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21세기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나는 무역학과 학생이기에 세계화에 따른 무역의 교수. 학습 방법을 이야기 하려 한다. 세계화가 된다고 해서 무역관련 과목만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겠지만 무역은 그만큼 세계 경제와 밀접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역만의 교육은 없을 것이라 생각하면 앞으로 우리가 세계화에 맞서서 해야할 교수. 학습방법과 무역에로의 적용을 하려 한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지식기반사회의 진입과 세계화, 개방화의 과정을 지식정보화사회로 발전하게 되었다. 지식정보사회의 중요한 재화인 디지털 지식정보는 기존의 아날로그 인쇄 매체를 통한 지식정보에 비하여 확장성이 뛰어나며 편리하게 주고받을 수 있다. 즉, 기존의 인쇄매체로 제작된 지식 정보를 수정하여 수요자에게 공급하여 준다. 뿐만 아니라,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지역과 시간에 관계없이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구축을 통하여 전자우편의 생활화, 전자게시판의 대중매체화 등 새로운 사회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교육현장도 입시 위주의 지식 편중 교육의 단편적인 지식만을 전수하고 암기하게 하는 교육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시대가 바뀌면 교육이 바뀌며 사람들의 삶의 수준이나 가치관도 달라지게 된다. 21세기의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사회는 정보와 지식이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고 지식과 정보를 생산, 분배, 이용하며, 이의 교환이 중심 활동을 이루는 사회, 정보 산업 인구가 공업 인구보다 많아지는 사회이다. 따라서 새로운 과학기술과 지식, 문화의 창조를 통한 부가가치의 창출이야말로 개인의 경제적 이익의 실현이나 국가경쟁력의 가장 결정적 요인이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필요성, WBI(웹기반수업)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원격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ARCS교육,문화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 학습방법의 다양화를 추구하는 교과교육을 지향하게 된 것이다. 더불어 교수학습방법의 혁신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는 다양한 수행평가를 교과별, 영역별로 개발 적용해야 한다. 다양한 교수학습내용의 이해정도를 총체적으로 평가하고 객관성, 신뢰성, 투명성을 확보하는 수행평가가 보장되는 교과교육이어야 한다.경험론적 합리론에 기초한 교육철학이나 교육실천들이 그 생명력을 소진하고 지식산업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21세기에 적합한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p. 259도한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된 지 그리 많은 시간이 지나지 않아서인지 교과서 제재 중 희곡만을 따로 분석하고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한 경우도 찾기 어려웠다. 서적이 아닌 학위 논문을 찾아보기 위하여 국회도서관 DB를 검색한 결과 희곡 교육에 관련된 논문은 총 23건이며, 이 중 2000년 이후 논문을 찾아본 결과 총 12편이 검색되었다. 특기할 만 한 점은 이 논문들이 모두 다 석사논문들이라는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
  •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한 전문적, 기술적, 보조적 활동이라고 하였다. 반면에 개념적 개념의 장학은 교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교수의 개선을 위해 제공하는 지도, 조언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Harris(1975)는 장학에 대해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수업 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으로 정의하였고, Oliva와 Pawlas(1997)는 “수업개선을 돕기 위해 교사에게 제공되는 전문적 노력의 한 방법인 자유학”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Gordon

  • [교수학습이론]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학습이론
  •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삶에 적합한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 해주는 것,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즉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다. 따라서,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교

  •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교수학습이론과매체 C형)
  • 교수이론의 특징)어제 요긴하게 썼던 지식이 오늘 쓸모가 없게 되어 버리는 그러한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단편적인 지식을 중심으로 한 암기 위주의 교육이나 교과서에만 의지하는 지식 전수 위주의 교육으로는 21세기를 효율적으로 대비한다고 가기 어렵다. 수많은 정보원을 통해 필요한 지식 정보를 스스로 찾아 배워 갈 수 있는 자기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삶에 적합한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 해주는 것,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