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일본 야구와의 비교를 통한 한국 야구의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야구 활성화방안입니다.
목차
대제 : 한국프로야구의 활성화 방안

소제 : 일본야구(NPB)을 통해 본 한국야구의 활성화 방안


서론 : 한국 프로야구에 대한 문제제기

본론1 : 한, 일 양국의 야구 역사.

본론2 : 일본야구와의 비교 분석
1) 한, 일 양국의 각 구단
2) 리그 운용 방식
3) 응원문화
4) 아마추어 야구

본론3 : 한국실정에 맞는 활성화 방안

결론 : 향후 발전과정과 과제

본문내용
프로야구 활성화 방안

① KBO의 태도 및 의식 개혁
최근 들어 KBO가 심심찮게 권의 의식만 내 새운다는 말을 듣고 있다. 선수 징계에 형평성, 오심에 대한 처리, 총재의 행보 등 이런 현상들이 반복되는 근본적인 원인은 KBO의 무너진 균형 감각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현재의 KBO는 대외적인 활동이 거의 없어 보인다. 대내외적으로 균형을 이뤄서 형성되어야 하는 권위를 야구 내부에서만 찾으려 하니 내부적으로는 권위적으로 보이고 외부적으로는 무능력하게 보이는 것이 아닐까?
예를 들어 현재 핵심 쟁점으로 자리잡아가는 구장 건립 같은 문제에 KBO가 발 벗고 나선다면 핵심 문제는 KBO가 나선다는 인식을 심어 줄 수 있어 내부적인 권위는 자연스럽게 높아질 것이고 산적한 문제를 정리하면서 프로 야구의 중심을 잡아 나갈 여유가 생긴다. 더군다나 현재 구장 건립에 봉착한 문제는 KBO 정도의 위치에 있는 조직이 나서서 풀지 않으면 풀 수 없는 부분이 많다. 상식적으로 정부를 설득하는 것도 구단이 나서는 것보다 협회 차원에서 나서면 더 효과적이고 구장 소유권 문제만 해도 최후의 수단으론 법을 손 봐야 하는 데 이런 건 구단차원에서 해결할 수는 없는 것이다. 새로 구장에 들어서는 편의 시설의 수익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한 로고 사용권, 상품 판매 등의 총괄적인 제시도 그렇다. 지금 뒷짐만 쥐고 있는 KBO의 행보는 구단 니들이 다 알아서 해 가지고 와서 우리 얼마 줄 것인지만 말한 셈이고 이런 걸 팬들은 KBO의 권위 의식이라 부르고 있는 것이다.
구단 형평성을 위해 돔구장을 짓지 않는다는 것은 핑계에 불과한 것이다. 현재 야구장을 짓는다면 국고 보조를 받아야 한다. 잠실, 문학을 제외하면 5개 구장이고 동시에 건립 확정될 가능성은 0%다. 시범적으로 하나가 추진되면 선례가 되어서 다른 구장도 연쇄적인 반응이 나올 것이다.
참고문헌
mlbpark.donga.com
www.maxmlb.co.kr
www.npb.co.kr
www.koreabaseball.com
www.kpbpa.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스포츠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의 사례연구와 전망분석
  • 스포츠 마케팅(Sport Marketing)이란 이름으로 90년대부터 많은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송해용, 『기업커뮤니케이션과 스포츠 마케팅』, (한울아카데미), 1997, p42.이러한 스포츠 마케팅이 우리나라 에서는 1986년 서울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기점으로 스포츠 비즈니스의 역동성과 무한한 시장가능성을 경험한 이후 현대, LG, 삼성등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스포츠 스폰서십과 기업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이름으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며 성장을 하고

  • 우리나라 골프산업 분석과 마케팅전략
  • 스포츠에 있어서의 대중 문화적인 요소는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하나는 스포츠의 놀이성이고, 두 번째는 대중이 스포츠를 즐긴다는 것이고, 세 번째는 스포츠가 대중 매체를 통하여 수용되고 확산된다는 것이다(한국스포츠 리서치). 우리나라 스포츠의 발전 역사도 이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야구나 축구, 농구와 같이 많은 팬과 관중을 처음부터 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중매체를 통한 홍보와 골프 예절, 관람 요령, 경기 일정과 장소

  • [마케팅분석] SK 와이번스의 마케팅 사례 분석
  • 야구의 신’이라 불리며 많은 선수들에게 존경을 받고 있는 김성근 감독, 한국 야구계의 거물 박재홍, 국가대표 선발투수 김광현이 있으며 이들은 SK의 얼굴 마담으로 마케팅 전략에 큰 축을 담당하고 있으며 SK의 경기 승리를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3. Sportainment의 개념과 전략방향1) Sportainment의 개념Sportainment란 기존의 Sports(경기로서의 의미)개념과 Entertainment(즐거운 여가생활)의 개념을 합친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기존의 스포츠가

  • [미디어스포츠] SBS 스포츠 독점 중계의 문제점 발전 방향
  • 한국 내 중계권 단독 계약 (향후 8년 간)- 2010 남아공 월드컵- 2014 브라질 월드컵- 컨페더레이션스 컵- 피스 컵- 여자 월드컵- 남자 U-17 월드컵- 여자 U-17, U-20 월드컵(월드컵 중계 재 판매권)SBS 스포츠 독점 중계 현황올림픽 독점 중계권- 2010 벤쿠버 동계올림픽- 2012 런던 하계올림픽- 2014 소치 동계올림픽- 2016 리우 하계올림픽일본 프로야구 독점 중계권 (요미우리 자이언츠)국제빙상연맹(ISU)의 전 대회 독점 중계권- 피겨스케이팅 세계선수권-

  • [농구]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가 농구 문화에 끼치는 영향 고찰 -농구게임을 중심으로
  • 본다. ■ 참고문헌21세기 게임 패러다임, 김창배, 1999, 서울:지원미디어파이팅 파브, 신완선 2001 흐름출판신동아 만화가 점령한 일본열도 2001년 1월호 최영재(동아일보 신동아 기자)일반통계학, 염준근 , 교우사, 2003생활속의 일본문화, 다다 미치다로, 소화, 19971528 농구코트속의 비밀들, Deen Smith, 어문각, 1997스포츠 사회학 플러스, 원영신, 대경북스서울경제 5월 26일, 캐주얼 게임, 네이버스포츠방송과 영상산업, 송해룡,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