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경제, 활성화방안,] 서울지역경제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서울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발표자료 입니다.
서울의 일반적인 문제점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활성화 방안에
중점을 두고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서울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1.대한민국의 수도 서울
2.서울의 산업
3. 서울의 일반적인 문제점
4. 서울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1)서울 디지털 산업단지
2)강북 4대 상권
5.세계도시 서울
- 본문내용
-
2.서울의 산업
서울은 한국 정치의 중심일 뿐만 아니라 한국 경제의 중심이다. 서울에는 한국 경제의 중추관리기능이 집중되어 있으며, 따라서 생산력과 담세율도 높다. 1994년을 기준으로 서울이 전국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보면 인구는 28.5%, 취업인구는 24.7%이며, 광업체·제조업체 수에 있어서는 28.6%를 차지한다. 그러나 도·소매업체 수에 있어서는 28.5%, 은행점포수에 있어서는 23.5%를 점하고, 대학이 17.8%, 의사 수 39%를 점하여, 특히 사회간접자본과 서비스 부문에서 서울의 집중률이 높음을 알 수 있다. 서울의 경제력 집중 현상은 담세액의 비중에서 더욱 뚜렷해진다. 서울은 전국 내국세의 42.7%를 점한다. 이처럼 서울에 대한 집중도는 인구의 경우에 이미 심각하지만, 경제력·정치력 등 실질적인 기회와 힘에 있어서는 더욱 심각한 수준에 와 있다.
서울의 15세 이상 인구는 839만 3,792명으로 전체의 78%이며, 그중 경제활동인구는 503만 3,000명(62.9%)이다. 그리고 경제활동인구에서 13만 8,000명(2.7%)의 실업인구를 제외한 489만 5,000명이 실제로 취업하고 있다. 이들 취업인구의 산업별 구성을 통해 서울의 산업구조를 보면, 농림어업이 0.4%(전국의 0.85%), 광공업이 24.5%(전국의 25.3%), 그리고 상업·서비스업이 75.1%(전국의 30%)로 1차산업이 매우 낮은 반면, 2차산업과 특히 3차산업의 비중이 월등히 높다. 1차산업 종사자는 거의 전부가 원예·채소재배·양계·양돈·낙농 등 도시주변의 근교농업 인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가지화가 진전되면서 그나마 외곽으로 밀려나고 있는 실정이다. 산업화가 성숙하면서, 그리고 도시가 복합적 기능을 가진 현대적 거대도시로 발달해가면서 1차산업이 2·3차 산업으로 대체되어왔으며, 최근에는 공공 및 민간 부문의 서비스 산업이 크게 발달하여 3차산업 구성비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2차산업의 입지도 도시 내부에서 지가앙등·교통체증·환경규제 등 입지여건이 불리해지고 분산정책이 강하게 작용한 결과, 차츰 도시 바깥의 수도권지역으로 이전해가고 있다. 안산시의 반월공업단지는 서울 공장의 수도권 이전계획에 의해 조성된 것이다.
.............................................................
4. 서울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1)서울 디지털 산업단지
a.배경 및 활성화 목적
-서울 디지털산업단지는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산업단지로 조성되어 1980년대까지 국가 수출실적의 12%를 차지하는 수출의 전진기지로 우리경제의 비약적인 발전에 큰 기여 를 해왔음.
-그러나 1990년대 후반부터 밀어닥친 IT산업을 중심으로 한 도시형 첨단제조업으로의 개편, 주변지역의 급속한 도시화 등 제반 경제 여건의 변화로 인해 산업단지 본래의 기 능과 역할은 축소되고 있음.
-금천구는 지역발전의 기틀이 되는 상업지역 면적은 전체면적의 1.3%에 불과한 반면 디 지털산업 2,3단지를 포함한 준공업지역은 35.0%나 되어 효율적인 지역발전에 한계가 있는 관계로 디지털산업단지와 금천구가 상호 발전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여 시행할 필요가 있음
-현재 디지털 산업단지가 지니고 있는 각종 문제점을 제대로 인식하고, 이를 토대로 효율 적인 발전전략을 수입, 시행되도록 함으로써 금천구 발전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함.
.........................................................
*대표축제의 개발 : 남대문, 용산상권
한국의 대표 재래상권인 남대문과 전자상가의 메카인 용산상권에는 지역을 대표하 는 축제가 부재함, 전통적으로 시장은 상거래 뿐 아니라, 문화의 교류와 재현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서, 이들 상권의 축재 부재는 지역이미지 부각과 집객에 부정 적인 요인.
-각 상권의 핵심 컨셉
동대문 :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패션의 선두주자.
남대문 : 전통과 현재가 공존하는 한국의 대표시장
용산 : 한국의 디지털 산업 클러스터
이태원 : 외국인 관광객의 허브이자 하이브리드의 장
...........................................................
a. 도시마케팅
- 도시의 중심산업이었던 제조업이 쇠퇴하면서, 낙후된 도시를 이미지 쇄신과 기업유치 를 통해 경제 활성화를 이루고자 한다.
- 관광도시, 기업도시, 문화도시, 혁신도시, 생태도시 등의 구호가 일시적으로 그치지 않 고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방향성을 가지기위해서 자본 및 기업유치와 방문객 유치 등으로 도시공간을 판매하고, 도시의 자연, 문화환경에 대한 가치구성을 통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