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학] 인터넷 포털사이트 블로그를 통해 살펴본 성차(性差)에 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보사회학관점에서 살펴본 인터넷 포털사이트 블로그를 통해 살펴본 성차(性差)에 관한 조사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전개
2) 선행연구 검토
3) 연구 문제 및 범위
4) 연구방법
2. 연도별 인기 블로그 분석
1) 2003년도 인기 블로그 분석
2) 2004년도 인기 블로그 분석
3) 2005년도 인기 블로그 분석
4) 2006년도 인기 블로그 분석
3. 2007년 블로그 분석
1) Naver 인기 블로그 분석
2) Yahoo 인기 블로그 분석
3) Daum 인기 블로그 분석
4. 결론
본문내용
2007년 인기 블로그는 대중화된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 다음, 야후를 통해 살펴볼 것이다. 각 포털 사이트 별로 블로그의 분류에 따른 남녀간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블로그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된 2003년을 기점으로 2007년 현재까지, 5년간의 인기 블로그(한 해당 5위~10위)를 조사하여 남녀의 성 차이를 조사한다. 즉, 이 연구에서는 (온라인)블로그 상에서 나타나는 남녀간의 성 차이를 알아보고 이러한 성차이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강화 또는 약화되는지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각 포털 사이트 마다 인기 블로그 선정기준이 달라 기준이 모호해 질 수 있기 때문에 메타 블로그 사이트인 '올 블로그'의 블로그 어워드에 선정된 인기 블로그를 참고하여 인기 블로그를 선정하였다. 현재의 블로그 속 성차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2007년을 집중적으로 분석해야할 필요가 있다. 2007년 올블로그의 상반기 인기 블로그 100선을 분석하여 인기 블로그에서 차지하는 남성과 여성의 비율 차이를 알아보고 어떤 양태로 나타나는지 파악하고자 했다. 50위까지 분석한 결과 여성블로거가 한명도 존재하지 않아 남성과 여성의 차이를 파악하기에 어려운 점이 발생하게 되었다. 연구의 방향을 수정하여 무수한 블로그 사이트 가운데 대중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사이트인 다음, 네이버, 야후 3사로 한정하여 블로그를 분석하고 현재 블로그 속의 성차는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할 것이다.
참고문헌
▣ 전기흥(2002) “인터넷 이용 동기와 인터넷 이용자 특성 및 행태 간 관계 연구”, 한국상품학회 「상품학 연구」제27호(2002년 12월)
▣ 박지영(2004) “젠더(Gender)차이에 따른 ‘블로그(Blog)'이용 동기와 행태에 관한 연구 : <싸이월드> 사례를 중심으로
▣ 박 경(2006) 정체성, 젠더, 문화적 실천 : 여성들의 인터넷 상호작용.
학위논문(박사) - 경북대학교 대학원 : 사회학과, pp.37-75 Ⅳ.인터넷 정체성 구성 과정
▣ 김유정,조수선(2000) 가상공간에서의 젠더 논의 :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MC)을 중심으로 연구. [사이버 문화와 여성, 123-150, 한나래 언론 문화 총서]
▣ 한혜경, 박혜진(2000). 성별에 따른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패턴. [사이버 문화와 여성, 153-195, 한나래 언론 문화 총서]
▣ 오택섭,김대식,강미선(2000)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이용자들의 유형과 이용 특성에 관한 연구. 「사이버 커뮤니케이션학보」 6호,71-103
관련 사이트
▣http://blog.daum.net/882-34/7233076
▣http://www.hani.co.kr/section-031004000/2003/12/031004000200312150921001.html ▣http://southstep.egloos.com/1619028/
▣http://blog.daum.net/pjm0808/11426163
http://award.allblog.net/index.php?y=2006&seq=3
▣http://blog.naver.com/kisbbo/600004451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빅데이터 국내외 활용사례분석과 빅데이터 정의와 필요성및 활용분야와 빅데이터의 향후전망 분석
  • 정보 아키텍처에 반영하는 추세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Gartner Identifies the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13”, 가트너, 2012.10.23그림 전 세계 데이터 증감 추세인터넷이 일상이 된 사람들은 하루에도 수차례씩 인터넷을 이용한다. 누군가 인터넷에 접속하는 순간 접속 시간, 접속 사이트, 살펴본 페이지 등 갖가지 데이터가 쏟아지기 시작한다. 특히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들이 일상화되고, 적극적인

  • [매체언어] 인터넷 토론 댓글을 중심으로 본 댓글의 의미 생산 과정
  • 통해 분석이 가능했지만 댓글을 작성하고 있는 네티즌의 속성을 파악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또한 포털 사이트의 뉴스 기사에 게재된 댓글을 대상으로 함으로써, 다양한 공간에서 존재하는 댓글의 특징을 공통적으로 추출하지는 못하였다.3. 제 7차 교육과정과 제 7차 개정 교육과정 비교 3.1 제 7차 교육과정 매체 교육에 대한 논의와 다양한 매체의 발달과 변화에 따라 1997년 고시된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전의 교육과정과는 달리, 매체를 국어교과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독립형 온라인신문의 현재와 미래
  • 인터넷의 기술적 특성을 활용하여 순수하게 온라인에서 출발해 차별화된 매체적 속성을 갖는 온라인 신문들이 탄생하였다. 이 같은 온라인 독립형 신문은 전문 분야에 관한 전문 뉴스보도 서비스나 기존 언론에 대한 대안적인 보도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시사뉴스의 경우 특정이슈에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슈 지향적 매체로서 정보의 다원화와 새로운 보도 방식을 통해 새로운 언론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 안명규(2003), 같은 글, P11과거 매스

  • 남녀, 집단간 비교를 통해 바라본 헌팅문화에 대한 고찰
  • 관한 상담 글이나 성공 후기 등이 있었고 그에 대한 댓글도 많았다. 이처럼 설문조사나 포털 사이트 사례를 통해 대학생들은 대부분이 헌팅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그 관심도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남자와 여자, 서울대학교 학생들과 타대학교 학생들의 헌팅 양상을 비교해 보고 그 차이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3. 남․녀 간의 차이 분석표2. 헌팅의 경험유무 먼저, 헌팅의 경험을 조사해 봤더니 다음과 같

  • [사회학] 정보화사회에서의 여론 형성 과정
  • 정보기술의 영향이 미치지 않은 곳은 없다. 특히 인터넷이란 매개체는 다양하고 많은 수의 구성원이 보다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실제로 네티즌이라 불리는 새로운 구성원들은 우리 사회전반에 새로운 여론형성을 이끄는 주도적 세력이 되고 있다. 또한 과거의 종이신문과 방송 매체를 통한 일방적 여론 형성과 수용의 과정이 이제는 쌍방향 통신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통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정보화 사회는 의사가 소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