 어머니를 물면 나는 안 아픈데, 어머니는 아파한다는 사실에서 어머니가 자신과 다른, 분리된 존재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Erickson은 자신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에서 출생부터 2세사이, 즉 유아기의 중요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